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국내 최초 액체수소충전소가 인천시 가좌동에 구축되어 지난 4월 17일 영업을 개시했다. SK E&S는 액체수소를 생산·유통하기 위해 인천에 연간 3만 톤 규모의 액화수소플랜트를 구축했다.이처럼 액체수소 시장이 열리면서 수소버스 보급에 파란불이 켜졌다. 대규모 운송이 가능해 수소 소비량이 많은 수소버스에 유리하다는 이유에서다. 또 운송업은 시간이 생명인데 기체수소 대비 충전시간도 짧아 버스 운영에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다. SK E&S 추형욱 대표는 “인천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플랜트가 곧 정
월간수소경제 = 안민희 기자 | 국내 첫 액화 충전소가 문을 열었다.‘인천 가좌 액화수소충전소’는 환경부 주관 하에 세운산업과 SK E&S가 협력하여 설립됐다. 액체수소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기존 기체수소보다 안전성이 높고 대규모 운송이 가능해져 수소 상용차량의 보급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이 충전소는 일일 평균 120대의 수소버스 충전이 가능하며, 한 번에 최대 120kg의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는 대규모 수소차량의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며,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액체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부피를 1/800까지 줄일 수 있어 운송효율이 10배 이상 높아 수소의 대량 운송이 가능하다. 수소 버스·트럭 등 대량의 수소를 사용하는 수소상용차 보급을 촉진할 수 있는 수단으로 꼽히는 이유다. 올해 상업가동을 앞둔 3곳의 액화수소플랜트가 수요처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월간수소경제 = 이종수 기자 | 올해 인천, 울산, 창원 등 3곳의 수소액화플랜트에서 액체수소를 본격 생산할 예정이다. 정부는 그간 국내 액체수소 사용사례가 없어 안전기준이 부재한 점을 감안해 규제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통해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유니버설 하이드로젠(Universal Hydrogen)은 27일(현지시간) 액체수소로 MW급 연료전지 파워트레인을 구동했다고 밝혔다.액체수소로 작동하는 가장 큰 연료전지 파워트레인으로 지상 테스트 장비에 전력을 100분 이상 공급했다.이번 테스트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모하비 항공우주항(Mojave Air and Space Port)에서 진행됐다.액체수소 모듈은 프랑스의 유니버설 하이드로젠 엔지니어링 및 설계 센터에서 개발됐다. 모듈 컨테이너는 최대 200kg의 액체수소를 담을 수 있으며 장기간 보관이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액화수소시장 개화를 앞두고 수소상용차 공급 확대가 예상된다. 액체수소는 대량 운송·저장이 가능하며 충전시간도 짧아 상용차 운영에 적합하다. 국내기업도 수소버스 전환을 위해 협약을 체결하는 등 수소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현대차·SK E&S·KD운송그룹이 수소버스 전환을 위해 뭉쳤다. 3사는 지난 27일 '수도권 친환경 수소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협약식은 서울 SK서린사옥에서 진행됐으며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정유석 부사장, SK E&S 추형욱 대표이사, KD운
월간수소경제 = 이종수 기자 | 미국의 수소 기업 플러그파워는 운송 기관과 트럭 운송 차량 고객에게 처음으로 휴대용 액체수소 연료 충전기 여러 대를 공급했다고 지난 12일(현지시각) 밝혔다.플러그파워의 ‘HL-450D-P’는 350bar 또는 700bar로 수소 차량의 충전을 지원하기 위해 빠르고 쉽게 구축할 수 있는 휴대용 플랫폼의 수소충전소로, 최소한의 부지와 단일 전기 연결만 필요하다. 이 제품은 중·대형 수소 상용차의 인프라 비용과 배치 시간을 줄이도록 설계되었다. 이 솔루션의 고객에는 버스, 기차, 페리 등을 운영하는 대중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다임러트럭(Daimler Truck)은 린데 엔지니어링(Linde Engineering)과 액체수소 연료 공급 기술을 공동 개발했다고 지난 7일(현지시간) 밝혔다.액체수소를 이용한 기존 주유기술 대비 압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새로운 sLH2펌프를 사용했다. 이를 통해 수소가 과냉각 액체수소(sLH2)로 바뀐다. 이를 통해 연료 충전 중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한다.