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 이종수 기자 |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수소버스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정부가 수소 수급관리에 크게 신경을 쓰고 있다. 지난 2022~2023년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수소충전소의 수급 차질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지다.수소버스의 수소 사용량은 상당하다. 통상 1회 충전 시 수소 승용차 ‘넥쏘’는 5~6kg, 수소 버스는 25~30kg 정도의 수소가 필요하다. 올해 처음으로 액화수소가 유통되는 배경인 동시에 수급관리가 더욱 중요해진 배경이다.더군다나 수소버스는 다수의 국민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으로
월간수소경제 = 박상우 기자 | ‘초광역 경제동맹’을 맺은 부산시, 울산시, 경남도가 현재 추진 중인 수소 분야 과제 진행 상황을 점검하며 협력을 강화했다. 3개 지자체 에너지 담당과장은 24일 경남도청에서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수소·에너지 동맹' 회의를 열고 2024년 부울경 초광역 발전 시행계획에 담긴 수소·에너지 분야 세부 과제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추진전략 및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3개 지자체는 지난해 7월 △광역경제권 구축 △지방시대 공동대응 △신산업 육성 △에너지 분야 협력을 중심으로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을 맺었다.
월간수소경제 = 안민희 기자 | 국내 첫 액화 충전소가 문을 열었다.‘인천 가좌 액화수소충전소’는 환경부 주관 하에 세운산업과 SK E&S가 협력하여 설립됐다. 액체수소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기존 기체수소보다 안전성이 높고 대규모 운송이 가능해져 수소 상용차량의 보급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이 충전소는 일일 평균 120대의 수소버스 충전이 가능하며, 한 번에 최대 120kg의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는 대규모 수소차량의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며,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월간수소경제 = 박상우 기자 | 수소경제가 활성화되기 위해선 수소공급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수소공급가격을 구성하는 생산비용과 운송비용을 낮춰야 한다.그러나 생산비용은 수소생산에 사용되는 연료(가스, 재생에너지 등)의 가격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급격한 기술개발이 이뤄지지 않는 한 낮추기가 어렵다. 이 때문에 업계는 운송비용을 낮추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운송비용을 낮추기 위해선 수소 운송의 핵심 장비인 튜브트레일러의 성능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를 통해 튜브트레일러의 1회 수소운반량을 늘리고 운송횟수를 줄인다면 운송비
월간수소경제 = 이종수 기자 | 울산지역의 13번째 수소충전소가 울주군 삼남읍에 구축되어 울산 서부권 수소전기차 이용자들의 편의가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울산시는 지난 17일 울주군 삼남읍 언양CNG충전소 현장에서 ‘삼남 수소복합충전소’ 준공식을 개최하고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삼남 수소복합충전소는 국비 15억 원, 시비 15억 원 총 30억 원을 투입해 삼남버스차고지 내 여유 부지에 시간당 58kg의 충전 규모로 지어졌다. 언양CNG충전소와 복합 운영되며 튜브트레일러로 수소를 공급받아 하루 승용차 192대, 버스 48대를 충전할
월간수소경제 = 박상우 기자 | 일본 수소충전소 업계가 글로벌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수익성이 악화되자 수소판매가격을 일제히 인상했다.19일(현지시간) 일본 이와타니는 오는 6월 1일부터 일본에서 운영하고 있는 53개 수소충전소의 판매가격을 현 1,210엔(약 1만873원)/1kg에서 1,650엔(약 1만4,827원)/1kg으로 약 36%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또 일본 에네오스는 지난 1일부터 일본에서 운영하고 있는 43개 수소충전소의 판매가격을 이전보다 33% 인상한 2,200엔(약 1만9,900원)/1kg에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월간수소경제 = 이종수 기자 | SK플러그하이버스와 효성하이드로젠이 올해도 액체수소충전소 추가 구축에 나서는 한편 제주 지역의 수소충전소도 확대될 전망이다. 한국자동차환경협회는 지난 1월 22일 ‘2024년 수소전기자동차 충전소 설치 민간자본보조사업’의 사업자 공개모집을 공고한 바 있다. 액화(상용) 11개소, 특수(상용) 11개소, 일반2기(승용) 3개소, 증설 2개소 등 총 27개소를 대상으로 했다. 지난 4일 이번 공개모집에 따른 우선협상대상 선정결과를 발표했는 데, 공모 대상 27개소 중 액화 6개소, 특수 2개소, 증설 1
