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성은숙 기자] 미국 항공기 엔진 제조업체 델타호크엔진(DeltaHawk Engines)이 혁신적인 수소엔진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기존 화석연료 자동차의 엔진과 거의 비슷한 구조의 엔진에 수소를 연료로 공급하는 '수소연소엔진'이다. 델타호크엔진는 최근 다양한 시장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수소연소엔진 모델에 대한 첨단 시뮬레이션을 완료했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분석 결과 델타호크엔진의 엔진 아키텍처는 수소 연료에 적합하며, 특허받은 엔진 설계가 항공기 외에도 무공해차량(ZEV), 상업용 전력 응용분야, 국방 등 다양한 시
[월간수소경제 성은숙 기자] 글로벌 발전소·선박용 엔진 기업 만에너지솔루션즈(MAN Energy Solutions)는 해양 부문 수소연료 중속 엔진용 엔진 개념 개발을 위해 산학협력을 추진한다고 지난 12일(현지시간) 밝혔다. 전문연구기관을 비롯해 크루즈 분야, 선박 추진 분야의 선도 기업들, 주요 부품 공급업체 등과 'HydroPoLEn'로 불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프로젝트 구성원으로는 △WTS로스라우(WTZ Roßlau gGmbH) △뮌헨 공과대학교 지속가능한 이동식 동력시스템(NMA TUM) △카니발 마리타임(Carniva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내년부터 수소충전소 운영사업자에 평균 약 9,000만 원의 수소연료 구입비가 지원된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수소충전소 운영 여건 개선을 위해 내년부터 수소연료 구입비를 신규로 지원한다고 3일 밝혔다.환경부에 따르면 수소충전소는 높은 수소 구입비, 수소차 부족 등으로 연간 평균 약 1억5,000만 원의 운영 적자가 발생하는 실정이다.이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부는 수소연료 구입 지원을 2021년부터 신규 사업으로 추진한다. 지난 2일 국회 본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된 2021년 환경부 예산에 수소연료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영국표준협회(BSI)가 수소 연소 가스기기의 개발과 건설에 대한 새로운 지침인 ‘PAS 4444 : 2020’ 문서를 발표했다.비즈니스, 에너지 및 산업 전략 부서(BEIS)는 영국의 요리와 난방을 위한 연료를 천연가스에서 수소로 전환하기 위한 연구·혁신 프로그램인 Hy4Heat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주거용·상업용 건물과 가스기기에 탄소 배출 제로인 수소기체를 사용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또 안전성이나 편리성에 문제가 없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이 과정을 통해 영국 정부는 ‘가스 그리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특수강 제조사인 스웨덴의 오바코(Ovako)가 린데(Linde)의 도움을 받아 압연 전에 수소로 강철을 가열하는 본격적인 시험을 수행했다. 이번 시험은 스웨덴 Hofors 공장의 압연기에서 지난 4월에 진행되었으며, 올바른 재정 지원과 인프라만 잘 갖춘다면 압연 공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없앨 수 있음을 증명했다. 오바코는 기존 압연 공정에 쓰던 LPG(액화석유가스) 연료를 수소로 대체했지만, 품질 확인 결과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 EVP 그룹의 마케터이자 기술 담당인 Göran Nyström은 “기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가스계 소화설비 제조기업 동양기산㈜이 19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체코의 철강·엔지니어링 플랜트 분야 글로벌 기업인 비트코비체 머시너리 그룹(Vitkovice Machinery Group)과 손잡고 국내 수소산업 시장에 진출했다. 동양기산은 비트코비체 머시너리 그룹의 자회사인 비트코비체 실린더즈(Vitkovice Cylinders)와 합작회사 ㈜비트코비체실린더즈코리아를 설립하고, 올해 본격적으로 MEGC(Multiple Element Gas Containers; 집합형 가스컨테이너) 타입의 이동형 저장용기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프랑스의 트레일러 제조사인 셰로(CHEREAU)가 Inogam Evo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수소연료를 기반으로 구동되는 냉장 트레일러를 선보인다. 셰로는 핵심 트레일러 제품군을 점검해 적재 용량을 430kg 늘리고, 공기 역학을 개선해 안전기능을 강화한 바 있다. 