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 성재경 기자 | 전시회 부스의 규모로 해당 산업의 성장세를 가늠할 수 있다. ‘스마트 에너지 위크’ 기간에 열린 전시회에는 PV EXPO, SMART GRID EXPO, BATTERY JAPAN 등이 들어 있다. 이들 전시장을 돌아보고 느낀 점은 단연 ‘중국의 저력’이다. 태양광 발전을 위한 PV 패널, 여기서 나온 전기를 저장하는 BESS(배터리저장장치) 시장은 중국 기업이 주도하고 있다. 세계 1위 배터리 회사인 CATL은 말할 것도 없다. 안전성이 높은 LFP(리튬·인산·철)배터리의 강점이 BESS 시장에서 빛
월간수소경제 = 성재경 기자 | 2023년 10월 23일 제주에서 그린수소를 넣은 수소버스의 정식 운행이 시작됐다. 버스 운행을 위한 수소는 제주 행원리에 있는 3.3MW급 그린수소 생산시설에서 공급받는다. 행원리의 수전해 설비는 알칼라인, PEM(고분자전해질) 수전해로 구성돼 있다. 둘 다 100℃ 이하에서 물을 전기분해하는 기술이다. 그에 반해 고체산화물을 적용한 고온수전해(Solid Oxide Electrolysis Cell, SOEC)는 아직 상용화가 안 됐다. 국내에서 산업통상자원부 국책 과제로 한창 개발이 진행 중이다.
[월간수소경제 성은숙 기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하, 에너지연)이 고온수전해 전용 스택 기술 국산화에 성공했다. 이를 통해 그린수소 생산 기술력을 제고하고,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너지연은 수소융복합소재연구실 김선동 박사 연구진이 고온에서 수증기를 전기분해해 청정수소를 생산하는 고온수전해 스택을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개발한 스택은 수증기 분해에 최적으로 설계돼 해외기술에 비해 낮은 작동온도로도 높은 수소 생산효율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진다. 차세대 수전해 기술로 꼽히는 고온수전해 기술은 수증기를 전기분해하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넥슨스타(대표 이덕원)는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설비의 핵심장치인 자사 PEM 수전해 스택의 재생에너지 부하 변동성 장주기 성능평가에서 평균 효율 87%, 최대 수소순도 99.99%의 결과를 얻었다고 10일 밝혔다.이번 성능평가 기록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울산본부 친환경고기능성촉매공정연구실에서 지난달 16일부터 27일까지 253시간 동안 재생에너지 부하 영역대인 50% 부하 상태에서 스택의 내구성과 응답성 및 운전의 안전성을 시험 평가해 얻은 결과다.태양광과 풍력으로 대표되는 재생에너지와 직접 연계한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수소전기차 미라이에 탑재되는 스택으로 PEM 수전해 시스템을 개발했다. 도요타는 2021년 6월부터 일본 후쿠시마현과 수소 생산‧활용 모델을 발굴하는데 협력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도요타는 덴소와 협력해 탄소다배출 공장의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모델을 발굴하고자 이번 PEM 수전해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에는 2014년 12월에 출시된 1세대 미라이부터 사용된 셀이 적용됐다. 도요타는 1세대 미라이 출시 이후 약 700만 개 셀의 대량 생산 및 사용 실적이 반영됐기 때문에 신뢰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에프씨엠티(FCMT)는 2020년 3월에 설립된 스타트업이다. 그 출발은 걸그룹 ‘뉴진스’의 데뷔처럼 화려했다. 2020년 9월 G밸리 창업경진대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았고, 이듬해 5월에는 수소연료전지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아기유니콘에 선정됐다. 경기도 안양의 평촌스마트스퀘어에 있는 에프씨엠티 본사를 찾았다. 공장형 오피스 건물 안으로 들자 가로로 보기 좋게 진열된 인정서와 확인서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아기유니콘200 선정서’가 중앙에 놓여 있다. 그 ‘아기’는 이제 두 살이 됐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한국재료연구원(원장 이정환, 이하 재료연)의 최승목 박사 연구팀이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미혜, 이하 화학연) 이장용 박사 연구팀과 함께 고활성·고내구 비귀금속 촉매·전극 소재와 고성능 음이온교환 소재를 개발하고, 이를 수전해 시스템에 적용해 비귀금속 기반의 장수명·고효율 음이온교환막 수전해 스택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11일 공동연구팀에 따르면 이번 연구에서 재료연이 고활성·고내구 비귀금속 촉매 소재 합성 기술과 대면적 전극 공정 기술, 막전극접합체 제조 기술 및 스택 조립·운전 기술을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수소연료전지의 전극 촉매에 쓰이는 백금을 대신할 수 있는 비귀금속 유도체 부류가 발견됐다.