주유소와 차량 간 데이터 전송이 필요하지 않아 충전 과정이 간편하고 충전 용량도 크게 높아진다. 파일럿 충전소의 용량은 시간당 400kg에 이른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미래 에너지원인 수소를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소재가 개발됐다. 수소를 고밀도로 저장해 사용 효율과 경제성을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유니스트(UNIST, 울산과학기술원)는 화학과 오현철 교수가 대기압에서도 수소를 고밀도로 저장할 수 있는 나노다공성 수소화붕소마그네슘 구조(Mg(BH4)2)를 보고했다고 13일 밝혔다. 수소를 저장, 운송 시 문제가 되는 낮은 수소저장용량을 고밀도 흡착기술로 개선해 대용량 수소저장이 가능하다.오현철 교수는 “개발된 소재는 기존 수소 저장 방법과 달리 많은 양의 수소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노르웨이의 수소전문기업 넬 ASA(Nel ASA, 이하 넬)가 수소허브 지원에 나선다.넬은 니콜라와의 전해조 공급 계약을 재조정하고 포테스큐(Fortescue Metals Group)의 피닉스 수소허브 구축을 지원할 것이라고 지난 2일(현지시간) 밝혔다.미국 애리조나주에 위치한 피닉스 수소허브는 올해 하반기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2026년까지 최대 1만1,000톤에 이르는 액체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것이 목표다.넬은 피닉스 수소허브 책임자인 포테스큐에 80MW 전해조를 공급할 방침이다.포테스큐는 니
월간수소경제 = 이종수 편집장 | 지난 1월 여기저기서 수소업계에 중요한 소식이 들려와 역동적인 한해를 예고하고 있다. 먼저 블루수소 생산과 연계된 국내 최초 상용규모 CCS 사업인 ‘동해가스전 활용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실증사업’이 ‘2024년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산화탄소 포집수송저장 및 활용에 관한 법률(CCUS법)’ 제정안, ‘국가자원안보 특별법안(국가자원안보법)’ 제정안,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석유사업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그간 40여 개
2024년은 국내 수소경제 역사에 획기적인 한 획을 긋는 한 해가 될 전망이다. 발전 분야의 탄소중립과 대규모 수소 수요 창출을 위한 청정수소발전 입찰시장이 개설되기 때문이다. 수소전기버스 보급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 처음으로 인천 등 3곳에서 연간 약 4만 톤의 액체수소를 생산·공급할 예정이다. 2024년 국내 수소경제의 관전 포인트를 2회에 걸쳐 짚어봤다. 월간수소경제 = 이종수 기자 | 올해는 청정수소 제도 도입과 함께 액체수소 시장이 본격 개화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정부는 ‘제5차 수소경제
월간수소경제 = 안민희 기자 | 한국가스기술공사와 디앨이 공동으로 개발한 ‘3톤 액체수소 탱크 트레일러’가 공개됐다.디앨은 초저온·LNG·LPG 등의 탱크로리, 탱크 트레일러, 저장탱크 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한국가스기술공사와 함께 3톤 액체수소 탱크 트레일러를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액체수소 트레일러는 세계 최대급의 용량인 4만7,000L로 제작되어 기존 외산 제품을 웃도는 규모이다. 기존 기체수소 운반용 튜브트레일러의 운반량인 250kg보다 무려 12배 이상 높기에 단 한 번의 운송으로도 기존 기체수소 튜브트레일러 12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독일, 중국을 중심으로 액화수소를 연료로 하는 수소전기 대형트럭 주행 실증이 진행되고 있다. 액화수소의 경우 에너지밀도가 높아 주행거리 연장에 큰 이점이 있다. 독일에서는 다임러트럭이 최근 프로토타입으로 개발한 GenH2 트럭으로 생산공장이 있는 뵈르트 암 라인을 출발해 베를린에 이르는 1,047km의 거리를 주행하는 데 성공했다. 다임러트럭 홀딩의 경영이사회 회원 겸 트럭 기술 책임자인 안드레아스 고르바흐(Andreas Gorbach)는 “연료전지 트럭의 큰 장점은 유연한 장거리 운송에 있다. 트럭 운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SK E&S, 효성중공업, 두산에너빌리티가 각각 인천, 울산, 창원에서 총 연간 4만 톤 정도의 수소액화플랜트를 올 하반기에 준공할 예정임에 따라 연말이면 국내에서 처음으로 액체수소가 생산되어 유통될 것으로 보인다. 가장 관심이 집중되는 곳은 단연 생산 규모가 가장 큰 SK E&S의 인천 수소액화플랜트(하루 90톤, 연간 3만 톤)이다. 