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올해 일부 수소생산기지의 수소 품질 불량 문제와 수소생산설비 고장으로 인한 중부지역 수소충전소의 수소 수급난 문제가 불거지면서 수소생산 시장이 총체적 난국에 빠진 모습이다. 2022년에 수도권 최초로 문을 연 하루 최대 7톤 규모의 평택 수소생산기지에서 지난 6월 품질기준 이하의 수소를 공급받은 3곳의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연료를 충전한 수소차 90대(승용차 80대, 버스 10대)가 고장 나는 일이 발생했다. 평택 수소생산기지 운영자인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일산화탄소(CO)와 이산화탄소(CO2) 기준치를 초과한 불량수소가 나왔으나 가스 분석기와 통신 오류로 인해 정상값을 송신하지 못한 채 불량수소를 출하하게 됐고, 피해를 본 수소차에 대한 보상과 함께 품질검사를 3단계로 강화했다. 지난 11월에는 국내 최초로 바이오가스를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충주바이오 그린수소융복합충전소에서 충전을 한 수소승용차(9대)와 이 충전소에서 수소를 공급받은 목행동 수소버스충전소에서 충전을 한 수소시내버스(5대)에서 시동 불량 등의 문제가 발생해 충주지역 모든 수소전기버스의 운행이 전면 중단되었다. LNG와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생산기지에 대한 정밀한 진단과 점
11월 2일은 ‘수소의 날’이다. 내년부터 국가 공인 법정기념일이다. 글로벌 청정수소 선도국 도약의 기회 제2회 ‘수소의 날’ 행사가 지난 11월 2일 서울 63컨벤션센터에서 산학연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특히 지난 10월 6일 수소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내년부터 ‘수소의 날’이 공식 법정기념일에 들게 된다. 앞으로 수소에 대한 국민 인식 제고, 수용성 확보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6월 미국이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계획’을 발표하고, 일본도 청정수소 기반의 ‘수소 기본전략 개정안’을 발표하는 등 청정수소 산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본격화됐다. 국회수소경제포럼의 전해철(더불어민주당) 공동대표의원은 “우리는 이보다 앞서, 지난해 11월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대규모 수소 수요 창출 △청정수소 인프라·제도 구축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새 정부 수소경제 정책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며 “수소의 날을 맞아 글로벌 청정수소 선도국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기회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 축하 원소기호 1번인 수소는 두 개의…
2023년 10월 31일 기준 수소 통계입니다. <월간수소경제>에서 제공하는 통계로 매달 업데이트됩니다.…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국제에너지기구(IEA)가 해마다 발간하는 ‘글로벌 수소 리뷰’를 기반으로 12월호 커버스토리 기사를 썼다. 170페이지에 이르는 원문 보고서를 정리하느라 제법 품이 들었다. 수전해 부문에는 중국의 약진이 돋보인다. 2022년 말까지 전세계에 설치된 수소생산용 전해조 용량은 약 700MW였고, 이 중 30%가 중국에 설치됐다. 올해 성과는 더 두드러진다. IEA는 연말까지 중국에 설치되는 전해조 용량이 1.1GW에 달해 전세계 점유율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이 수전해 부문만 앞선 것은 아니다. 연료전지를 적용한 수소전기차 개발에도 공을 들였다. 애초에 승용은 전기차, 상용은 수소차에 집중하는 ‘투 트랙’ 전략으로 시장의 간섭을 피했다. 그 결과 수소상용차 보급에 가장 앞선 국가가 됐다. 2023년 상반기 전세계 수소트럭 보급대수는 8,000대가 넘는다. 이 중 95% 이상이 중국에서 운행된다. 수소버스는 올해 6월 기준 약 7,000대가 보급됐고, 이 중 85%가 중국에서 운행된다. 중국산 제품의 품질을 의심하는 사람도 있다. 전해조뿐 아니라 연료전지의 성능과 내구를 꼼꼼히 따져봐야겠지만, 통계 수치에 담긴
[월간수소경제 성은숙 기자] 얼마 전 한국청정메탄올산업협회가 사단법인 발기인 총회를 열고, 향후 추진할 활동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해양수산부 산하 사단법인으로 등록할 예정인 한국청정메탄올산업협회는 선박용 청정메탄올 전주기 산업 활성화에 우선 매진할 계획이다. 그린수소와 재생CO2의 합성을 통해 생산되는 청정메탄올은 친환경 선박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국제해사기구의 2050 탄소중립 목표에 따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영향이다. 해양수산부는 2027년까지 그린메탄올 23만 톤을 선제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지난 11월 15일 밝혔다. 정부의 청정메탄올 산업 육성 방침도 발표됐다.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지난 11월 23일 제5차 전체회의에서 2030년까지 국내에서 청정메탄올 50만 톤을 생산하겠다는 내용을 포함한 ‘청정메탄올 신산업 창출 추진전략’ 등을 내놨다. 이를 위한 3대 추진과제도 제시했다. 그린수소 시장도 그 영향을 받게 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청정메탄올산업협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정부, 국회, 산업계, 학계를 종횡무진하며 회원사와 청정메탄올 초기시장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단체의 어깨가 무겁다. 해야 할…
