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 성은숙 기자 | “미래차 특별법은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지만 미래차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은 사실상 폐기된 이런 상황에서 전기차에 비해 보급량이 훨씬 적은 수소차는 말해 무엇 하겠습니까.”

수소차 정비 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에 대한 취재 과정에서 접한 취재원 중 어느 미래자동차 전문가는 이같이 말하며 분통을 터뜨렸다. 

미래차(자율주행차, 친환경차 등) 인력양성사업은 ‘자동차 산업의 미래차 전환 가속화로 인해 급증하는 전문인력 수요에 대응하고자 학부생부터 재직자, 실직자까지 고용분야별 전주기 단계에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정부의 연구·개발(R&D) 예산 삭감, 주관부처 변경 등으로 삭제된 셈이나 마찬가지라고 알려진다. 

수소차는 아직 보급 대수가 많지 않아 일선 엔지니어가 자주 접하기 어렵다고 한다. 이 때문에 자동차 제조사를 비롯해 여러 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 프로그램만으로는 전문성 제고에 한계가 있음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수소경제가 언제까지 정부 지원에 기댈 순 없겠지만, 발 벗고 나서서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다가올 미래를 대비해 민관이 몇 년간 공들이던 사업을 삽시간에 걷어차 버리는 모양새는 지양해야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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