미국의 코넬대학교는 지난 3일(현지시각) 예술과학대학 화학생물학과 연구진이 적은 비용으로 백금과 마찬가지로 연료전지 반응을 촉매할 수 있는 비귀금속 유도체 부류를 발견했다고 밝혔다.연료전지의 중요한 부분은 산소환원반응(ORR)이다. ORR은 활성화가 어려운 반응이자 연료전지의 효율을 결정하는 반응이기도 하다. 이 ORR을 활성화하고 효율을 높이는 데 백금 등 일부 특별한 금속만이 쓰인다.이 때 사용되는 백금은 전기를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이 국내 최초로 프레스 금형을 이용한 스탬핑 금속분리판 제작기술 개발을 통해 2kW급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스택을 제작해 운전하는 데 성공했다.연료전지 스택에 들어가는 금속분리판은 수십 개의 단위전지 사이를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연결재인 동시에 연료와 공기를 각 단위전지에 공급하는 매니폴드의 핵심 역할을 한다. 금속분리판에는 기체 연료와 공기의 흐름을 제어하는 미세한 유로를 포함하고 있어 단위전지와 함께 스택에서 가장 높은 가격 비중을 차지한다.금속분리판은 공기와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 수소연구단 김창희 박사 연구진이 물을 전기분해해 최대 84%(HHV 기준)의 효율로 시간당 2N㎥의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10kW급 알칼라인 수전해 스택’을 자체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이 스택으로 1,008시간을 운전하는 동안 82%의 수소 생산 효율을 유지함으로써 성능과 내구성을 검증하는 데 성공했다.이번 연구는 2020년에 성공한 ‘부하변동 대응형 수전해 스택 설계 기술’ 개발에 이어 한발 더 나아가 스택의 핵심 소재와 부품을 전량 자체 개발하고, 1,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은 국내 최초로 브레이징 밀봉기술이 적용된 1kW급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스택을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분리판은 세라믹 단위전지를 감싸고 있는 금속 셀프레임과 밀봉재를 통해 접합된다. 밀봉재는 가스 누출을 비롯해 산소와 수소의 혼합을 막고, 충격을 완화하는 완충제 역할을 겸하고 있다. 따라서 밀봉효과를 높이기 위해 내외부 압력차를 견디고 운전 중 발생하는 열적, 기계적 응력을 완화시키는 탄성이 필요하다.연구진은 두 개의 재료를 용융점이 비교적 낮은 합금을 사이에 놓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POCEL. ‘포셀’이 아닌 ‘파셀’로 발음해야 했다. 파셀의 황용신 대표가 중국에서 보내온 회사 소개서에는 2019년 1월에 설립했다고 나와 있었다. 채 2년이 안 된 스타트업 벤처기업이다. ‘세계 최초로 대량생산 기술을 적용한 54kW급 탄소 복합체 분리판을 적용한 스택 개발사’. 이 정보를 머리에 넣고 가산디지털에 있는 본사로 향했다.중국에 출장을 간 황 대표를 대신해 김정공 이사(CFO)가 마중을 나왔다. 그는 방금 전까지 회의실에서 화상회의를 하고 있었다. 모니터에는 상하이의 호텔 방에 앉아 있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연료전지 스택의 핵심 구성요소로 양극판(bipolar plate)이라 불리는 분리판이 있다. 이 금속 분리판은 막전극접합체(MEA)와 기체확산층(GDL)을 고정하는 셀의 가장자리에 위치하는데, 부식 방지를 위해 겉면에 귀금속을 코팅하기 때문에 제조비용이 많이 든다.독일의 프라운호퍼 IWS는 자동차 회사인 다임러, 핀란드의 철강회사인 Outokumpu Nirosta와 함께 이 분리판을 신속하게 대량생산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했다.이 기술의 개발은 독일 연방 경제기술부가 자금을 지원하는 공동 프로젝트인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캐나다를 대표하는 연료전지 회사인 발라드(Ballard)가 지난 15일 차량 추진을 위한 고출력 고분자전해질(PEM) 연료전지 스택을 출시하면서 독일의 자동차업체인 아우디와 구속력이 없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발라드는 아우디가 원하는 회사의 기술 솔루션 프로그램에 따른 자동차 표준에 맞춰 완전히 새롭게 설계한 스택을 개발, 다양한 종류의 경량, 중형 및 대형 차량에 추진력을 제공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발라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상업용 트럭과 승용차를 포함한 모든 애플리케이션에서 FCgen®-HP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 수소연구단 김창희 박사 연구진은 태양광, 풍력 등과 같이 간헐성과 변동성이 큰 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안정적으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부하변동 대응형 수전해 스택’ 개발에 성공했다. 