수소지식그룹이 발행하는 국내 유일의 수소·연료전지 분야 전문저널 <월간수소경제>가 외부 칼럼 필진을 모시고자 합니다. 수소산업계 전반의 다양한 시선과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수소산업 활성화와 수소경제 확산에 기여하고자 하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 칼럼 필진 혜택 - 자유로운 칼럼 주제 및 내용 구성 보장(연간 2~3회 게재) - 월간수소경제 인터넷 홈페이지 및 잡지(인쇄본) 칼럼 게재 - 수소지식그룹 주관 행사 시 연사 참여 기회 우선 제공 - 월간수소경제 잡지(인쇄본) 증정_ 활동 기간 내 □ 모집 개요 ■ 내 용 : 월간수소경제 칼럼 필진 모집 ■ 대 상 : 수소경제 산학연관 종사자 중 일정 소양을 갖춘 전문가 ■ 모집인원 : ○○명 ■ 참여기간 : 2024년 1월~12월_ 종료 후 기간 연장 가능 ■ 모집기한 : 2023년 11월 30일 오후 5시까지 ■ 결과발표 : 월간수소경제 온라인 뉴스레터 공지(개별 공지 포함) ■ 지원방법 : 아래 신청서 작성 후 접수 ■ 접수/문의: jslee@h2news.kr / 02-6929-1270 (담당: 이종수 편집국장)
박종한 제이엔케이히터 상무의 모친께서 별세하셨음을 전해드립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고인: 강삼임 ■ 빈소: 대전보훈병원장례식장 401호 - 대전광역시 대덕구 대청로82번길 147 ■ 장지: 괴산호국원 ■ 발인: 2023년 11월 3일(금) 오전 6시 30분 ■ 연락처: 박종한 상무(010-2401-0620) 대전보훈병원(042-939-0575) ■ 마음 전할 곳: 우리은행 1440-710-081-4(박종한)
2023년 9월 30일 기준 수소 통계입니다. <월간수소경제>에서 제공하는 통계로 매달 업데이트됩니다.…
소수력에너지를 이용한 그린수소 생산이 성남정수장에서 시작된다. 수력 이용 그린수소 생산 첫발 성남정수장 그린수소 생산시설은 소수력 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로 물을 수전해해 수소를 생산한다. 수력을 통한 그린수소 생산은 국내 최초이며 빠르면 12월부터 생산에 돌입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 수소를 성남시 갈현동 수소충전소에 공급하기 위해 충전소와 협의 중이다. 또 2025년부터는 현대자동차에서 개발 중인 이동형 수소충전소를 성남정수장 인근에 배치해 수소차 충전에 활용하게 된다. 하루에 수소 188kg 생산… 승용차 40대분 성남정수장 그린수소 생산시설은 하루 18톤의 물을 전기분해해 188kg의 수소를 만든다. 이는 수소승용차 40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이곳에는 600kW급 알칼라인 수전해(AEC) 스택이 설치돼 있다. 알칼리 전해액을 이용해 물을 전기분해하는 방식으로 30%의 고농도 수산화칼륨(KOH)을 전해액으로 사용한다. 발전 가동률 높아 수소 생산에 유리 성남정수장에는 이미 소수력 발전기가 설치돼 있어 실증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수소 생산에 필요한 물을 공급받기도 편하다. 그린수소 생산 시 가장 어려운 점은 재생에너지 특징인 간헐성에…
[월간수소경제] 청정메탄올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청정메탄올은 다양한 산업에 활용될 수 있는데, 최근 선박 연료로서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양환경규제가 대폭 강화되면서 글로벌 선사들의 탄소중립이 상당히 시급해졌다. 이를 위해 이미 LNG 추진선 도입에 이어 최근에는 메탄올추진선 발주를 확대하고 있다. 글로벌 해운그룹 ‘에이피 몰러-머스크(A.P. Moller Maersk)는 올해 2월 기준 현대미포조선과 HD현대중공업에 총 19척의 메탄올추진 선박을 발주했고, 이 중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2,100TEU급 메탄올추진 컨테이너 운반선 ‘로라 머스크(Laura Maersk)호’가 지난 7월 18일 울산항을 출발해 수에즈 운하,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등을 거쳐 덴마크 코펜하겐까지 총 2만1,500km를 운항했다. 청정메탄올 산업은 연관산업 육성을 동반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산업이다. 이미 메탄올추진선 시장을 한국이 선점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올해 8월 기준 글로벌 메탄올추진 선박 누적 발주량 204척 중 국내 조선사가 78척(38%)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조선 강대국이다. 이미 친환경 선박 중 하나인 LNG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