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국내 유일의 산업용가열로 및 수소추출기 전문기업인 제이엔케이히터(대표 김방희)는 중국 국영기업인 셰너지그룹 및 지벡상하이와 함께 중국 및 내몽골에 수소추출기를 제작´공급하는 사업에 관한 3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계약에 따르면 제이엔케이히터는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수소추출기 제작기술을 전수하고 셰너지그룹과 함께 온사이트(On-site) 수소충전소 실증사업 및 공동 마케팅을 진행하기로 했다. 또 향후 중국 시장 내 수소추출기 제품 가격 경쟁력 제고 및 특허기술의 외부 유출 차단을 위해 합작법인을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제이엔케이히터는 합작법인 설립과 동시에 자사가 보유 중인 하루 1~2톤급의 수소추출기 모델을 중국 현지에서 직접 생산해 시장에 본격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이로써 현재 중국 내에 계획되고 있는 온사이트 수소충전소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셰너지그룹(Shenergy Group Company Limited)은 중국 상하이 정부 소유의 국영기업이자 상하이증권거래소에 상장된 Shenergy Company Limited의 모회사로, 상하이 및 중국 동부지역의 전력, 석유 및 천연가스 등의 에너지 사업을 영위…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SK E&S가 한국남동발전(KOEN)과 손잡고 국내외 재생에너지 자원을 기반으로 한 그린 수소·암모니아 사업 협력에 나선다. SK E&S는 18일 SK 플러그 하이버스(SK Plug Hyverse), 한국남동발전과 ‘탄소중립과 국내외 그린 수소·암모니아 생산 및 도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SK 플러그 하이버스는 SK E&S와 美 수소기업 플러그파워(Plug Power, 이하 ‘플러그’)가 아시아 지역 공동사업 추진을 위해 올해 1월 설립한 합작법인(JV)이다. 이번 MOU는 국내외에서 생산된 그린 수소와 암모니아를 혼소 발전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3개사가 협력하기 위한 것이다. 남동발전은 생산된 수소·암모니아의 도입 및 혼소 활용, SK E&S는 SK 플러그 하이버스를 통해 그린 수소 생산을 위한 전해조(수전해 설비) 공급을 각각 담당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남동발전은 생산된 그린 수소 및 암모니아를 국내에서 운영 중인 석탄 및 가스 발전설비의 혼소 연료로 구매해 사용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기존 발전설비를 적은 비용으로 개조해 수소와 암모니아를 기존 연료인 석탄 및 천연…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에스퓨얼셀이 올해에도 전국을 대상으로 연료전지 사후관리(AS)에 나선다. 에스퓨얼셀(대표 김민석)은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2022년도 연료전지 AS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에스퓨얼셀은 2020년부터 AS 사업을 진행한 데 이어 올해까지 전국에서 AS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3년 연속 이 업무를 맡은 사업자는 에스퓨얼셀이 유일하다. 이번 선정은 공모를 통해 진행됐다. 23개 항목의 평가표에 따른 합산 최고 점수로 최종 선정된 에스퓨얼셀은 신재생 AS 전담업체 인센티브 운용 기준에 따라 비용 일부를 지원받으며, 정부가 추진하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참여하면 선정 우대를 받는다. 에스퓨얼셀은 최근 울산광역시 도시개발공사, 롯데건설과 함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CO2 포집 연계형 저탄소 건물용개질기 기술 개발 및 실증’에 대한 업무협약 및 한국가스기술공사와 ‘직접수소용 연료전지 기술 개발 상호 협력’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맺는 등 미래형 연료전지 R&D에도 상당한 입지를 굳히고 있다. 특히 국내 독자적 기술로 블루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에스퓨얼셀의 기술력은 해외 수입에 의존하지 않는 한국의 ‘탄소중립 시…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현대자동차가 올해 4분기에 출시 예정인 고상수소전기버스가 부산, 울산, 경남을 달린다. 경상남도는 지난 11일 환경부,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현대차, 경남버스운송사업조합과 김해 비즈컨벤션센터에서 ‘고상수소전기버스 시범사업 착수보고회’를 가진 후 시범 운행에 돌입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시범 운행은 지난 1월 환경부, 부·울·경, 현대차, 경남버스운송사업조합이 체결한 부·울·경 수소버스 보급 확대와 지원 협약에 대한 후속 조치의 하나로, 현대차는 고상수소전기버스를 정식 출시하기 전 편의성(소음과 진동, 승차감 등), 경제성(운행 및 유지비), 차량 성능(주요부품 성능 및 품질 등)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고상수소전기버스는 주로 시내버스로 사용되는 저상버스보다 실내 바닥이 높아 계단을 올라 탑승하는 버스다. 