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철호 울산시장, 관련 기관 및 기업 대표들이 ‘배관에 의한 수소충전소 수소공급 및 안전관리 강화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울산시)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수소경제 메카 도시를 지향하는 울산에 국내 최초로 ‘배관에 의한 수소공급 체제’가 구축된다.  

울산시는 13일 시청 상황실에서 송철호 시장, 관련 기관 및 기업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배관에 의한 수소충전소 수소공급 및 안전관리 강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울산시, 울산테크노파크, 한국가스안전공사, ㈜덕양, ㈜한국플랜트관리, 이엠솔루션(주), ㈜투게더 등 7개 기관 및 기업이 참여했다.

이번 사업은 수소공급 기업 덕양과 수소충전소 간 ‘수소공급 배관’을 설치하고, 수소배관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울산시와 울산테크노파크,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인허가 및 행정적 지원, 덕양은 수소배관 설치·관리 및 안정적 수소공급 등을 각각 수행한다.

또한 한국플랜트관리는 수소배관 및 수소충전소 주요 설비에 신호전달장치 등 실시간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이엠솔루션은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지원, 투게더는 투게더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역할을 각각 맡는다.

수소 공급배관을 통해 충전소에 수소를 직접 공급하는 방식은 국내에서 최초 사례이며, 일본· 미국에 이어 세계 세 번째이다.

기존에는 수소 튜브트레일러가 직접 수소를 충전소에 공급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배관을 통해 수소를 최초로 공급받는 울산지역 6번째 수소충전소(남구 신화로 101번길)인 투게더수소충전소는 처리용량 55㎏/h 규모로 올해 말 완공 목표로 건립 중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수소 공급배관이 연결되면 1일 130대 이상 충전할 수 있는 시설능력을 갖추게 된다. 1일 50대 정도의 충전이 가능했던 기존 수소충전소에 비해 두 배 이상 시설능력을 확충, 급증하는 수소전기차 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울산지역 수소 생산·공급 전문업체인 덕양은 수소 공급배관 시공 및 관리를 주관하며, 배관으로 공급함으로써 절감되는 수소 운송 비용을 적립해 향후 기존 수소충전소(5개소) 공급 배관망 확장 등에 재투자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수소전기차의 보급 확산을 위해 올해 말까지 투게더충전소와 덕하공영차고지 수소충전소(울주군 청량읍 상남리)를 구축한다. 이렇게 되면 울산에는 총 7개소의 충전소가 운영된다. 시는 오는 2022년까지 12개소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송철호 시장은 “2030년 수소전기차 50만대 생산, 충전소 60개소 및 수소전기차 6만 7,000대 보급 시대에 대비해 ICT 기반 수소배관망과 충전인프라를 확충해 세계 최고 수소도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