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각국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저탄소 수소, 즉 청정수소 생산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미국만 해도 올해 국가 청정수소 전략·로드맵을 채택,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 재생가능 에너지, SAF(지속가능한 항공연료) 생산을 위한 세금 공제, 자금 조달 기회에 맞춰 전략을 수정했다. 독일, 벨기에, 일본과 한국은 기존의 수소전략을 업데이트했고, 유럽을 포함한 여러 국가도 전략을 수정해 대응하고 있다. 미국은 2030년까지 10Mt(메가톤), 2040년까지 20Mt, 2050년까지 50Mt의 청정수소 생산을 목표로 한다. 인도는 2030년까지 500만 톤의 그린수소 생산(125GW의 재생가능 용량 추가)을 목표로 하며, 아프리카의 나미비아는 2030년까지 1~2Mt, 2050년까지 10~15Mt의 그린수소 생산을 목표로 한다. 지난 9월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발간한 연례 간행물인 ‘글로벌 수소 리뷰(Global Hydrogen Review) 2023’에 따르면, 저탄소 수소 생산을 위한 각국의 목표치 합계는 2,700만~3,500만 톤에 달하지만, 실제 수요 창출 목표는 1,400만 톤에 불과하고 이 중 절반 미만은 기존 수소…
[월간수소경제=성은숙 기자] 미국이 수소경제를 향해 큰 발걸음을 내딛었다. 청정제조업의 성장과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향한 도약을 위해 청정수소 인프라 구축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 것이다. 그린수소뿐만 아니라 블루수소, 핑크수소도 생산한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꾸준히 이뤄진 청정수소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본격화된 것이다. 유럽, 일본, 중국에 이어 미국의 이 같은 움직임으로 글로벌 수소경제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국내 기업이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기술경쟁력 강화와 정부 지원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미국 청정수소허브 선정 미국 에너지부(DOE)는 지난 10월 13일(현지시간) 7개의 수소허브를 선정하고, 70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날 제니퍼 그랜홈(Jennifer M. Granholm) 에너지부 장관은 “이 역사적인 투자로 바이든-해리스 행정부는 국제 청정에너지 전환을 추진할 미국 주도의 새로운 산업 기반을 마련하는 동시에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미국 전역에 건강한 사회를 구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수소허브는 △애팔래치아(Appalachian) △캘리포니아(Ca…
[월간수소경제 성은숙 기자] 최근 수소를 100% 연료로 사용하는 승용차용 수소엔진 기술 개발 소식이 전해지면서, 글로벌 자동차 제조 업계의 수소엔진 개발 동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세계적으로 내연기관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다양한 친환경차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뿐만 아니라 수소내연기관차에 대한 기술개발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기계연구원은 지난 9월 7일 모빌리티동력연구실 최영 책임연구원과 현대기아자동차 탈탄소엔진리서치랩 백홍길 연구위원 공동연구팀이 수소연료만 100% 사용하는 ‘직접분사식 수소엔진’을 개발하고, 성능평가를 통해 우수성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수소차는 파워트레인에 따라 ‘수소연료전지차(FCEV)’와 ‘수소내연기관차(HICEV)’로 구분할 수 있다. 수소연료전지차(이하 ‘수소전기차’)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으로 발생한 전기를 이용해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움직인다. 내연기관 엔진이 아닌 수소연료전지 스택(stack)과 배터리가 차의 심장 역할을 한다. 수소내연기관차(이하 ‘수소엔진차’)는 기존 화석연료 자동차의 엔진과 거의 비슷한 구조의 엔진에 수소를 연료로 공…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수소엔진에 대한 관심은 도요타에서 출발했다. 벌써 2년 전 일이다. 도요타 아키오 사장(당시만 해도 사장이었다)이 ‘모리조’란 가명으로 1.6리터 3기통 터보엔진을 단 코롤라 차량을 몰고 ‘후지 24시간 내구레이스’에 참가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당시 모리조 씨가 몬 차량은 수소엔진을 장착한 ‘코롤라 GR’이다. GR(Gazoo Racing)은 도요타에서 나온 고성능 모델에 붙는 브랜드명으로 현대차의 ‘N’ 시리즈를 떠올리면 된다. 