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한 19인승 도심여객기 개발에 나선다. KAI는 지난 5월 30일에 경상국립대학교에서 경남·울산을 포함한 11개 기관이 참여한 ‘지역혁신 메가프로젝트 첨단 모빌리티 시범사업’ 킥오프(Kick off)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역의 산학연이 공동으로 참여하게 된다. 이번 과제의 목표는 수소연료전지 기반의 하이브리드 분산 전기추진 시스템이 적용된 미래 커뮤터기 개발에 있다. 커뮤터기는 19인승급 근거리 도시 간 왕복 여객기를 말한다. 경남과 울산이 포함된 초광역협력형 사업으로 경상국립대가 주관하며, 올해부터 2025년까지 3년간 국비 55억 원이 지원된다. KAI는 이번 사업에서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분산 전기추진 시스템, 저탄소·저소음·고성능 커뮤터기 기술개발을 위한 체계 요구도 설정과 기술 실증을 위한 시험평가 등을 맡아 친환경 수소전기 항공기 기반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신상준 KAI 미래비행체연구실 상무는 “이번 사업은 급변하는 글로벌 항공우주 기술에 대처하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현대자동차그룹이 해외 최초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기지를 구축했다. 현대차그룹은 1일 중국 광둥성 광저우시 황푸구에서 ‘HTWO 광저우’ 준공식을 개최했다. 현대차그룹은 중국 수소 시장 선점과 글로벌 수소 사업 본격화 및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을 위해 HTWO 광저우를 건설했다. HTWO(에이치투, Hydrogen+Humanity)는 현대차그룹이 2020년에 론칭한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브랜드다. 인류를 위한 수소, 즉 수소와 인류를 상징하는 두 개의 H가 만나 에너지 이상의 유의미한 가치를 만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HTWO 광저우는 현대차그룹이 해외에 건설한 첫 번째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장이다. 현대차그룹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자사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다양한 모빌리티와 산업 분야의 동력원으로 확대해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은 수소연료전지 스택에 공기공급 시스템, 수소공급 시스템, 열관리 시스템을 결합해 공기 중 산소와 수소탱크에서 공급된 수소의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만드는 일종의 발전기로 승·상용 자동차는 물론 향후 비상발전, 전기차 충전, 선박, 트램, 도심용 항공기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미국 로스앤젤리스 캘리포니아대학교(UCLA)의 탄소관리연구소는 전기화학적 방법을 활용해 바다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Sea Change’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바로 이 기술에 초기자금 3천만 달러를 투자한 Equatic이사업화에 나서자마자 글로벌 항공 회사인 보잉이 사전구매 옵션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5월 31일(현지시간)에 밝혔다. 바다는 지구에서 가장 큰 이산화탄소 저장소로 통한다. 전 세계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4분의 1을바다가 흡수한다. Equatic의 기술은 이러한 자연 주기를 가속화하고 증폭해 CO2를 제거하면서 저장성을 확보하게 한다. 통상 탄소를 제거를 위해서는 CO2 포집‧액화, 운송, 영구저장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Equatic의 기술은 전기분해한 바닷물에 공기를 통과시켜 CO2를 포집하는 방식으로 직접공기포집(DAC) 기술이 가미되어 있다. CO2를 고체 광물(탄산칼슘, 탄산마그네슘)과 바다에서 자연적으로 흔히 발견되는 용해물질로 포획해 10만 년 이상 안정된 물질로 유지시킨다. 처리된 해수는 암석을 사용해중화한 뒤 해양의 화학성분이 보존되도록 한다. Equatic의 탄소 제거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 이하 ‘에너지연’) 계산과학연구실 박정호 책임연구원, 수소연구단 조현석 책임연구원 공동 연구진이 재생에너지의 출력제한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 분석 방법론과 결과를 도출했다. 1일 공동 연구진에 따르면 기후위기 해결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있지만 재생에너지의 가장 큰 문제는 불규칙한 풍속과 일사량, 전기 수요 예측 미비로 인한 출력제한이다. 전기는 공급이 부족할 때도 문제지만 공급이 과다해도 대정전(블랙아웃)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3건에 불과했던 제주도의 태양광과 풍력 발전 출력제한이 2022년 132건으로 크게 증가할 만큼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 중 하나가 P2G 기술인데, 그중에서도 온실가스가 배출되지 않는 그린수소 기술이 각광받으면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연구처럼 출력제한과 그린수소를 동시에 고려해 경제적 타당성을 파악한 연구결과는 거의 없다. 특히 수전해 시스템의 최적 사이즈를 도출해 비용을 낮춤과 동시에 수소 생산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에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깨끗하고 안전한 기술 솔루션 제공으로 탄소중립 사회를 선도하는 에너지 기술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겠습니다.” 조용돈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이 밝힌 의지다.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조용돈)는 지난 30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창립 30주년 기념식 및 제2창업 선포식을 개최했다. 조용돈 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천연가스에서 수소 등 미래 친환경 에너지사업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새로운 저탄소·친환경 경제 패러다임에 대응하는 지속 가능한 공기업으로서의 새로운 100년을 위한 미래 비전을 선포하며 포부를 밝혔다. 