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상현 기자] 세계 각국 기업들이 중동 진출에 열을 올리고 있다. 국내기업도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아랍에미리트(UAE) 등과 다양한 협약을 맺으며 중동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한-사우디 ‘수소 오아시스 협력 이니셔티브’가 체결되면서 양국 기업 간 협력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지난 10월 22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은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를 방문해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와 156억 달러(약 21조 원)에 이르는 사업 협약 양해각서(MOU) 등을 체결했다. 두 정상의 만남은 지난해 11월 빈 살만 왕세자 방한 이후 11개월 만이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도 수소에 대한 언급이 빠지지 않았다. 각국이 탄소중립을 목표로 무탄소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지속가능한 에너지원 개발 등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수소가 석유의 대체재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리야드 프레스센터에서 “수소는 재생에너지와 달리 원하는 때에 필요한 만큼 대량 생산할 수 있고 장기 저장도 가능하다”라며 “수송·발전·난방·산업 공정 등 모든 용도에 사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무탄소 에너지원”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방문규…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제2의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수소산업의 본격 성장이 기대된다. 정부는 지난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이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20년 2월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수소법)을 제정했다. 2020년 7월 1일에는 수소법에 근거해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통해 수소경제 정책을 총괄·조정하기 위한 ‘수소경제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가 출범하고, 수소법과 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수소경제 전담기관도 최종 확정됐다. 공모를 통해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은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 수소유통전담기관은 한국가스공사, 수소안전전담기관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각각 선정됐다.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은 ‘수소법 제33조’에 따라 수소경제 이행에 필요한 사업을 추진하고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사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며, △수소경제 이행 관련 성과분석, 조사 등 정책지원 △수소산업 관련 연구개발, 표준화, 전문인력양성 및 기반조성 △수소 전문기업의 판로개척, 정보제공 및 경영·기술 등에 관한 자문 △산학연 기술협력, 홍…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환경부가 수소충전소 확산을 위해 지난 2018년 처음으로 시행한 ‘수소충전소 구축 민간자본보조사업’을 통해 민간사업자가 수소충전소 시장에 본격 진출한 지 5년이 지났다. 민간자본보조사업은 그간 민간사업자의 수소충전소 구축 유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수소충전소들이 적자 운영에 허덕이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소충전소를 구축·운영 중인 하이넷의 적자 운영은 심각한 수준이다. 하이넷 출범 당시 출자사들은 초기 적자 운영이 불가피함을 잘 알고 있었고, 그 고통을 감내하기로 했지만 현실로 다가오자 적자 해소 방안을 강구하는 게 최대 현안이 됐다. 수소충전소의 자구책 마련에 한계가 있는 만큼 운영 경제성 확보와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수소 충전요금을 보조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부, 충전소 운영 경제성 확보 지원 정부는 지난 2019년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수소전기차(승용차·버스·트럭 등)를 2022년까지 6만7,000대(승용차 6만5,000대), 2040년까지 290만 대(승용차 275만 대) 보급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수소충전소는 2022년 310기, 2040년 1,200기…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글로벌 수소 시장 규모가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국내 기업의 수소 관련 제품·기술·서비스의 글로벌 시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선 국제표준 선점이 중요하다. 해외 평가기술을 적용한 제품개발 시 제품출시 지연과 후속 기술개발에 불리하므로 국내 기술의 국제표준화가 이루어져야 시장경쟁력 확보에 유리하다는 얘기다. 그간 국내 수소기술의 국제표준화가 전무했지만 정부가 2019년 4월에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부터 국제표준화 추진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주목된다. 연료전지 분야가 국제표준화를 주도하는 가운데 글로벌 수소 시장 동향과 기술진보에 따라 그린수소, 액체수소 등과 관련한 기술의 국제표준 제정도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국제표준 제정을 주도할 만한 전문가가 극히 부족하다는 점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전문가 파견 등 표준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제기된다. 수소경제 국제표준 선점 전략 수소·연료전지 국제표준은 수소 전주기 기술·제품의 성능, 안전성, 호환성, 품질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1990년 이후 수소 활용(모빌리티·에너지), 수소 공급·계량 분야 국제표준이…
[월간수소경제 이상현 기자] 수소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고 고체탄소라는 부산물까지 얻을 수 있는 ‘청록수소(Turquoise Hydroge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청록수소 생산의 핵심은 공정 과정에서 나오는 고체 형태의 탄소다. 이를 카본블랙, 그래파이트, 그래핀 형태로 회수해 타이어, 이차전지의 음극재 등 고부가가치 물질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체탄소의 결정성을 높이기 어려운 점, 비즈니스 모델을 직접 구축해야 하는 위험성, 높은 초기 투자비용 등 제약이 많아 기업들의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질지는 현재로선 미지수다. 수소에도 색이 있다 탄소중립을 위한 수단으로 수소경제가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컨설팅 기업 맥킨지는 수소경제 규모가 2050년에 3,00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기업들이 다양한 수소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특히 청정수소에 집중하고 있는 모양새다. 수소는 원료와 생산 방식에 따라 색으로 구분된다. 크게 브라운·그레이·블루·핑크·청록·그린수소로 분류된다. 브라운수소와 그레이수소는 각각 석탄과 천연가스에서 추출되며 경제성이 뛰어나다. 그러나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매우 많다. 블루수소는 천연가스에서 만…
