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에탈탄소바람이거세다. 탄소중립시대를맞아수소를육해공모빌리티에적용하는시도가크게늘었다. 물류의핵심, 트럭 물류현장에투입되는대표적인모빌리티가바로수소전기트럭이다. 이수소트럭을가장먼저양산한곳이바로현대자동차다. 현대차는전주공장에파일럿양산설비를갖추고2020년7월엑시언트수소트럭10대를스위스로수출한바있다. 도요타, 다임러트럭, 하이존등이현대차가첫테이프를끊은수소전기트럭시장에진입하고자차량개발에박차를가하고있다. 넘어야할산이많다 현대차는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쿠팡의물류노선에수소전기트럭4대를투입해시범운영을진행하고있다. 2023년부터수소트럭을본격적으로양산해보급할계획이지만, 풀어야할숙제가여전히많다. 디젤트럭과경쟁하기위해서는최소5년/50만km를운행하는내구성을확보해야한다. 또가격경쟁력, 수소충전인프라확보도필요하다. 아직은넘어야할산이많아본격적인보급이이뤄지기까지시간이필요해보인다. 가장먼저수소받아들인지게차 연료전지의출력이비교적낮은지게차는물류모빌리티중에서가장먼저수소를받아들였다. 수소지게차는전기지게차보다충전속도가빠르고운행시간이길다는장점이있다. 현재미국에서는아마존, 월마트, 홈디포등165개대형사업장을중심으로5만2천여대가운영되고있으며일본, 독일등지에서수소지게차보급이확대되는추세다.…
지난4월5일넥쏘오너들이실시간으로수소충전소현황을공유할수있는 애플리케이션인‘밥집(BAPZIP)’이출시됐다. 밥집은23년째백화점에서근무하는넥쏘오너가열정과에너지를녹여만든앱이다. 답답해서만든‘넥쏘밥집’ 밥집은카카오톡오픈채팅방인‘넥쏘밥집’에서출발했다. 넥쏘밥집은밥집제작자이자운영자인김길호씨가지난2019년에오픈했다. 김길호씨는“2019년에넥쏘를구매했는데당시충전소고장이많은데다대기시간이길어충전할때마다불편을겪었다”며“넥쏘오너들끼리충전소현황을공유하고충전소에서오너들에게상황을알려주면좋겠다는생각에넥쏘밥집을열었다”라고말했다. 밥집의가장중요한덕목은‘배려와봉사’ 넥쏘밥집의핵심은바로집단지성이다. 회원들은부족한충전인프라현실을극복하고자자발적으로나서충전소현황을실시간으로공유하며넥쏘밥집을주도해왔다. 운영자는편리하게이용할수있도록운영가이드라인을정리하고회원들의수고가헛되지않도록음란물, 광고등관련없는글과거짓리포팅을차단하는데힘썼다. 회원들의집단지성으로자정작용이일어나면서높은신뢰를받는지금의밥집으로거듭났다. Before 카카오톡오픈채팅방‘넥쏘밥집’ 밥집의전신인‘넥쏘밥집’은회원들이편리하게이용할수있도록지역별로나눠운영돼왔다. 그결과국내넥쏘등록대수의4분의1인5,600여 명이회원으로가입했다. After 스마트…
음식물쓰레기에서 나는 바이오가스로 수소를 생산해 충전하는 국내 최초 온사이트형 '충주바이오 그린수소충전소'가 개장했다. 수소차 충전뿐 아니라 튜브트레일러로 인근에 수소를 공급하는 '마더스테이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국내 최초 상업용 그린수소충전소 충주바이오 수소융복합충전소 사업은 지난 2019년 5월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으로 시작됐으며, 국비 93억 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로 123억 원이 들었다. 국회수소경제포럼 공동대표이기도 한 이종배 의원(국민의힘)은 “국내 최초 상업용 그린수소충전소로 전국에 산재한 음식물쓰레기처리장에 적용할 수 있는 사업모델”이라고 강조했다. 바이오매스 기반 그린수소 마더스테이션 충주바이오 수소융복합충전소는 수소추출시스템, 수소압축시스템, 수소충전시스템(수소차, 튜브트레일러 충전)을 두루 갖추고 있다. 바로 앞 충주 음식물 바이오에너지센터에서 나온 바이오메탄을 개질해 하루에 500kg 정도의 수소를 생산한다. 다이어프램 압축기 운영 수소가스기계실에는 광신기계공업의 저압용 왕복동 압축기 한 대, 중·고압용 다이어프램 압축기 3대가 설치돼 있다. 수소추출기에서 7bar의 압력으로 넘어온 수소를 저압압축기로 8…
발전용 연료전지를 품은 주유소가 서울에 등장했다. 국내 1호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인 박미주유소를 찾았다.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주유중 엔진정지’. 세로로 붙은 노란 경고문이 눈에 익다. 서울 금천구 시흥동에 있는 ‘박미주유소’는 주유기 3기를 갖춘 아담한 주유소로, 겉보기엔 여느 주유소와 다를 게 없다. “1990년대에 지어진 오래된 주유소예요. 지난해 태양광 패널과 SOFC 연료전지를 옥상에 설치하면서 새롭게 리모델링을 했죠.” 건물 외벽에 코르크로 짠 틀을 덧대어 자연미를 살렸다. 수경재배로 푸릇푸릇한 식물에 물을 공급하고 있다. 그 위에 ‘에너지 슈퍼스테이션(Energy Super Station)’이라는 글자가 도드라져 보인다. #전기차 급속충전기 조홍준 소장을 따라 주유소 뒤편으로 간다. 전기차 충전기 2기가 보인다. 왼쪽은 100kW 급속충전기, 오른쪽은 350kW 용량의 초급속충전기다. 현대차 아이오닉5의 경우 18분이면 80% 충전이 가능하다. “연료전지 설비를 모두 옥상에 올린 덕분에 공간을 넓게 쓸 수 있게 됐죠. 세차장이 바로 앞에 있는데, 차량 이동이나 동선에 무리가 없습니다.” #연료전지 발전 건물 옥상에 발을 들이자 블룸에너지의 S
