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창현 아이에스티이 대표(오른쪽 2번째)가 빌두야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아이에스티이)
조창현 아이에스티이 대표(오른쪽 2번째)가 빌두야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아이에스티이)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아이에스티이는 지난 27일 리투아니아의 에너지 전문기업 빌두야(VILDUJA)와 On-site형 수소충전소 건설을 비롯해 다양한 수소사업을 공동 추진하는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빌두야는 재생에너지 및 수소산업 전개에 주력하고 있는 리투아니아 흐름에 맞춰 아이에스티이와 기술협력, 사업 공동추진을 결정했다. 최근 리투아니아는 국가적 차원에서 재생에너지와 수소산업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수전해시스템을 포함한 On-site형 수소충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아이에스티이는 수소충전소 건설 경험과 수전해 관련 기술인력을 바탕으로 리투아니아 내 수전해, 수소충전소의 설계·설비 공급과 시운전·교육에 나선다.  

반도체장비 제조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력과 제품 생산능력을 갖춘 아이에스티이는 기존 소부장 사업 설계능력을 바탕으로 2019년부터 수소사업에 진출했다. 

연료전지용 개질기 설계·제작을 시작으로 수소충전소 EPC, 수전해 시스템 설계·시공 등 다양한 수소사업에서 전문성을 펼치고 있다. 특히, 최근 수전해설비 제조허가를 등록하고 알카라인과 PEM 타입의 수전해설비의 BOP 설계와 시공 등을 진행 중이다.  

조창현 아이에스티이 대표는 “리투아니아의 수소산업을 견인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수소시장에서 당사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