향후 이 수소엔진을 단 코롤라, 프리우스 모델을 출시한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아직은 잠잠하다. 아키오 사장은 올해 초 도요타 회장 자리에 올랐고, 지금도 여전히 레이싱을 즐긴다. 그는 올해 액체수소탱크를 단 코롤라 GR을 몰고 후지 스피드웨이를 달렸다. 또 지난 6월에는 올해 100주년을 맞은 ‘르망 24시간 레이스’를 앞두고 연 기자회견장에 나타나 ‘GR H2 레이싱 콘셉트카’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 차량에도 액체수소탱크가 들어갈 예정이다. 수소엔진·연료전지 아우르는 리카르도의 전략 도요타는 올해 초 사토 코지 사장이 새로 취임한 후 전기차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요타가 전기차 전환에 한…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지난 9월 13일부터 15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H2 MEET 2023’에서는 ‘리더스 서밋(Leaders Summit)’, ‘컨트리 데이(Country Day)’, ‘테크 토크(Tech Talk)’ 등 3개 세션의 컨퍼런스가 진행됐다. 이 중 ‘리더스 서밋’은 수소업계 리더, 전문가 등 글로벌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속 가능한 미래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비전을 공유하고, 글로벌 수소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기술·정책 동향과 전망 등을 논의하는 자리로 큰 주목을 받았다. 리더스 서밋은 9월 14~15일 양일간 ‘쉐브론(Chevron)’의 수소사업 총괄을 맡고 있는 앤드루 밍스트(Andrew Mingst)의 ‘수소-기회와 과제’를 주제로 한 기조 발표로 시작되어 ‘청정수소를 위한 첨단 기술’, ‘수소 활용 가속화’ 등 두 가지 주제로 다양한 주제발표와 함께 패널토론이 진행됐다. <월간수소경제>는 이번 리더스 서밋에서 발표된 주요 내용을 정리했다. 정부 지원과 인센티브, 국가·기업 간 파트너십, 재생에너지 여건이 좋은 수소 수출국의 수소생산비용 경쟁력, 수소 가격을 낮추기 위한 노력 등이 전반적인 키워드였다.…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수소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을 한자리에서 볼 기회다.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H2 MEET 전시회(9월 13~15일)를 찾았다. 수소 활용 쪽에 치우쳤던 과거와 달리 수소의 생산, 저장·운송 부문에 힘이 실렸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수소 활용 측면에서도 ‘탈 것’ 중심의 모빌리티보다는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수소, 암모니아 혼소발전 부문이 더 강조됐다. 현대차그룹만 해도 폐기물 수거를 위한 ‘수소전기트럭 청소차’와 이동형 수소충전소인 ‘H 무빙 스테이션’ 정도만 전시했다. 오히려 가축분뇨, 음식물쓰레기, 하수찌꺼기 같은 유기성 폐기물에서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현대건설의 ‘폐자원 수소생산 패키지’,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고순도 청정수소를 생산하는 현대엔지니어링의 P2E(Plastic to Energy) 기술이 더 눈에 들었다. 포스코그룹만 해도 ‘오만 그린수소 프로젝트’의 모형을 부스 맨 앞에 배치했다. 포스코그룹은 3개국 6개 회사로 이뤄진 컨소시엄을 이끌고 지난 6월 오만의 두쿰(Duqum) 지역에서 향후 47년간 그린수소 사업을 벌이는 독점권을 확보했다. 사업부지 면적만 서울시의 절반 크기다. 바로 이곳에 5…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정부는 지난 6월 세계 최초로 수소발전 입찰시장을 개설했다. 이는 한국전력공사·구역전기사업자 등 전력구매자가 산업부가 고시한 양의 수소 또는 수소화합물(암모니아)을 연료로 생산한 전기를 의무적으로 구매하는 제도다. 수소발전 입찰시장은 ‘일반수소 발전시장’과 ‘청정수소 발전시장’으로 구분되며 올해 처음으로 일반수소 발전의 입찰이 진행됐다. 전력거래소는 제도가 처음으로 시행되는 첫해인 만큼 상·하반기 두 차례로 나눠 입찰 공고를 냈다. 일반수소 발전시장 1차 공고가 전력거래소 홈페이지에 올라온 건 지난 6월 9일이다. 전력거래소는 입찰제안서를 접수받고 이를 평가해 7월 말에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한 바 있다. 전력거래소는 외부 전문가로 꾸려진 평가위원회와 수소발전입찰시장위원회 의결을 거쳐 최종 낙찰자를 선정했고, 지난 8월 9일에 상반기 1라운드 입찰 결과를 발표했다. 공고를 낸 지 딱 2개월 만의 일이다. 상반기 입찰시장 승기 잡은 ‘두산퓨얼셀’ 올해 상반기 일반수소 발전시장 입찰의 최종 낙찰물량은 입찰개설 물량(650GWh)보다 10% 증가한 715GWh였다. 