도시가스 배관에 수소를 섞는 ‘수소혼입’ 실증 과제가 올해부터 시작된다. 이미 독일, 영국 등에서는 기존 배관에 수소를 섞어 난방, 요리 등에 활용하는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도시가스 수소혼입 실증 추진단’ 발족정부는 지난해 11월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통해 도시가스 수소혼입을 추진하는 안을 공식화했다. 또 올해 2월 8일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주재로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가스공사, 민간 도시가스사, 에너지기술평가원 등이 참여하는 ‘도시가스 수소혼입 실증 추진단’을 발족했다. 정부는 2026년까지 도시가스에 수소 20% 혼입을 상용화한다는 목표로 올해부터 도시가스 배관과 사용 기기에 대한 수소 호환성, 안전성에 대한 실증을 추진한다. 도시가스 배관에 수소를 섞어 주입하면 그만큼 도시가스 사용량이 줄어 온실가스 발생량이 감소한다. 국내 연간 천연가스 사용량은 4천만 톤으로, 수소를 10볼륨(vol)%만 혼입해도 연간 129만 톤의 천연가스 사용량을 줄여 연간 355만 톤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를 볼 수 있다. 2024년 실증 거쳐 수소혼입 제도화 목표‘도시가스 수소혼입 실증 추진단’은 수소혼입 실증을 위해 1단계로 2023년부터 정부 연구개
수소법 개정안의 국회 처리가 지연되면서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 정부의 정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법적인 기반이 있어야 시장이 움직인다. 한편 올해 2월 5일부터 수소안전법이 시행된다. ‘수소법 개정안’ 국회 처리 논의 난항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법 개정안’의 국회 처리가 지연되고 있다. 여야가 청정에너지의 인정 범위를 놓고 임시국회에서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한 탓이다. 당초 여야는 수소법 개정안 통과에 긍정적이었다. 소관 상임위인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여야 위원들이 합의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법안심사 소위 통과가 무난할 것으로 보였다. 이번에는 수소법 개정안이 통과되더라도 수소생산에 원전을 활용하는 방안이 포함되지 않으면 생산단가 하락이 어렵고, 수소경제 활성화 역시 요원할 것이라는 지적이 발목을 잡았다. 이로써 정부의 수소경제 드라이브 정책을 믿고 투자에 나선 기업들의 향후 사업계획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정책과 법이 엇박자를 내면서 수소경제로 글로벌 친환경에너지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정부의 구상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청정수소’를 두고 벌이는 주도권 싸움 수소법 개정의 핵심은 청정수소의 정의를 기반으로 청정수소 인증제, 청정
경기도 성남에 문을 연 ‘E1 오렌지 플러스’를 찾았다. 수소·전기차 충전소에 이어 편의점, 카페가 들어설 예정이다. 고객의 일상을 반영한 미래형 복합충전소가 하나의 흐름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미래형 복합충전소 ‘오렌지 플러스’경기도 성남에 문을 연 복합충전소인 ‘E1 오렌지 플러스(Orange Plus)’를 찾는다. 원래 이곳은 성남에너지에서 운영하는 E1 LPG충전소가 있는 곳이다. ‘오렌지 플러스’는 LPG, 수소, 전기 충전소를 하나로 묶고, 여기에 차량 관련 편의 서비스를 결합한 E1의 미래형 복합충전소 브랜드다. LPG충전소 옆에 들어선 수소충전소‘E1 오렌지 플러스’는 LPG·수소·전기차 충전뿐 아니라 프리미엄 세차, 카페, 편의점 등 차량 관련 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하 2층에는 프리미엄 세차장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고, 편의점과 카페는 아직 입점 전이다. 수소충전소의 경우 1시간에 수소승용차 10대 또는 수소버스 2대를 충전할 수 있는 60kg급 설비를 갖추고 있다. 향후 수소충전 수요가 늘 때를 대비해 압축기와 충전기 확장 공간을 확보해두고 있다. 여기에 100kW급 전기차 급속 충전기 6기를 갖추고 있다. E1의 수소충전 사업,…
