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환경부산하한국환경공단이지난1월에발표한자료에따르면2020년가정에서분리배출된폐합성수지는3,065톤으로전년대비17.7% 늘었다. 코로나19 확산에따른집콕일상화로음식배달이75.1%, 택배주문이19.8% 급증하면서폐플라스틱발생량이14.6%, 폐비닐발생량이11% 증가했기때문이다. 정부는늘어나는플라스틱생활폐기물을줄이고해양플라스틱과같은환경문제를해결하기위해지난2020년12월‘생활폐기물탈(脫)플라스틱대책’을확정·발표했다. 정부는이번대책을통해2025년까지플라스틱폐기물을20% 줄이고분리배출된폐플라스틱재활용비율을현재54%에서2025년까지70%로상향시킬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석유계플라스틱을줄여온실가스배출량을2030년까지30% 줄이고2050년까지는산업계와협력해석유계플라스틱을100% 바이오플라스틱으로전환한다는목표다. 폐플라스틱열분해활용확대추진 정부는폐플라스틱의소각과매립을최소화하고재활용비율을높이고자폐플라스틱열분해기술을적극적으로활용하기로했다. 폐플라스틱열분해기술은무산소조건에서직간접가열(300~800℃)을통해폐플라스틱을가스, 오일등으로분해하는기술이다. 이를통해만든열분해유로납사, 경유등석유화학제품을만들수있고합성가스는개질·추출해수소등을생산할수있다. 환경부…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지난2월24일러시아의침공으로시작된러시아와우크라이나간전쟁이100일넘게진행되고있다. 미국과유럽연합(EU)은장기전을막기위해우크라이나에대한군사지원을지속하면서러시아에대한전방위적인경제제재수위를높이고있다. 특히의존도가너무높은탓에러시아산화석연료관련제재를섣불리내리지못했던EU가관련제재를계속내놓고있다. EU는지난4월8일모든형태의러시아산석탄수입을8월부터금지하는내용이담긴제5차대러제재안을채택했다. 5월30일에는해상을통한러시아산원유수입을전면금지하고러시아에서헝가리를거쳐독일로이어지는육상파이프라인을통한수입만허용해올연말까지러시아산원유수입량을90%까지줄이는것을목표로하는제6차대러제재안에합의했다. 이는원안보다후퇴한것으로EU는당초러시아산원유수입을전면금지할계획이었으나러시아산원유의존도가65%에이르는헝가리가강력히반대하면서해상을통한수입만전면금지하기로했다. 그러나EU가그동안미국의압박에도높은의존도때문에러시아산화석연료관련제재에소극적이었던점을감안하면상당히진전된것으로볼수있다. 이에러시아는천연가스공급차단으로에너지를무기화하고우크라이나남부의곡물수출로인흑해를봉쇄하며강경하게대응하고있다. 이런가운데EU는지난5월18일러시아산화석연료의존도감소를통한에너지안보향상과친환경에너지전환속도를높이기…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정부는‘제1차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을통해2030년연간390만톤, 2050년연간2,790만 톤의수소공급계획을밝혔다. 특히2050년엔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공급하고, 국내생산은물론우리기술·자본으로생산한해외청정수소도입으로청정수소자급률도60% 이상확대할계획이다. 이렇게되면수소가2050년최종에너지소비의33%, 발전량의23.8%를차지할전망이며, 약2억톤이상의온실가스저감효과가기대된다. 이를통해수소는2050년 석유를 제치고최대에너지원으로자리잡을것으로기대된다. 생산된수소는승용・상용차및선박, 열차등모빌리티와 발전, 철강・시멘트・석유화학등산업분야의연료・원료로사용되어모든일상에서수소를접할수있게된다. 이러한수소를수요처까지경제적・안정적으로공급(운송)하는것이수소경제성공의관건중하나다. 특히대량의수소수요가발생할것으로보이는2030년이후에는본격적으로수소배관망을통한수소이송이필요할것으로전망된다. 중장기차원수소배관망필요 생산된수소를사용처에운송하는방법으로는크게파이프라인과튜브트레일러방식으로구분할수있다. 수소경제초기인현재울산, 대산, 여수등석유화학단지내에서생산되는부생수소의93%는석유화학단지내산업체에수소파이프라인(총200여km)으로공급되고있다. 나머지7%…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서울역을출발해영동선을타고동해로향한다. 기차가안인역을지나자차창왼편으로봄햇살을받은바다가펼쳐진다. 기차는정동진, 묵호를지나남으로달린다. 종착지인동해역에내려마중을나온차에오른다. 이날의첫목적지는북평국가산단에있는한국동서발전동해발전본부다. 입구왼쪽에블룸SK퓨얼셀의SOFC(고체산화물연료전지)가눈에든다. 15MW급의‘동해연료전지발전소’로동서발전에서약900억원을들여구축했다. 연간12만5,000MWh의전력을생산하는데, 이는동해시의약5만2,000가구가쓸수있는양이다. SPOT 01 한국동서발전동해발전본부 동해발전본부의야외주차장지붕은태양광패널이대신하고있다. 그앞에ESS(에너지저장장치) 컨테이너2개가한줄로놓여있다. 본부안에설치된태양광발전용량만2MW에이른다. 주차장을덮은태양광지붕위로200MW급석탄화력발전소두기가흰연기를내뿜고있다. 그왼편에목질계바이오매스를활용한30MW급순환유동층발전소가우뚝서있다. 동해발전본부의김주헌사업개발팀장이태양광ESS 장치를가리키며말한다. “ESS 용량이총6MWh인데, 풀충전을하면화재의우려가있어보통5.4MWh 정도써요. 태양광이라는게계절이나날씨에따른변동성이크죠. 