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시정부청사에 있는 환경부 미래차충전소 현장지원팀.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구축에 힘을 보태기 위해 16일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TF)’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미래차 확산과 시장선점을 위해 올해 7월과 10월에 각각 ‘한국판 뉴딜 내 그린뉴딜 계획’,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발표하고 이를 추진하고 있다.

TF는 환경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국장급 위원이 참석하고, 안건에 따라 참여 부처를 탄력 있게 운영한다. 

TF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그린에너지 정책협의회’, ‘수소충전소 정책협의회’ 등에서 제기된 안건 중 부처 협업이 필요한 사안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TF는 월 1회 정례회의를 갖기로 하고,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에 있는 한강홍수통제소와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영상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소충전소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 관련 인·허가권을 한시적으로 상향(기초지자체→환경부)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또 그린벨트 내 LNG충전소를 활용하는 수소충전소 입지 규제 완화 방안을 비롯해, 그동안 운영 적자로 수소충전소 사업에 소극적이었던 사업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수소연료 구입비를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했다.

현재 수소는 1kg당 7,600원 정도에 거래된다. 수소충전소 사업자의 경우 울산 정도를 빼면 1기당 연간 1억5,000만 원가량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정부는 충전소 보급 확산을 위해서는 수소 1kg당 3,000~4,000원가량 보조가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사후정산 방식으로 보조금을 지급해 수소공급 단가가 낮아질 때까지 운영 정상화를 돕는다는 구상이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그린뉴딜의 핵심사업인 수소충전소 구축 가속화를 위해 정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TF에서 법령 정비, 예산 지원 등 부처 협업이 필요한 사항을 신속히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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