[월간수소경제 성은숙 기자]정부가 안정적인 수소공급망 구축에 고삐를 당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수소생산기지 구축 신규과제를 공모, 수전해 수소생산기지 2개소와 탄소포집형 수소생산기지 1개소 구축 사업자를 선정했다. 국내 청정수소 공급망 확대를 위한 이번 공모사업은 그린수소로의 전환으로 탄소중립을 앞당기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신흥기술 분야의 사업으로 관련 규제, 표준·인증체계 등을 수립하면서 일련의 과제들을 진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2022년 수전해 수소생산기지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된 사업자들은 수전해설비 사용에 따른 규제샌드박스를 비롯해 여러 가지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 올해 수전해 2곳, 탄소중립형 1곳 선정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8월 29일 2023년도 수소생산기지 구축 신규사업자로 강원도 동해시 컨소시엄, 충청남도 보령시 컨소시엄, 충청북도 청주시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은 ‘수소 공급 인프라 확충정책’을 마련해 전국의 안정적인 수소공급망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산업부는 수소차 등 모빌리티에 필요한 수소를 적기에 도심 수요처 인근에서 공급하기 위해 수소생산기지 사업을 추진해왔다. 산업부가 지난 5월…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안산시 단원구 초지동에 있는 안산도시개발을 찾는다. 반월국가산업단지 내에 있는 시설로 삼천리에서 공급받은 천연가스로 열병합발전소를 운영, 전기와 열을 생산해 공급한다. 바로 이곳에 ‘안산 수소시범도시추진단’이 있다. 안산은 울산, 전주·완주와 더불어 국토교통부가 추진해온 1기 수소도시에 든다. 4년간 총475억 원(국비 200억, 지방비 275억)을 투입해 수소배관망 등 인프라 구축, 건물용 수소연료전지 발전설비 도입, 통합운영안전관리센터 설치 등의 사업을 진행해왔다. 안산도시개발 백민수 총괄(안산 수소시범도시사업 프로젝트 매니저)을 따라 부지 내에 구축 중인 수소생산기지를 둘러본다. 원일티엔아이의 300Nm3/h급 수소추출기 3기가 나란히 놓여 있다. 하루에 1.8톤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로 생산된 수소는 버퍼탱크로 보내진 후 가압을 거쳐 배관을 타고 16.5bar로 공급될 예정이다. “현재 공정률 90% 이상으로마무리 단계를 밟고 있어요. 1기 시범사업으로 시작하다 보니 사업 추진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죠. 수소배관만 해도 애초에 10km를 계획했는데, 예산 부족으로 4.2km를 보류했어요. 시에서 예산을 추…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최근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주요국들의 친환경 정책은 청정수소 생산·활용 촉진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국내도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 발전·수송·산업 전 부문의 효과적인 탄소감축 수단으로 청정수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정부는 석탄·LNG 발전소의 온실가스 감축과 대규모 수소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수소발전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E1, 롯데, 어프로티움 등 다수의 기업들이 수소발전 관련 청정수소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올해 안으로 청정수소인증제를 마련해야 2024년 상반기에 처음으로 청정수소 발전시장을 개설할 수 있다. 기업들이 청정수소인증제를 애타게 기다리는 이유다. 기업과 전문가들은 단계적인 기준 강화와 과감한 인센티브 지원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수소발전 입찰시장 개설 수소발전은 수소 또는 수소화합물(암모니아)을 연료로 사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발전원으로, 원전·재생에너지와 같은 무탄소 발전원 중 하나이다. 정부는 수소발전을 RPS(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 제도에서 별도로 분리해 연료전지 외 수소터빈, 수소엔…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한국무역협회(KITA, 회장 구자열)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지난 7월 26일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연구의 일환으로 ‘친환경 수소생산을 위한 주요국 정책 비교’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주요 국가들의 수소생산 정책 비교를 통한 국가별 청정수소 생산 목표, 기업 지원책, 투입 예산과 특징을 담았다. 또 국내 수소경제와 관련해 수소 사업 인허가 신속 처리, 청정수소 생산 기업 인센티브 지원 확대 등 신속한 제도 개선을 통한 수소 경제 활성화 지원이 필요하다는 정책 제언을 했다. <월간수소경제>는 이번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정리했다. 주요국, 수소생산 지원 강화 IEA와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세계 수소생산 시장 규모는 2020년 1,296억 달러에서 연평균 9.2%의 성장해 2025년에는 약 2,01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기준 전 세계 수소 생산량 약 9,400만 톤 중 81%가 화석 연료로 만든 그레이수소이나 2030년까지 수소생산 시설인 수전해 설비 규모가 연평균 86% 증가해 재생에너지 기반의 그린 수소를 중심으로 글로벌 수소 생산량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독일 등…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하 ‘분산에너지법’)이 5월 25일 국회 본회의 통과를 거쳐 6월 13일에 공포됐다. 분산에너지법은 1년의 유예기간을 거쳐 내년부터 효력을 갖게 된다. 분산에너지법은 전력을 필요로 하는 수요지 인근에서 전력을 생산해 소비할 수 있는 분산에너지 시스템 구축을 골자로 한다. 신재생에너지, 연료전지, 소형원자력 등 분산전원을 활용하기 위한 제도적인 기반으로 한국전력이 독점해온 중앙집중형 전력체계에 큰 틀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 특별법은 분산에너지 중심 전력망으로 전환하기 위한 불필요한 규제 해소, 분산에너지 제도 수립·보급 기반 조성 등 분산에너지 확산 정책을 이행하고 관련 신산업 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법적 근거가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내년 6월 13일 법 시행을 목표로 시행령·시행규칙 등 하위 법령을 제정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내년 4월까지는 시행령과 시행규칙 제정 작업을 마무리하고 한 달 이상 논의하면서 관계 부처와도 협의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전력 수급 불균형 해소의 출발점 분산에너지가 주목을 받은 계기가 있다. 대형 발전소 건설을 두고 지역 주민과 갈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