선정된 사업자들 모두 80~90%의 가동률을 써내 총 설비용량의…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지난 7월 31일 기준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따라 948.91MW가 보급되어 세계 최대 규모의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을 유지함과 동시에 GW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지난 2012년 1월부터 총 발전설비용량 500MW 이상을 보유한 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시행 중인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제도에 따른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의 높은 가중치(1.9~2.1)와 고효율, 전기·열 동시 생산 등의 연료전지 장점으로 인해 발전 공기업을 중심으로 한 발전사업자들이 연료전지 발전설비를 선호했기 때문이다. 다만 정부가 지난 2019년 1월에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상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목표인 2022년 1GW를 달성하지는 못했다는 점이 아쉽다. 2040년 보급목표는 8GW이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발전용 연료전지 설치 확대를 통한 경제성 확보와 수출산업화를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전략으로 내세웠다.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확대는 결국 발전용 연료전지의 수요자인 발전사업자들이 구매·설치를 위한 투자를 해주어야 가능하고, 이는 투자의 기대수익을 결정하는 발전단가 인하가 전제되어야 한다…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나이키, BMW, GM, 이케아…. RE100에 이름을 올린 글로벌 기업들이다. 국내만 해도 현대차그룹,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에너지솔루션, 카카오 등 많은 기업들이 이름을 올렸다. RE100은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 Carbon Disclosure Project)와 파트너십을 맺은 다국적 비영리기구인 ‘더 클라이밋 그룹(The Climate Group)’ 주도로 2014년에 시작된 글로벌 캠페인이다. 캠페인의 목적은 이름에 다 나와 있다. Renewable Electricity 100%. 기업 활동에 꼭 필요한 전기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전기로 충당하자는 것이다. 원자력이나 수소는 제외다. 풍력, 태양광, 수력 같은 재생에너지만 써야 한다. 한데 이게 참 어렵다. 도심 빌딩이나 국가산단에 있는 공장의 경우 옥상에 태양광을 설치하는 것 외에는 뚜렷한 대안이 떠오르지 않는다. RE100 달성…난관의 연속 RE100은 직접 사용하는 전기를 재생에너지에서 얻자는 취지의 자율 캠페인이다. 하청을 통한 제품 생산과 유통 등 전 과정에 필요한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해야 한다는 뜻…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국내 산업단지는 주력 수출품인 자동차·철강·석유화학 등 중후장대형 제조업이 밀집되어 에너지 소비량과 탄소 배출량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2020년 기준으로 산업단지는 산업부문 에너지 사용의 84%, 온실가스 배출의 78%를 차지한다. 최근 폭스바겐, 애플 등 글로벌 기업이 협력사에 RE100을 요구하는 등 탄소중립 요구가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중견기업을 포함한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국내 처음으로 창원 산업단지 내에 에너지자립형 신재생에너지 발전 인프라가 구축되어 수출기업의 RE100 이행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신재생에너지의 경제성 확보 어려움 등 현실적인 문제들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고민과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와 연계해 ‘경제성’과 ‘탄소중립’을 모두 얻을 수 있는 분산에너지 사업모델을개발 중인 기업이 있어 주목된다. 정부, ‘탄소중립 산단’ 조성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탄소중립형 산업단지 조성’이라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를 이행하기 위해 산업단지 내 신재생 발전 기반시설(인프라)을 구축하고 있다. 정부의 공식 자료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