‘H2WORLD 울산국제수소에너지 전시회’가 열린 울산전시컨벤션터를 찾았다. 동북아를 대표하는 에너지 중심도시 울산의 비전은 ‘수소’와 함께한다. 울산 수소시범도시 울산시는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율동수소타운, 수소팩토리 등을 조성하는 울산 수소시범도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울산석유화학단지에서 생산되는 부생수소를 배관을 통해 각 활용처로 공급하게 된다. 울산은 수소시범도시와 연계해 수소유람선, 수소트램, 도심형 스마트팜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울산경제자유구역 울산은 규제자유특구 사업으로 수소, 부유식 해상풍력, 원전 해체 등 다양한 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 1월에 개청한 울산경제자유구역청을 통해 국내외 우수 기업을 관내에 유치, 울산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목표를 이행 중이다. 현대모비스가 3,020억 원을 투입해 이화산업단지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시설을 세우기로 한 것이 대표적이다.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울산은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사업으로 252억 원을 들여 수소선박 상용화, 수소연료전지 실내물류운반기계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안전 데이터를 확보하고 수소 관련 규정을 정비하게 된다. 장생포항에서 진
정부는 그린뉴딜과 디지털뉴딜을 양대 축으로 하는 한국형 뉴딜을 추진 중이다. 저탄소·친환경 경제를 이끄는 그린뉴딜의 중심에 ‘수소’가 있다. ▲ 코로나19를 계기로 기후변화 위기의 파급력과 시급성을 다시 돌아보게 되면서 저탄소·친환경 경제에 대한 요구가 더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2050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뉴딜의 핵심 사업으로 ‘수소’에 집중하고 있다. 국회수소경제포럼이 주최하고 머니투데이가 주관한 ‘2021 그린뉴딜 엑스포’의 방점도 수소에 찍혀 있다. #그린뉴딜엑스포 #포스트코로나 #탄소중립 ▲현대중공업그룹은 ‘수소 드림(Dream) 2030’ 로드맵을 통해 수소의 생산-운송-저장-활용을 아우르는 밸류체인 구축에 나서고 있다. 조선 부문의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현대오일뱅크가 주축이 되어 해상풍력발전으로 생산한 그린수소를 육상으로 운송한 뒤 수소충전소, 연료전지 등에 활용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해상풍력발전 #액화수소연료탱크 ▲포스코 SPS는 전기차와 수소전기차에 들어가는 친환경 소재와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구동모터코어, 수소연료전지용 분리판, 스테인리스 초극박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특히 0.05mm의 얇은 두께가 강점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수소모빌리티+쇼’ 현장을 찾아 한국 수소산업의 잠재력을 확인했다. 현대차그룹은 ‘하이드로젠 웨이브(Hydrogen Wave)’라는 온라인 행사를 겸한 대규모 전시를 통해 미래 수소사회의 비전을 담아냈다. 바퀴가 달린 2개의 차대(Bogie) 위에 화물이나 구조물을 얹어 자율주행하는 ‘트레일러 드론’을 비롯해, 미 캘리포니아주에서 실증 운행에 투입될 예정인 6×2 엑시언트 트랙터를 전시했다. 또 부피를 70% 이상 줄인 차세대 100kW급 연료전지시스템, 높이를 낮게 만들어 버스나 트램, 소형 선박 등에 장착할 수 있는 풀-플랫 연료전지시스템도 새롭게 선보였다. 현대차그룹은 ‘수소사회 비전 2040’을 통해 2040년까지 UAM(도심항공교통), 로봇, 기차, 항공기, 대형 선박 등으로 그 영역을 넓혀가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또한 2035년까지 유럽 시장에서 판매하는 전 모델을 배터리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로만 구성하고, 2040년까지 다른 주요 시장에서도 모든 판매 차량의 전동화를 완료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크로아티아의 전기차 업체인 리막(Rimac)과 함께 연료전지를 접목한 고성능 수소전기차인 ‘비전 FK’를 개발 중이며, 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