월간수소경제 = 이종수 기자 | “수소경제 글로벌 패권을 차지하기 위한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수소산업의 시장 상황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안전규제는 수소경제 발전을 저해하는 걸림돌로 비추어질 수 있지만 안전이야말로 지속 가능한 수소경제로 이어지는 교두보라고 생각합니다. 수소안전 로드맵 2.0 과제와 규제혁신 방안의 신속한 이행을 통해 선제적이고 효과적인 안전관리와 동시에 사업자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정부의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 전략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양윤영 한국가스안전공사 수소안전기술원장
월간수소경제 = 박상우 기자 | 범한퓨얼셀이 황정태 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3일 업계에 따르면 범한퓨얼셀은 지난달 28일에 열린 이사회에서 정영식 범한그룹 회장이 대표이사를 사임함에 따라 황정태 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했다.수소연료전지 전문가인 황정태 신임 대표이사는 서울대학교 화학공학과 학부를 졸업하고 포항공과대학교(POSTECH)에서 화학공학(연료전지 전공)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포스코에너지 상무, SPG수소 부사장 등을 역임한 후 지난 2020년 범한퓨얼셀 사장에 선임, 수소연료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2024년 2월 29일 기준 수소산업 통계입니다. 월간수소경제에서 제공하는 통계로 매달 업데이트됩니다.
월간수소경제 = 이종수 기자 | 국내에서 수소상용차 내압용기와 수소충전소 부품을 시험할 수 있게 됐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경국)는 27일 충북 음성군 성본 산업단지에서 수소제품시험평가센터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정부는 대규모 수소 수요 창출이 가능한 상용차 중심의 수소차 보급 확대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수소상용차 중 수소버스 보급 확대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다른 차종보다 빨리 시범사업을 통해 실증을 마쳤고, 시민의 발인 시내버스부터 수소버스로 전환하면 수소에너지 대중화를 앞당길 수 있기 때문이다.
월간수소경제 = 성재경 기자 | 미 정부는 12일 화물운송 분야의 탈탄소화를 위해 ‘국가 탄소 무배출 화물통행로 전략(National Zero-Emission Freight Corridor Strategy)’을 최초로 공개했다.에너지‧교통 합동사무소(Joint Office of Energy and Transportation)와 미 에너지부(DOE)가 교통부(DOT), 환경보호국(EPA)과 협력해 개발한 이번 전략은 2024년부터 2040년까지 중대형 차량을 위한 전기충전,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 계획을 담고 있다.미 에너지부의 제니퍼
월간수소경제 = 이종수 기자 | 수소연료전지 제조 및 수소충전소 구축 전문기업 범한퓨얼셀이 스미토모상사와 함께 액체수소충전소 시장에 진출한다.범한퓨얼셀(대표 정영식)은 지난 6일 한국스미토모상사, 스미토모상사마시넥스와 초고압 액체수소펌프 독점 공급 계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범한퓨얼셀은 지난 2019년 12월 모회사인 범한산업으로부터 물적 분할을 통해 설립된 이후 독자개발과 기술이전을 통해 획득한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해양·건물용 연료전지 제조, 수소충전소 구축 등으로 사업을 확장해왔다. 수소충전소는 지금까지 30개소를
액체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부피를 1/800까지 줄일 수 있어 운송효율이 10배 이상 높아 수소의 대량 운송이 가능하다. 수소 버스·트럭 등 대량의 수소를 사용하는 수소상용차 보급을 촉진할 수 있는 수단으로 꼽히는 이유다. 올해 상업가동을 앞둔 3곳의 액화수소플랜트가 수요처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월간수소경제 = 이종수 기자 | 올해 인천, 울산, 창원 등 3곳의 수소액화플랜트에서 액체수소를 본격 생산할 예정이다. 정부는 그간 국내 액체수소 사용사례가 없어 안전기준이 부재한 점을 감안해 규제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통해
월간수소경제 = 성재경 기자 | 두산밥캣이 양산형 모델인 수소지게차 1호기를 공개했다. 애초에 SK E&S와 수소지게차 개발 논의를 시작해 지난 2022년 플러그파워의 연료전지를 장착한 3톤급 제품 개발을 완료했다. 하지만 국내 한국가스안전공사 연료전지 인증이 늦어지면서 시장 출시가 연기됐다. 두산밥캣이 국내 회사인 만큼 KS 인증을 받아야 북미 시장에도 제품을 유통할 수 있다.그 틈에 현대모비스가 사업 참여를 제안했고, 넥쏘 연료전지를 기반으로 30kW 연료전지시스템을 서둘러 개발해 인증도 받았다. 두산밥캣이 최근 출시한 국내 최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2024년 1월 31일 기준 수소산업 통계입니다. 월간수소경제에서 제공하는 통계로 매달 업데이트됩니다.