천연가스 같은 화석연료에서 추출한 수소는 개질 과정에서 온실가스가 배출되어 일명 ‘그레이(Grey) 수소’로 불린다.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서 온실가스가 배출되지 않는, 물을 이용한 ‘그린(Green) 수소’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하지만,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수소를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국내 수소전기차 보급이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분기에 수소전기차 ‘넥쏘’는 총 1,044대가 보급되어 지난해 동기 대비 455.3% 증가했다. 지난 4월 한 달만 놓고 봐도 795대가 판매돼 지난해 동월 대비 119.0% 증가했다. 수소전기차 넥쏘는 대당 7,000만 원대로, 정부와 지자체의 수소전기차 구매보조금을 지원받으면 3,000만 원대 구입이 가능하지만 여전히 부담스러운 가격이다. 수소전기차 대중화는 수소충전소 구축 확산과 함께 차량 가격 인하가 최우선으로 꼽힌다. 현대차는 전기차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전문기업 ㈜미코가 국내 최초의 SOFC 시스템 제조공장을 준공함에 따라 국내 SOFC 시장을 선도하게 됐다.미코(대표 여문원)는 23일 SOFC 제조공장(경기도 안성) 준공식을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김학용 국회의원과 최문환 안성시장 권한대행, 김정일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정책국장, 전선규 미코그룹 회장을 비롯한 회사 관계자, 수소·연료전지산업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총 110억 원을 투자해 건설된 이번 생산공장은 총 3,893㎡(1,293평) 부지에 4개월의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무배출 연료전지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생산하는 프로톤(Proton Power Systems plc)이 수소연료전지 수요 증가에 발맞춰 5,000대 단위로 생산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스택제조 로봇을 개발했다고 밝혀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FuelCellWorks의 보도에 따르면 프로톤은 FCHJU(European Fuel Cells and Hydrogen Joint Undertaking)가 투자하고 5개 전문기관이 함께 추진한 ‘Fit-4-AMandA(자동 제조 및 조립)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이번 제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호라이즌(Horizon Fuel Cell Technologies)사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대량 생산을 위한 새로운 ‘PEM 연료전지 스택 신기술’을 발표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FuelCellWorks의 보도에 따르면 이번에 발표된 ‘60~100kW 고출력 저비용 연료전지 스택’은 호라이즌이 직접 특허를 출원 중인 최첨단 흑연 양극판(바이폴라 플레이트)을 1.1mm 두께로 사용해 제작됐다. 기존에 사용되던 금속 양극판과 일반적인 흑연 양극판보다 성능면에서 많은 향상을 이뤘다. 이번 흑연 양극판 연료전지
[월간수소경제 송해영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연료전지 스택 공장 증축에 나선다. 공장이 완공되면 현재 연 3,000대 규모의 연료전지 시스템 생산 능력은 오는 2022년 약 13배 수준인 연 4만 대 규모로 확대된다.이와 관련해 11일 충북 충주 소재 현대모비스 공장에서는 ‘연료전지 스택 공장 증축 기공식’이 개최되었다. 연료전지 스택(stack)이란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결합해 전기를 만드는 장치로, 수소전기차의 핵심부품이다.이날 기공식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시종 충청북도지사, 조길형 충주시장을 비롯한 정·관계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