셰로는 10년 안에 전체 차량의 20~25%를 수소연료전지 트럭으로 대체하기 위해 최초의 10 프리시리즈 트레일러를 3년 안에 출시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셰로의 수소연료전지 차량의 수소탱크는 연료전지, 버퍼 배터리와 함께 차대의 사이드멤버 사이에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세계적인 에너지 서비스 기업인 ENGIE가 오는 2020년 광산용 수소전기트럭의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지난 10일 Hydrogen Fuel News에 따르면 ENGIE는 세계 최대 규모의 광산용 수소전기트럭을 위해 플러그 파워의 수소연료 주입 시스템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ENGIE의 수소 광산 트럭은 300톤의 적재 용량을 가지고 있다. ENGIE는 2020년에 플러그 파워의 수소연료 주입 시스템의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ENGIE와 플러그 파워는 지난 9월 체결한 협약을 통해 광산용 수소전기트럭 운행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최첨단 수소 기술을 보유한 스코틀랜드 기업이 해수를 이용해 지속 가능한 수소 연료를 섬 지역에 공급하는 유럽의 프로젝트와 협력한다. 지난 10일 FuelCellsWorks의 보도에 따르면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든버러에 기반한 로건에너지는 유럽 연합(EU)이 360만 유로의 자금을 지원하는 수소 기술 파트너 ‘Seafuel 이니셔티브’로 선정됐다. Tenerife 섬 지역에 기반한 이 프로젝트는 지속 가능한 교통 시스템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재생가능한 연료의 생산 방법을 입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일본 기업 Eneco Holdings(이하 에네코)가 새로운 '고밀도 확장형' 수소생성기술을 발표해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FuelCellWorks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25일 도쿄의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에네코는 ‘전기분해 원리’를 응용해 진화된 HHO(oxyhydrogen) 가스를 생성하는 장치 ‘Eneco PLASMA R Hydrogen GAS'를 발표했다. 에네코 측은 이 기술에 에네코의 특별한 촉매 기술이 들어갔으며, 화학반응을 통해 소량의 물에서 많은 양의 고농도 HHO 가스를 생산할 수 있다고 설명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미국의 무공해 선박제조를 표방하는 기업 SW/TCH Maritime이 홈페이지를 통해 수소연료 e-페리 개발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CARB)도 e-페리 개발을 위해 SW/TCH Martime사에 300만 달러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총 84명의 승객이 승선가능한 e-페리의 이름은 ‘워터고라운드(Water Go Roung)'로 현재 캘리포니아 알라메다의 조선소에서 건조 중이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제공업체 GGZEM(Golden Gate Zero Emission Mari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지난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발표됐다. 로드맵이 차질 없이 추진되면 오는 2022년까지 총 320개소, 2040년까지 1,200개소(누적)의 수소충전소가 보급된다. 현재 국내 구축된 수소충전소에는 대부분 석유화학 공정 등의 부산물인 부생수소가 공급되고 있다. 2017년 기준 국내 수소생산 능력은 약 192만 톤(울산 50%, 여수 34%, 대산 11%, 기타 5%)으로, 실제 생산량은 약 164만 톤(자체 소비 141만 톤, 외부 활용 23만 톤)으로 집계된다. 여유생산능력은 약 5만 톤으로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아이슬란드의 지열 에너지 기업인 ON Power가 지열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력을 이용해 수소 연료를 생산한다. Hydrogen Fuel News의 보도에 따르면 ON Power는 이달 말 아이슬란드 수도인 레이캬비크(Reykjavik)에 인접한 헬리셰이디(Hellisheidi) 지열 발전소 근처에서 수소 연료 실험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 회사는 Orkan, Icelandic New Energy와 함께 유럽의 수소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수소차량을 위한 수소 연료를 생산하기 위해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올해 말부터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내연기관 트럭이 도로 위를 달릴 전망이다.fuelcellsworks는 영국의 