본부내에설치된태양광설비가총2MW니까하루3.6시간으로잡으면7MWh 정도전…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새정권출범을앞두고이번5월호에서는수소경제의지속을위해가장중요하다고판단되는‘수소의생산과공급’, 즉인프라와제도전반에대한폭넓은의견을들어보는시간을마련했다. 수소법개정안, 블루수소와그린수소, 해외청정수소도입등정책과제도, 수전해기술등수소산업전반에대한의견을듣기위해네명의전문가를초대해특집좌담회를열었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 이승훈정책기술본부장,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박진남청정수소PD,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너지공학부김창희교수, 에너지경제연구원에너지산업연구본부이태의연구위원이함께해의견을나누는자리를마련했다. 이번좌담회는서울금천구가산동에있는수소지식그룹회의실에서지난4월22일에열렸다. 수소지식그룹장성혁대표의사회로진행된이번좌담회는<월간수소경제>가새롭게시작한유튜브‘수소경제TV’를통해영상으로도만날수있다. part 01. 수소정책과제도 장성혁대표 정권교체와맞물려수소업계도어수선한분위기다. 수소시장자체가큰변화를맞이하고있다는생각이든다. 이런상황에서수소의생산과공급, 시장, 기술측면등에서현상황을어떻게보고있는지의견을들어보고싶다. 이승훈본부장 현재가장큰이슈는국회에계류되어있는수소법이라할수있다. 청정수소인증제,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CHPS) 도입을골자로…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굴기(崛起)’. 굴기는 산처럼 우뚝 일어나는 모양을 일컫는 말이다. 굴기가 처음 등장한 것은 2003년으로 당시 후진타오 정부는 대외 전략으로 화평굴기(和平崛起)를 천명했다. 핵심 내용은 △경제 세계화에 적극 참여 △자주독립적인 발전 방법 채택 △영원히 패권을 추구하지 않을 것 등이다. 이를 시작으로 중국 정부는 산업이나 기술 등에서 큰 발전을 이뤄 도약하고자 할 때 ‘굴기’라는 단어를 꺼냈다. 지난 2020년 9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제75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2030년을 기점으로 탄소 배출량을 감소세로 전환하고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내용이 담긴 ‘2030년 탄소정점,2060년 탄소중립’ 계획을 발표하며 중국의 기후변화 대응목표를 공식 선언했다. 중국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력, 건축, 산업, 교통, 농업 등 5대 분야에서 탄소 저감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탄소배출 비중이 가장 큰 전력 분야의 경우 2060년까지 신재생 에너지 비중을 96%까지 끌어올려 에너지 소비구조를 석탄 위주에서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위주로 전환한다. 중국 정부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꺼내든 것이 바로 ‘수소굴기(氢崛…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합성가스로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을 갖춘 업체를 찾을 때마다 자주 듣는 말이 있다. 폐플라스틱 열분해·가스화 기술을 보유한 플라젠도 그 중 한 곳이다. “상업용 설비로 확장할 경우 수소보다 메탄올을 생산하는 게 더 유리할 수 있어요. 합성가스의 주요 성분인 수소와 일산화탄소를 합성하면 메탄올(CH3OH)을 쉽게 얻을 수 있죠.” 메탄올은 수요가 많다. 메탄올은 유기합성 재료와 용제, 세척제, 연료 부동액 등으로 쓰임이 많고 연소 시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디메틸에테르(Dimethy Ether, DME)로 전환하기도 쉽다. 실제로 충북 단양에서는 바이오프랜즈란 벤처기업이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메탄올은 전량 수입에 의존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천연가스 공장 인근에서 대규모로 생산한 메탄올을 수입해서 쓰고 있죠. 이 편이 훨씬 저렴하니까요. 하지만 이게 그레이메탄올입니다. 생산 과정에서 대규모 온실가스가 배출되죠." 플라젠 경국현 대표의 말이다. 폐플라스틱, 매립지 가스를 활용하거나 공장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서 메탄올을 제조한다면 이야기는 또 달라진다. 블루메탄올이나 그린메탄올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직접메탄올연료전지와 e메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오는 5월 10일 취임함에 따라 탈원전 폐지를 핵심으로 하는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윤 당선인은 공약을 통해 원자력 수소와 함께 수소산업 육성도 약속했다. 