수소충전소 시장을 보면 수소전기차 시장이 보인다. 이 말을 거꾸로 해도 옳다. 한 나라의 수소차 시장을 알고 싶다면 충전소 시장을 들여다보면 된다. 최근 쉘(Shell)은 캘리포니아 수소충전소 폐쇄를 결정했고, 넬(Nel)은 이와타니로부터 소송을 당했다. 2회에 걸쳐 미국 수소충전소 시장의 변화된 흐름을 짚어본다. 월간수소경제 = 성재경 기자 | 굴지의 석유 대기업인 쉘은 자동차용 수소충전소 7곳의 폐쇄를 결정했다. 그렇다고 미국 내 수소충전소 사업을 포기한 건 아니다. 수요가 살아 있는 대형 수소충전소 3곳은 여전히
수소충전소 시장을 보면 수소전기차 시장이 보인다. 이 말을 거꾸로 해도 옳다. 한 나라의 수소차 시장을 알고 싶다면 충전소 시장을 들여다보면 된다. 최근 쉘(Shell)은 캘리포니아 수소충전소 폐쇄를 결정했고, 넬(Nel)은 이와타니로부터 소송을 당했다. 2회에 걸쳐 미국 수소충전소 시장의 변화된 흐름을 짚어본다. 월간수소경제 = 성재경 기자 | 일의 특성상 실제로 겪어봐야 알게 되는 것들이 있다. LNG, 즉 액화천연가스를 배로 수입해서 도시가스로 공급하는 데 익숙한 국내 가스업계가 수소충전소 구축과 운영을 만만히 본
월간수소경제 = 이종수 기자 | 미국의 수소 기업 플러그파워는 운송 기관과 트럭 운송 차량 고객에게 처음으로 휴대용 액체수소 연료 충전기 여러 대를 공급했다고 지난 12일(현지시각) 밝혔다.플러그파워의 ‘HL-450D-P’는 350bar 또는 700bar로 수소 차량의 충전을 지원하기 위해 빠르고 쉽게 구축할 수 있는 휴대용 플랫폼의 수소충전소로, 최소한의 부지와 단일 전기 연결만 필요하다. 이 제품은 중·대형 수소 상용차의 인프라 비용과 배치 시간을 줄이도록 설계되었다. 이 솔루션의 고객에는 버스, 기차, 페리 등을 운영하는 대중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주관한 수소택시 실증사업이 종료된 지 1년이 지났다. 이 사업에 참여한 삼환운수 직원들은 여전히 수소택시의 우수성을 인정하며 수소택시를 다시 운전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고 있었다. 이 사업을 통해 기술적으로는 수소택시도 전기택시처럼 보급 확대가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수소충전소 구축 확대가 수소 택시 보급의 최우선 관건이다. 월간수소경제 = 성은숙 기자 | 지난 1월 10일, 월간수소경제는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삼환운수를 4년여 만에 다시 찾았다. 몇 년 전과 달리 이곳에선 수소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