ULEMCo가 볼보(VOLVO)의 FH16을 개조해 세계 최초로 무배출(zero-emission)에 가까운 수소 연료 내연기관 트럭을 선보였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MLE(Mega Low Emissions) 트럭은 수소 연료를 활용한 화물차의 탄소 배출 저감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수소를 주입하면 연료전지 내에서 전력이 생성되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와 달리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호주가스인프라그룹이 새로운 수소연료전지 생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수소 생산을 목표로 한다. Hydrogen Fuel News에 따르면 호주가스기반시설그룹(Australian Gas Infrastructure Group)은 향후 몇 년간 수소를 더 많이 사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달 수소연료를 생산하기 위해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890만 달러 규모의 ‘Power to gas’ 시설 구축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는 호주에서 처음으로 활동을 펼칠 것으
[월간수소경제 김동용 기자] 수소충전소 설치뿐만 아니라 운영의 지원까지 가능한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통과된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이하 친환경자동차법)’ 개정안에 따르면 그간 ‘수소연료공급시설을 설치하려는 자’에게 한정돼 있던 지원범위를 ‘수소연료공급시설을 운영하려는 자’까지 포함했다. 현행법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수소연료공급시설을 설치하려는 자에게 자금 등의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수소연료공급시설을 운영하려는 자에게는 지원 근거가 마련돼 있지 않은 상황이었다.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콜롬비아 공과대학의 다니엘 에스포시토(Daniel Esposito) 연구팀이 해수 전기분해를 위한 태양연료 채집장치를 개발했다. Renewableenergymagazine에 따르면 콜롬비아 공학대학의 화학공학 조교수인 다니엘 에스포시토는 태양광발전으로 얻은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수소연료로 전환하는 방법인 수전해를 연구해왔다.수소는 현재 나사의 우주 프로그램에서 로켓을 추진하는데 사용되는 청정연료로 지속 가능한 미래 에너지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광발전으로 얻어낸 전기를 이용한 수전해는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캐나다 정부가 탈탄소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전국에 전기자동차 충전 및 대체 연료 충전 네트워크를 확대하기 위한 1억2,000만 달러 투자를 발표했다.지난 12일 FuelCellsWorks에 따르면 전기, 하이브리드, 천연가스 및 수소전기 차량은 물론 수소 충전 스테이션이 포함되는 이번 투자금은 청정 인프라 기금(Green Infrastructure Fund) 2단계의 일부이며, 지난해부터 총 1억8,250만 달러까지 투자됐다. 지난해 1단계로 캐나다 전역의 100개 이상의 전기자동차 급속 충전소, 7개의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스코틀랜드 도시연합(Scottish Cities Alliance)이 스마트 도시 개발과 수소연료 사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지난 2일 Hydrogen Fuel News에 따르면 스코틀랜드 도시연합은 이같은 내용으로 향후 4년간 파트너십을 다시 확인했다. 도시연합은 애버딘, 던디, 에딘버러, 글래스고, 인버네스, 퍼스, 스털링으로 구성돼 있다. 스코틀랜드 전역의 경제 성장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 도시연합은 이번 파트너십을 확보하겠다는 약속으로 수소 연료 및 연료전지 시스템의 사용뿐만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오는 2021년 독일에 수소열차가 등장한다. futurism에 따르면 고속열차를 생산하는 프랑스의 전력 및 운송업체 알스톰(Alstom)은 독일과 2021년까지 14대의 수소열차를 생산해 운행하기로 합의했다. ‘Coradia iLint’로 불리는 이 열차는 1개의 수소탱크로 1,000km(621마일)를 주행하고 140km/h(87mph)의 최고 속도에 도달할 수 있다.독일과 알스톰은 전 세계적으로 디젤 엔진에서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이 계속됨에 따라 2021년부터 운행을 시작할 수소동력 열차 시리즈를 생산한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