이에 따라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청정수소인증제 및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CHPS) 도입을 위한 수소법 개정안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청정수소 개발을 준비해온 기업들은 수소법 개정안이 하루속히 통과되기를 학수고대하고 있다. 이번 수소법 개정안을 둘러싼 쟁점과 함께 청정수소인증제와 청정수소발전제도 도입방안을 짚어본다. 청정수소 공급체계 전환수소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수단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지금 사용하는 수소를 탄소중립 수단이라 말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현재 석유화학단지에서 나오는 부생수소나 천연가스 추출수소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기에 ‘그레이수소’로 칭한다. 수소경제 태동기인 현시점에서는 기술력과 경제성 등의 한계로 화석연료 기반의 추출수소와 부생수소에 의존할 수밖에 없지만 수소경제의 확산을 가속화하고 ‘2050탄소중립’실현을 위해서는 청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가 라이벌인 도요타 미라이의 안방인 일본에 상륙했다. 현대차는 지난 2월 8일 일본 도쿄 지요다구에서 기자발표회를 열고 일본 승용차 시장 재진출을 선언했다. 지난 2010년 판매 부진으로 일본 승용차 시장에서 철수했던 현대차가 12년 만에 승용차 판매를 재개한 것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이날 영상으로 전한 인사말에서 “지난 12년간 현대차는 다양한 형태로 고민을 계속해왔다”면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진지하게 고객과 마주보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차는 인류를 위한 진보의 비전 이래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를 추구하고 있다”라며 “일본 시장은 배워 나가야 하는 장소임과 동시에 도전해야 하는 장소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지난 2001년 일본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i30, 쏘나타, 그랜저 등을 투입했다. 그러나 일본은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자국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현대차, 폭스바겐 등 타국 브랜드들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가 쉽지 않다. 일본 자동차판매연합회와 전국경자동차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일본 신차 판매량은 444만8,340대다. 이 중 도요타가 142만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수소법) 중 안전관리 분야가 지난 2월 5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수전해 설비, 수소추출기 등의 수소제조설비를 기반으로 한 수소생산시설과 연료전지를 활용한 지게차, 드론 등 수소모빌리티의 안전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법’의 진흥·촉진 분야는 2021년 2월 5일부터 이미 시행되었고, 안전관리 분야는 안전기준 마련, 검사 인프라 구축 등의 준비 기간이 필요해 추가적인 1년의 유예기간을 거쳐 지난 2월 5일부터 시행된 것이다. 지난 2019년 5월 강릉 과학단지 수소 폭발사고를 계기로 수전해, 수소추출기 등 수소제조설비에 대한 안전관리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수소법 제정(2020년 2월 4일) 당시 안전관리 분야가 도입됐다. 수소용품과 저압 수소사용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규정을 마련한 것이 수소법 안전분야의 핵심이다. 특히 저압수소에 대한 안전기준이 정립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간 저압수소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작업장 사고 예방 위주로 이루어져 안전기준이 정립되지 않음에 따라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다. 강릉 과학단지 수소 폭발사고도 저압수소 시설에서 발생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