이 버스는 1회 완충 시 최대 660km까지 주행할 수 있어 향후 시외버스, 통근버스, 셔틀버스 등 장거리형 버스로 활용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지난 12일 진주-창원-부산-울산을 오가는 시외버스 구간(335km)에 고상수소전기버스 1대를 투입하며 본격적인 시범 운행에 나섰다. 이 버스는 해당 구간을 오는 19일까지…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KAIST(총장 이광형)는 기계공학과 배중면 교수, 이강택 교수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이찬우 박사 공동 연구팀이 상용 디젤로부터 수소생산이 가능한 고활성, 고내구성 디젤 개질 촉매 개발에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액체 연료인 디젤은 수소 저장 밀도가 높고 운반과 저장이 쉽다는 장점이 있어 디젤 개질을 통한 수소공급 장치를 대형트럭의 보조전원장치, 잠수함의 공기불요추진체계 등 모바일 연료전지 시스템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지속돼왔다. 그러나 디젤은 고 탄화수소의 혼합물로 긴 사슬 구조의 파라핀, 이중결합을 갖는 올레핀, 벤젠 고리 구조를 갖는 방향족 탄화수소를 포함하고 있어 높은 활성도의 촉매가 요구된다. 또 촉매의 성능 저하 요인인 코킹,열 소결에 대해 강한 내구성을 갖는 촉매가 필요해디젤 개질 기술 활용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연구팀은 산화물 지지체에 이온 형태로 고용시킨 활금속을 열처리를 통해 금속나노입자 형태로 지지체 상에 고르게 성장시키는 용출현상으로합금 나노입자를 형성,고활성과고내구성을 갖춘 디젤 개질 촉매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용출된 금속 나노입자는 지지체와 강한 상호작용을 갖는 특성이 있어 고온에서 높은 분산…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수소연료전지 전문기업 가온셀이 지난 7월 28일 디엠파워, PDIGID와 수소모빌리티 협동화단지 조성사업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3사는 경남 사천시 사남면 초전리에 약 8만2천m2(약 2만5천 평) 부지와 전북 완주군 봉동읍 테크노밸리의 약 13만5천m2(약 4만 평) 부지에 각각 해양 수소모빌리티 협동화단지, 직접메탄올‧수소 연료전지 협동화단지를 조성하게 된다. 두 곳의 협동화단지는 가온셀이 진행 중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사우디-한국산업단지(SKIV: Saudi-Korean Industrial Village) 프로젝트에 공급할 수소모빌리티 핵심부품 생산기지로 활용될 예정이다. 가온셀이 수소연료전지 기술개발과 생산을 전담하고, 생산에 소요되는 자금과 부품 공급망 확보 등을 PDIGID와 디엠파워가 담당하게 된다. 가온셀은 두 곳의 수소 특화 협동화단지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직접메탄올연료전지(DMFC) 파워팩과 울산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에서 실증을 진행 중인 실내 물류운반기기용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EMFC) 파워팩을 생산하게 된다. 가온셀의 주용수 상무는 “이번 협약…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수소연료전지·수전해 분야 핵심부품 제조 스타트업 에프씨엠티(이하 ‘FCMT’)가 지난 11일 에스퓨얼셀과 35억 원 규모의 건물용 연료전지 MEA(막전극접합체)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에스퓨얼셀은 국내 건물용 연료전지시스템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PEMFC(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분야 1위 업체다. FCMT 관계자는 “에스퓨얼셀이 국내외 MEA 메이커들을 까다롭게 검증하기로 정평이 나 있는 만큼, FCMT의 이번 수주가 시장에서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인정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근 수소법 개정,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 추진 등 건물용 연료전지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되는 분위기 속에서, 국내 1위 고객사에 MEA를 양산 공급하게 되어 기쁘다. 에스퓨얼셀이 국내시장 뿐만 아니라 유럽, 일본 등 해외시장에서도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MEA 공급사로서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한편, FCMT는 2020년 3월에 설립된 수소연료전지 부품 개발사로 지난해 5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아기유니콘’에 선정된 바 있다. 