하루 90톤은 수소전기버스의 대당 1회 충전량 25kg을 기준으로 했을 때 3,600대 분량이다. SK E&S가 하루 생산하는 액체수소를 소비하기 위해선 몇천 대의 수소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미국, 일본, 독일 등은 250개소 이상의 액체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등 액화수소를 중심으로 수소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국내도 올해 말부터 처음으로 액체수소가 생산될 예정임에 따라 액체수소 수요 발굴과 액체수소충전소 구축이 다급해졌다. SK E&S, 효성중공업, 두산에너빌리티는 올해 안으로 국내 수소액화 플랜트를 준공해 국내시장에 처음으로 세계 최대 규모인 연간 4만 톤 정도의 액체수소를 생산·공급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자체, 기업 등과 수소버스 전환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액체수소 수요 창출을 위해 노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SK E&S가 CJ대한통운과 손잡고 액체수소 기반의 ‘친환경 수소 물류단지’ 조성에 나선다.SK E&S는 1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CJ대한통운, 한국복합물류, SK플러그하이버스(SK Plug Hyverse)와 ‘수소 기반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협약은 물류센터에 수소 모빌리티를 도입하고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액체수소 기반의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을 위해 4개 사가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먼저 CJ대한통운은 경기도 군포·동탄·양지 지역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개최된 ‘2023년 제2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에서 수소·에너지, 자원순환, 모빌리티, 국민생활 편의 등 4대 분야의 총 49개 과제를 심의·승인해 실증사업을 통한 경제성·안전성 검증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날 승인된 49개 과제 중 수소 분야는 총 7개이다.먼저 현대자동차는 상용 차량용 액화수소 저장시스템 개발 후 시험용 차량에 탑재해 실제 주행시험을 통해 성능과 안전성을 검증한다.액화 수소플랜트로부터 액체수소를 공급받아 상용차 액체수소 저장시스템에 충전한 후 연구소 내 시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조용돈)는 지난 12일 충청북도와 영동군, 한국가스안전공사, SK E&S, 충청에너지서비스 등 5개 기관과 ‘액체수소 충전소 구축 및 안전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가스기술공사가 액체수소 충전소 구축을 총괄하고, 액체수소 충전소 구축 및 액체수소 공급은 SK 플러그하이버스가 담당한다. 또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액체수소 충전소의 운영 모델을 기반으로 안전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충청북도와 영동군은 충전소 인허가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미국의 플러그파워가 수소 액화 기술을 훔친 혐의로 피소됐다. 영국의 수소전문매체인 하이드로젠 인사이트(Hydrogen Insight)는 4일(현지시간) 플러그파워가 미국 텍사스에 본사를 둔 작은 회사로부터 수소 액화 기술을 훔친 혐의로 피소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JTurbo Engineering & Technology LLC는 최근 텍사스 남부 지방 법원에 플러그파워가 자사의 수소 액화 기술을 의도적이고 악의적인 방법으로 훔쳤다며 1,120만 달러의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JTurbo는 수소 1k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범한퓨얼셀이 액체수소충전소 사업 역량을 강화한다. 범한퓨얼셀은 20일(현지시간) 미국 휴스턴에 있는 차트인더스트리 본사에서 차트인더스트리와 ‘액체수소 사업의 전략적 협력관계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차트인더스트리는 저온 용기 및 극저온 장비 제조를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액체수소충전소 시스템 분야에서 선도적인 솔루션을 보유한 회사다. 기존 10년 이상 보급되고 있는 기체수소충전소와 달리 액체수소충전소는 저장탱크의 고진공 단열 등 새로운 기술이 필요해 해외 파트너사와의 협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