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수소 굴기’가 성공하면 샤오미는 수소전기차를 출시할까? 이 질문에서 출발했다. 월간수소경제 = 성재경 기자 | 샤오미의 전기차 SU7(Speed Ultra 7·중국명 ‘쑤치’)이 3월 28일 출시됐다. 지난 2021년 3월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 지 불과 3년 만의 일이다.일단 가격이 너무 좋다. 표준 모델을 21만5,900위안(약 4,000만 원)에 내놓으면서 화제를 선점했다. 출시 27분 만에 5만 대의 사전예약이 몰릴 정도로 중국 내 반응도 폭발적이다.샤오미는 전자제품 업체로 출발했다. 국내에서도 보조배터리, 전기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2024년 2월 29일 기준 수소산업 통계입니다. 월간수소경제에서 제공하는 통계로 매달 업데이트됩니다.
월간수소경제 = 이종수 기자 | 현대차그룹은 24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Riyadh)에서 사우디 기가 프로젝트(Giga Project) 중 하나이자 프로그램 추진 주체인 RSG(Red Sea Global)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사우디는 원유 중심의 경제구조를 탈피하고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2016년 ‘사우디 비전 2030(Saudi Vision 2030)’ 전략을 수립한 바 있다.RSG는 네옴(Neom, 미래형 신도시), 키디야(Qiddi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중국이 상용차 물량공세를 앞세워 수소차 시장을 점령했다. 상용차의 경우 시장 크기나 인프라 등을 고려했을 때 중국을 따라잡기 어려운 추세다. 승용차 시장에서라도 점유율을 확대해야 하는 시점이다. 이에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고객 유치를 위해 선택지를 넓히고 있다. 줄곧 수소승용차 시장 1위 자리를 지켜오던 현대차의 상황이 녹록지 않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넥쏘 판매량은 4,709대로 2022년(1만1,1179대) 대비 절반 수준으로 주저앉았다. 산업통상자원부의 ‘2024년 1월 자동차산업 동
월간수소경제 = 성재경 기자 | 혼다는 2016년 3월 수소전기 세단 클래리티(Clarity)를 출시하며 일찌감치 수소차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다. 충전 인프라에 기반한 시장 자체가 작았고 자국에서는 도요타 미라이의 아성을 넘지 못했다.혼다는 4년 만에 클래리티를 단종 수순을 밟았고, 수소사업에 이렇다 할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다 지난해 초 제너럴모터스(GM)와 손을 잡고 연료전지시스템 공동개발을 선언하면서 화려한 복귀를 예고했다. 그리고 올해 초 혼다를 대표하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CR-V
월간수소경제 = 성은숙 기자 | 최근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 간 수소차 정비인력의 기술 역량 편차로 인해 수소차 사용자가 고장수리에 불편을 겪는 일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같은 수소차 정비 전문가라 하더라도 수소차 정비 경험이 많은지 적은지에 따라 전문성에서 차이가 생긴 것이다. 정부의 수소차 보급 가속화 기조에 힘입어 수소차 보급 대수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엔지니어 간 역량 편차를 줄일 수 있는 해법이 필요해 보인다. 얼마 전 A 지자체는 관용 수소버스인 현대차 일렉시티 수소전기버스가 고장 나 관내 한 종합블루핸즈
월간수소경제 = 성은숙 기자 | “미래차 특별법은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지만 미래차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은 사실상 폐기된 이런 상황에서 전기차에 비해 보급량이 훨씬 적은 수소차는 말해 무엇 하겠습니까.”수소차 정비 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에 대한 취재 과정에서 접한 취재원 중 어느 미래자동차 전문가는 이같이 말하며 분통을 터뜨렸다. 미래차(자율주행차, 친환경차 등) 인력양성사업은 ‘자동차 산업의 미래차 전환 가속화로 인해 급증하는 전문인력 수요에 대응하고자 학부생부터 재직자, 실직자까지 고용분야별 전주기 단계에서 맞춤형 인재를 양성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2024년 1월 31일 기준 수소산업 통계입니다. 월간수소경제에서 제공하는 통계로 매달 업데이트됩니다.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혼다가 지난 28일 수소전기 SUV 'CR-V e:FCEV'를 공개했다. 2016년 수소전기 세단 클래리티(Clarity) 출시 이후 수소차 시장에 다시 뛰어든 것이다. CR-V e:FCEV는 현대차 넥쏘와 동일한 스펙인 준중형 SUV다. 해당 차량은 올 여름부터 일본에서 판매된다. 북미에서는 올해 말부터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수소탱크 2개를 가득 채우면 최대 600km를 달릴 수 있다. 배터리 용량은 17kWh로 60km 가량 구동이 가능하다. 새로운 연료전지는 혼다와 GM(제너럴모터스)이 공동개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현대자동차가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사업을 인수하면서 수소차 시장 경쟁에 불이 붙었다. 상용차를 앞세워 수소차 시장을 점령한 중국과 새로운 수소차 출시를 앞둔 자동차 강국 일본과의 3파전에서 현대차의 입지가 주목된다. 현대차는 현대모비스와 사업 양수도 계약을 체결하고, 현대모비스의 국내 수소연료전지사업 일체를 인수한다고 지난 16일 밝혔다.글로벌 수소차 시장 경쟁 가속화에 따른 영향력 확대가 사업 인수 원인으로 꼽힌다. 