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함부르크에 본사를 둔 친환경 상용차 생산업체인 클린 로지스틱스(Clean Logistics)가 지난 6월 24일(현지시간) 독일 니더작센주의 슈타데(Stade) 공항에서 새로운 수소트럭을 공개했다. ‘퓨리언트(Fyuriant)’라는 이름이 붙은 이 모델은 중국 상하이에 기반을 둔 리파이어(REFIRE) 사의 120kW PRISMA 연료전지시스템 2개에 리튬이온배터리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타입의 40톤급 세미트레일러 트랙터다. 새 트럭에는 43kg의 수소를 실을 수 있는 압축탱크가 장착되어 있으며, 1회 충전으로 400km 이상 주행할 수 있다. 충전시간은 15분 미만으로 350bar로 압축된다. 이 프로젝트는 독일연방디지털교통부로부터 총 330만 유로(약 45억 원)의 자금을 지원받았다. 자금의 조달과 관리는 NOW GmbH(국가수소에너지‧연료전지기술기구)가 맡았다. 클린 로지스틱스는 빈젠(Winsen)에 생산공장을 확장해 2023년 말까지 연간 최대 450대의 차량을 인도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클린 로지스틱스의 더크 그라츠(Dirk Graszt) CEO는 “우리가 선보인 수소연료전지 버스와 트럭은 업계에서 좋은 평가를 받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네덜란드가 2031년까지 1조 원을 투입해 국가 수소배관망을 구축한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롭 제텐 네덜란드 기후에너지장관은 29일(현지시간) 의회에 보낸 서한에서 2031년까지 7억5,000만 유로(약 1조182억 원)를 투입해 국가 수소배관망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텐은 “이 계획의 목표는 주요 산업 클러스터를 통과해 이를 스토리지 시설과 연결하고 독일, 벨기에 등 인접한 국가를 연결하는 수소 이송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네덜란드 정부는 수년간 수소배관망 구축 계획을 논의해왔지만 이렇다 할 결론을 내지 못하다 유럽연합(EU)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간 전쟁을 계기로 러시아산 화석연료 의존도를 본격적으로 낮추려 하자 빠르게 구체적인 구축 계획을 마련한 것이다. 이 사업은 네덜란드의 천연가스공급업체인 가스니(Gasunie)가 주도한다. 가스니는 네덜란드와 독일 북부 지역에 깔린 총 1만5,000km의 천연가스배관망을 운영하고 있다. 가스니는 EU의 러시아산 화석연료 의존도 낮추기 위한 전략인 REPowerEU에 따라 천연가스 사용량이 단계적으로 줄어드는 만큼 네덜란드 전역에 깔린 천연가스배관망의 약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수소경제 활성화와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수소 융합인력 양성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통해 수소 융합인력 양성방안을 제시하고, 수소 인력양성에 본격 나섰다. 지난 2020년 7월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으로 지정된 수소융합얼라이언스가 그 중심에 섰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는 현재 정부와 수급기반의 실효성 있는 수소경제 인력양성 로드맵 수립을 협의 중인 동시에 수소에너지산업 고도화 인력양성, 수소연료전지 혁신인재양성사업,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사업을 운영할 수소융합교육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미래 수소경제를 이끌어갈 수소 인력양성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절실한 때다. 수소산업 성장 닻 올렸다 정부는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수소경제 표준화 로드맵,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수소 인프라・충전소 구축방안,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 등 후속 세부대책을 발표하며 수소경제 정책을 적극 추진해왔다. 