수소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이자 모듈인 MEA와 스택 제조 기술을 보…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한다와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가 통합발전소 플랫폼 구축을 위해 손을 잡았다. 한다(대표 고은영)와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대표 최종웅)는 지난 10일 ‘통합발전소(VPP) 플랫폼’ 사업의 협업 협약을 체결했다.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는 에너지 인공지능 프로그램 개발 전문기업으로,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집계하고 분석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의 ‘아이덤스(iDERMS)’라는 VPP를 위한 풀스택 에너지 인공지능 플랫폼을 제공한다. 통합발전소를 운영하는 사업자에게 발전예측, 전력거래 등 발전소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 전반을 제공한다. 현재 아이덤스를 통해 연결된 신재생 자원 용량은 3.5GW다. 한다는 인코어드의 플랫폼을 통해 지역별로 건설되는 분산형 연료전지발전소에 최적의 운영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 한다는 대형 연료전지발전소, 분산형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건설을 추진 중이다. 군산과 하동에 각각 40MW, 1000MW 연료전지발전소 외에 전국 단위로 1MW 이하 소형 연료전지발전소 건설을 진행하고 있다. 한다의 고은영 대표는 “아무리 좋은 발전사업도 주민수용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불가하다는…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수소에너지네트워크가 탄소중립과 지속 가능한 자원순환사회 실현을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 시 품질인증을 획득한 순환골재의 사용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수소에너지네트워크(대표 도경환, 이하 하이넷)는 11일 한국건설자원협회(회장 박하준)와 ‘탄소중립 및 ESG 경영실천을 위한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소충전소 구축 현장에서의 순환골재 사용 확대를 위한 협력 및 지원, 실무협의 정례화 등에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 현재 수소충전소는 순환골재 의무사용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 하지만 하이넷은 인증을 받은 순환 골재를 수소충전소 구축 현장에 활용함으로써 탄소중립 등 정부 정책에 부응하고 폐기물 처리 및 골재 구매 비용 예산을 절감해 나갈 계획이다. 도경환 하이넷 대표는 “양 기관이 협력함으로써 대한민국 탄소중립 정책 협업 모델의 우수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하이넷의 ESG 경영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하준 한국건설자원협회 회장은 “협회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업계와 함께 고품질 순환골재 사용 등 자원 재활용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롯데그룹 화학군과 한국남부발전이 청정수소·암모니아 생산 및 활용 사업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롯데케미칼, 롯데정밀화학, 한국남부발전은 지난 10일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롯데케미칼 김연섭 ESG경영본부장, 롯데정밀화학 윤희용 케미칼사업부문장, 한국남부발전 심재원 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3사는 △해외 청정수소·암모니아 생산 공동개발 △암모니아 인프라 설비 운영 기술정보 교류 △수소·암모니아 활용 사업 협력 △수소·암모니아 관련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암모니아 혼소 석탄발전소를 24기로 늘릴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예상되는 암모니아 수요는 현재 약 140만 톤에서 2030년 약 1,000만 톤으로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일본도 전체 석탄발전에 암모니아 20%를 혼소할 계획으로, 이로 인한 암모니아 연료 수요는 2050년까지 3,000만 톤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또한 미국과 EU의 탄소세 발효 움직임과 맞물려 청정 수소·암모니아의 원활한 공급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김연섭 롯데케미칼 ESG경영본부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롯데그룹 화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