수소차 시장 점유율 1위를 수성해오던 현대차가 중국에게 자리를 내주면서 위기감을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2023년 12월 31일 기준 수소산업 통계입니다. 월간수소경제에서 제공하는 통계로 매달 업데이트됩니다.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SNE리서치는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수소전기차 총 판매대수가 1만3,400대를 기록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7.4% 감소한 수치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현대차는 '넥쏘'와 수소버스 '일렉시티'를 총 4,881대 판매하며 시장 점유율 36.4%로 수소차 시장 선두 자리를 유지했다. 전년 동기에는 넥쏘가 1만700대 판매되며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으나, 올해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55% 감소한 4,601대에 그쳤다. 도요타 미라이의 경우 전년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포르쉐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구동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포르쉐는 수소차를 위한 기술을 독일 특허청에 출원했다. 이 기술은 공간 확보에 초점을 뒀다. 수소탱크 저장 공간을 최대한 확보해 동일한 차체에 더 많은 수소연료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포르쉐가 수소차를 출시한다면 카이엔·마칸 등과 같은 SUV 모델로 출시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연료전지 스택, 수소탱크 등 수소차 부품이 전기차에 사용되는 배터리나 내연기관 자동차 부품보다 부피가 커 911, 718 등 스포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평택에서 자동차 부품기업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이하 미래차법)’ 제1차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오는 7월 본격 시행되는 미래차법의 취지와 주요 내용을 기업들에 설명하고, 산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위법령 제정 등에 대한 부품기업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법안 주요 내용은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로 대표되는 미래차의 특성을 반영해 소프트웨어(SW)를 미래차 기술과 부품의 범위에 포함 △미래차 기술개
월간수소경제 = 성재경 기자 | 수소자동차, 충전소 등이 늘면서 안전과 직결된 수소센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수소누출 감지를 위한 핵심 성능 지표인 센서 감지 속도의 경우 1초 이내 감지 기술이 도전 과제로 남아 있다.KAIST는 전기‧전자공학부 윤준보 교수팀의 조민승 박사가 현대차 기초소재연구센터 전자기에너지소재 연구팀, 부산대학교 서민호 교수와의 협업으로 모든 성능 지표가 공인 기준을 충족하면서 감지 속도 0.6초 이내의 수소센서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KAIST는 기존 상용 수소센서보다 빠른 감지 기술 확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현대차·기아는 고어와 마북연구소에서 차세대 상용 수소전기차용 전해질막을 공동 개발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맺었다고 5일 밝혔다. 고어는 소재 과학 및 엔지니어링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으로, 연료전지용 전해질막 및 MEA 원천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전해질막 양산화에 성공하기도 했다. 이를 바탕으로 전세계 주요 OEM 및 연료전지 전문사에 전해질막과 MEA를 공급하고 있다. 전해질막은 수소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으로 수소가스에서 분리된 전자의 이동은 막고 수소이온만 선택적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2023년 11월 30일 기준 수소산업 통계입니다. 에서 제공하는 통계로 매달 업데이트됩니다.
월간수소경제 = 성재경 기자 | China Hydrogen Bulletin에 따르면, 지난 11월 28일 중국 허난성 정저우 시에 100대의 수소전기버스가 인도됐다. 이로써 1,300번째 연료전지 차량의 운영을 축하하는 발대식이 열렸다.정저우에는 현재 423대의 수소버스가 운행 중이다. 누적 운행거리 4,300km로 그동안 4만5,852톤의 CO2 감축에 기여했다고 밝혔다.정저우는 2022년 기준 1,283만 명이 거주하는 허난성의 성도로, 중국 최대 버스 제조회사인 정저우위퉁버스(郑州宇通客车) 본사가 자리하고 있다.중국은 ‘국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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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수소경제 = 성재경 기자 | 국제에너지기구(IEA)가 해마다 발간하는 ‘글로벌 수소 리뷰’를 기반으로 12월호 커버스토리 기사를 썼다. 170페이지에 이르는 원문 보고서를 정리하느라 제법 품이 들었다.수전해 부문에는 중국의 약진이 돋보인다. 2022년 말까지 전세계에 설치된 수소생산용 전해조 용량은 약 700MW였고, 이 중 30%가 중국에 설치됐다.올해 성과는 더 두드러진다. IEA는 연말까지 중국에 설치되는 전해조 용량이 1.1GW에 달해 전세계 점유율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이 수전해 부문만 앞선 것은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