특히 2020년 2월에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법적 기반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실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일본의 가스기기 전문업체인 린나이가 세계 최초로 가정용 수소보일러를 개발했다. 린나이는 최근 수소를 동력으로 하는 가정용 수소보일러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수소는 연소속도가 천연가스보다 8배 빠르고 저부하에서는 분출 속도가 느려 버너 내부에 화염이 들어가는 역화현상이 발생하기 쉽다. 일본에서 주로 사용되는 분젠연소방식의 버너는 변형되기 쉽고 역화에 약하며 판금의 이음새에서 수소가 누출되기 쉬워 수소보일러에 적합하지 않다. 또 전1차연소방식의 버너도 저부하에서 역화가 발생했다. 린나이는 미세한 금속을 적층시켜 다진 소결금속과 판금슬릿을 조합한 수소 전용 버너 개발에 착수했다. 역화내성, 화염보염성, 화염균일성, 버너온도, 통과저항에 있어서 수소에 최적인 버너조건을 설정해 소결금속의 밀도, 선경, 두께의 다양한 조합, 판금슬릿의 폭과 패턴의 다양한 조합을 시험해 저부하까지 연소할 수 있고 화염안정범위가 넓은 버너를 개발했다. 또 버너바디의 역화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기를 팬으로 보낸 후 수소를 혼합하는 방식으로 하고 가연가스 용적을 줄여 버너 내부에 화염이 전파되어도 폭발에너지를 작게 억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수소연료전지, 수전해 분야 핵심부품 제조기업인 에프씨엠티(FCMT)가 61억 원 규모의 브리지펀딩을 완료했다고 6월 30일에 밝혔다. 국내외 고객사들로부터 생산능력(Capa) 확대를 요청받고 있는 상황이라 내년 초를 전후로 추가적인 시리즈 B 펀딩에도 나설 전망이다. FCMT는 KDB산업은행, 메리츠증권, 패스웨이파트너스로부터 약 61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타임폴리오자산운용, 메리츠증권 등으로 구성된 시리즈 A 60억 원 펀딩을 감안하면 누적 유치금은 121억 원이다. 최근에는 한화투자증권, 블리츠자산운용이 공동으로 운용하는 한화블리츠퓨얼셀신기술조합이 구주 매입을 통해 약 15% 지분을 확보하기도 했다. FCMT는 지난 2020년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연료전지 막전극접합체(MEA)를 개발하고 있다. 이번에 조달한 자금은 연료전지, 수전해 MEA 연구개발과 올해 하반기 착수가 예상되는 MEA 양산에 활용할 방침이다. FCMT는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아기유니콘으로 선정됐고, 올해는수소활용(연료전지), 수소생산(수전해) 분야의 대형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FCMT의 관계자는 “국내외 유수 기업들과 제품 공급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한국서부발전이 한양, GS에너지와 여수 묘도에 청정에너지 허브를 구축한다. 한국서부발전은 29일 서울 송파구 한양타워에서 한양, GS에너지와 ‘여수 묘도 청정수소 생산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전라남도, 여수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GS칼텍스, 롯데케미칼, LG화학 등 여수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 사업을 추진 중인 한양 등은 여수산단에 있는 작은 섬인 묘도 일대에 탄소중립 생태계를 갖춘 청정에너지 생산·유통·활용 거점을 구축하는 ‘여수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크게 탄소중립 에너지 클러스터 구축, 그린에너지, 글로벌 에너지 신사업 허브 조성 등 3가지로 나뉘며 2030년까지 총 15조 원이 넘는 사업비가 투입된다. 탄소중립 에너지 클러스터는 그린수소 터미널, 암모니아 터미널,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 터미널 등 여수산단 내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시설로 채워진다. 