▲ 17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뤄진 ‘2019년 경제정책방향’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사진=기획재정부)

[월간수소경제 송해영 기자] 내년부터 교통이나 난방 등에 수소에너지를 주로 활용하는 ‘수소도시’가 조성된다. 또한 수소경제 R&D 분야에 786억 원이 투입되어 관련 기술 개발이 활기를 띨 전망이다.

정부는 17일 ‘2019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해당 발표를 통해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향한 의지를 드러냈다.

우선 2022년까지 수소에너지로 전기와 열을 공급하는 수소기반 시범도시 3곳을 조성한다. 이와 관련해 2/4분기 중 국토교통부 주도로 수소 시범도시 모델 구상 및 조성 방안 마련이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최근 급증하는 친환경차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수소전기차 보급 지원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2019년 수소전기차 보급 사업에는 총 1,495억 5,000만 원(환경부 1,420억 5,000만 원, 국토교통부 75억 원)이 투입된다. 이는 4,000대를 지원할 수 있는 규모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예산결산소위원회 권고안에 비해 1,500대가 줄어들었지만, 2018년 746대와 비교하면 5배 이상 증가했다.

수소에너지 분야 R&D에 대한 지원도 늘어난다. 정부는 2019년, 수소경제 R&D 분야에 786억 원을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 분야에서도 ‘친환경수소연료선박R&D플랫폼구축’ 사업의 2019년 예산안으로 50억 원이 편성되었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진행되는 해당 사업에는 총 420억 원이 투입된다.

또한 수소충전소 보급 확산에 있어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규제 개선에 나선다. 최근에는 준주거‧상업지역 내 수소충전소 설치가 허용되었으며, 내년 3월에는 수소전기차에 대한 셀프충전 허용 방안이 마련될 전망이다.

한편 ‘수소경제법’과 ‘수소안전법’ 제정은 결국 올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올해 발의된 수소에너지 관련 법안을 취합해 2019년 중, 수소경제 활성화 및 수소의 안전한 관리 기반 마련을 위한 ‘수소경제법’과 ‘수소안전법’을 제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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