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연료전지 파워팩 DP30M2S를 장착한 DMI의 수소드론.(사진=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의 수소드론에 장착되는 수소연료전지 파워팩 ‘DP30M2S’ 제품이 국내 최초로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KGS 인증(KGS AH373)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2월부터 수소경제육성 및 수소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법령에서 정한 모든 수소용품은 설계부터 생산단계에 이르기까지 법령에 따른 검사에 합격해야 판매와 사용이 가능하다.

DMI는 산업통상자원부·한국가스안전공사·산학연 전문가 집단과 오랜 논의를 거쳐 올해 1월 드론용 연료전지의 안전성 기준을 수립한 바 있다.

DMI의 DP30M2S는 제조 시설, 기술, 검사 등 전 과정에서 KGS 인증 기준을 통과했다.

이번에 KGS 인증을 획득한 DMI의 파워팩 DP30M2S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드론용 수소연료전지로 △2시간 이상 장시간 비행 가능 △다양한 드론 제품에 커스터마이징 설계 △배터리와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성으로 인한 높은 안전성 △안정적인 출력 등이 특징이다.

DMI 수소드론은 장시간 비행을 통해 조난자, 실종자 탐색과 구조지원이 가능하고 저소음, 저진동의 장점을 갖추고 있어 정찰, 감시 임무도 수행할 수 있다.

그동안 DMI는 가스배관 모니터링, 긴급구호품 배송, 인명 구조‧환경 모니터링, 설비점검 등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였으며, 최근에는 군 연계 프로젝트에 참가해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DMI는 물류용 드론시장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2025년 이후를 대비해 물류드론, 카고드론 등을 사업화하기 위한 국책과제를 추진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