오는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내년에 공사가 착공될 예정이다. 그린에너지 사업은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과 천연가스 발전단지,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물류에탈탄소바람이거세다. 탄소중립시대를맞아수소를육해공모빌리티에적용하는시도가크게늘었다. 물류의핵심, 트럭 물류현장에투입되는대표적인모빌리티가바로수소전기트럭이다. 이수소트럭을가장먼저양산한곳이바로현대자동차다. 현대차는전주공장에파일럿양산설비를갖추고2020년7월엑시언트수소트럭10대를스위스로수출한바있다. 도요타, 다임러트럭, 하이존등이현대차가첫테이프를끊은수소전기트럭시장에진입하고자차량개발에박차를가하고있다. 넘어야할산이많다 현대차는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쿠팡의물류노선에수소전기트럭4대를투입해시범운영을진행하고있다. 2023년부터수소트럭을본격적으로양산해보급할계획이지만, 풀어야할숙제가여전히많다. 디젤트럭과경쟁하기위해서는최소5년/50만km를운행하는내구성을확보해야한다. 또가격경쟁력, 수소충전인프라확보도필요하다. 아직은넘어야할산이많아본격적인보급이이뤄지기까지시간이필요해보인다. 가장먼저수소받아들인지게차 연료전지의출력이비교적낮은지게차는물류모빌리티중에서가장먼저수소를받아들였다. 수소지게차는전기지게차보다충전속도가빠르고운행시간이길다는장점이있다. 현재미국에서는아마존, 월마트, 홈디포등165개대형사업장을중심으로5만2천여대가운영되고있으며일본, 독일등지에서수소지게차보급이확대되는추세다.
2022년 5월 31일 기준 수소 통계입니다(수소충전소 구축 현황은 6월 10일 기준). <월간수소경제>에서 제공하는 통계로 매달 업데이트됩니다.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수소업계의숙원이었던수소법개정안이지난5월29일국회본회의를통과했다. 1년동안의줄다리기끝에국회문턱을넘은셈이다. 그동안경기참가를확정지었지만, 세부규칙이나규정이명확하지않아선수단구성이나세부운영전략을짜는데애를먹었던기업들은이제한시름놓게됐다. 개정된수소법은청정수소를중심으로수소의생산과유통, 활용등전주기생태계를조성하는데목적이있다. 청정수소정의, 인증을기반으로하는청정수소의판매·사용의무, 수소발전량구매·공급등관련정책을제도적으로뒷받침하는내용을담고있다. ‘인증을받은수소또는수소화합물’을의미하는청정수소는크게무탄소수소, 저탄소수소, 저탄소수소화합물로나뉜다. 청정수소인증제의경우온실가스배출량을기준으로등급이매겨지게되는데, 여기에는재생에너지와연계한‘그린수소’뿐아니라천연가스개질과정에서나오는이산화탄소를포집·저장한‘블루수소’, 원자력발전을이용한‘핑크수소’ 등다양한방식으로생산된수소가포함될가능성이높다. 수소법 개정안은공포6개월후부터시행에들어간다. 청정수소전용계약시장이내년초개설되고, 청정수소인증제가이르면2024년에시행될가능성이높다. 여기에맞춰수소산업‘새판짜기’에골몰하는업계의움직임이분주하다. 수소법개정으로크게달라지게될청정수소산업의새지형도를그려본다. 블루수소vs 그린수소 지난4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환경부산하한국환경공단이지난1월에발표한자료에따르면2020년가정에서분리배출된폐합성수지는3,065톤으로전년대비17.7% 늘었다. 코로나19 확산에따른집콕일상화로음식배달이75.1%, 택배주문이19.8% 급증하면서폐플라스틱발생량이14.6%, 폐비닐발생량이11% 증가했기때문이다. 정부는늘어나는플라스틱생활폐기물을줄이고해양플라스틱과같은환경문제를해결하기위해지난2020년12월‘생활폐기물탈(脫)플라스틱대책’을확정·발표했다. 정부는이번대책을통해2025년까지플라스틱폐기물을20% 줄이고분리배출된폐플라스틱재활용비율을현재54%에서2025년까지70%로상향시킬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석유계플라스틱을줄여온실가스배출량을2030년까지30% 줄이고2050년까지는산업계와협력해석유계플라스틱을100% 바이오플라스틱으로전환한다는목표다. 폐플라스틱열분해활용확대추진 정부는폐플라스틱의소각과매립을최소화하고재활용비율을높이고자폐플라스틱열분해기술을적극적으로활용하기로했다. 폐플라스틱열분해기술은무산소조건에서직간접가열(300~800℃)을통해폐플라스틱을가스, 오일등으로분해하는기술이다. 이를통해만든열분해유로납사, 경유등석유화학제품을만들수있고합성가스는개질·추출해수소등을생산할수있다. 환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