조 사장은 △4대 핵심가치(안전우선, 기술중시, 상생협력, 미래선도)와 스마트기술 기반 정비 경쟁력 제고 △그린에너지 등 미래 성장동력 확보 △지속 가능 성장 인프라 강화 △전사적 경영 시스템 혁신 등 4대 전략 방향 추진 의지를 밝혔다. 이를 위해 공사는 핵심 미래 성장사업을 ‘수소 기반 친환경에너지 생태계 조성’으로 하고, 탄소중립 에너지 대전환 시대의 선도 회사로서 기존 액화천연가스(LNG) 분야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 폐자원 활용 등 탄소중립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세계적인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관련 시장을 선점해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HD한국조선해양이 유럽연합(EU)의 최대 규모 연구혁신 프로그램에 참여해 수소 해상운송 기술개발에 나선다. HD한국조선해양은 미국선급협회(ABS), 드레스덴공대 등 유럽 소재 산학연 총 14개 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 6월부터 대형 액화수소 화물창 기술 공동개발에 착수한다고 31일 밝혔다. 이프로젝트는 EU 최대 연구혁신 재정 지원 사업인 ‘호라이즌 유럽(Horizon Europe)’에 선정돼 EU 집행위원회의 지원금을 받아 진행된다. HD한국조선해양 컨소시엄은 4년 동안 총 1천만 유로(약 140억 원) 규모의 연구비를 투자해 16만㎥급 액화수소 화물창을 개발할 계획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가스운반선을 수주한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인 액화수소 화물창 개념설계와 기본설계를 맡게 된다. 이번 컨소시엄에는 ABS 등 글로벌 선급 외에도 HYDRUS, TWI 등 엔지니어링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설계와 제작, 위험성 평가 등에서 국내 연구기관, 기업과 시너지 창출이 기대된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수소 화물창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글로벌 표준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수소차 본고장인 한국에 BMW의 첫 수소전기차 iX5 하이드로젠이 나타났다. 한국에 상륙한 첫 외산 수소차 BMW코리아가 지난 4월에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BMW 최초의 수소전기차인 ‘iX5 하이드로젠’을 선보였다. 외산 수소차가 한국에서 공식적으로 모습을 드러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BMW코리아는 서울모빌리티쇼가 끝나자마자 iX5 하이드로젠을 인천 영종도에 있는 ‘BMW 드라이빙센터’로 옮겨 기자 대상 시승행사를 진행한 후 5월 말까지 한 달가량 전시했다. 전시차 1대만 있었기 때문에 일반인 대상 시승은 없었다. 도요타와 협력 iX5 하이드로젠은 BMW의 준대형급 SUV인 X5를 기반으로 개발된 수소전기차다. 이 차량에는 BMW가 도요타와 공동 개발한 연료전지 기반 구동 시스템 등이 탑재됐다. BMW와 도요타는 2013년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연료전지 구동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2016년에는 제품 개발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 차세대 연료전지 구동 시스템과 연료전지 차량을 위한 확장 가능한 모듈형 부품을 개발해왔다. 오랜 기간 축적해온 기술력 BMW는 도요타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2015년 중형세단인 5시리즈 그란 투리스모에 기반
2023년 4월 30일 기준 수소 통계입니다. <월간수소경제>에서 제공하는 통계로 매달업데이트됩니다.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현대자동차는 최근 이탈리아에서 ‘현대 리유니온’ 행사를 열고 포니쿠페 콘셉트의 복원 모델을 공개했다. 포니쿠페는 1974년 이탈리아 토리노 모터쇼에서 선보였던 국내 최초의 콘셉트카로 이탈리아의 전설적인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의 손길이 담겼다. 포니쿠페의 디자인은 현대차의 유산으로 남아 ‘N 비전 74’에 계승됐다. ‘N 비전 74’는 배터리 모터와 수소연료전지를 결합한 고성능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현대차의 차세대 기술이 집대성했다. 이처럼 과거의 유산에서 새로움을 찾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사람들이 ‘레트로’를 새롭게 해석해서 현대에 반영한 ‘뉴트로’에 대한 열광과도 맞닿아 있다. 수소지식그룹의 주도적인 참여로 지난 2018년 10월, 국내에서 처음 시작된 ‘H2WORLD 국제수소에너지 전시회・포럼’도 현대차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그만의 ‘헤리티지’가 있다. 그 유산의 토대 위에서 지금의 새로운 도전이 가능했다고 볼 수 있다. 익숙함 속에서 찾은 새로운 변화 1회, 2회 전시는 경남 창원에서 열렸다. 창원은 수소산업을 육성하고 활성화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지자체 중 한 곳이었다. 2020년 10월에 열린 3회 전시는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국내 대표 수소·연료전지산업 전문 전시회 ‘H2WORLD’가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H2WORLD는 수소산업 지식서비스 제공 플랫폼 기업 수소지식그룹이 수소산업 확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과 제품이 한자리에서 선보이고 이슈가 논의되는 장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2018년 10월 1회 행사(창원)를 시작으로 매년 성공적으로 개최(2018~2021년, 총 4회-창원 2회·서울 1회·울산 1회)해 수소경제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2022년에는 행사 내용과 규모를 확대하는 리뉴얼을 진행했다. CI와 비전을 새롭게 마련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에너지공단, 글로벌생활수소협회,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등이 새롭게 참여하며 조직위원회를 확대했다. 이 같은 리뉴얼을 통해 새롭게 단장한 H2WORLD 2023의 가장 큰 특징은 연료전지와 수전해 관련 기업이 대거 참여한 점이다. SK에코플랜트, 에스퓨얼셀, 범한퓨얼셀, 에이치앤파워, 케이퓨얼셀 등 연료전지 제조사와 지필로스, 라이트브릿지, 넥슨스타 등 P2G 기업 참여가 돋보인다. 또한 에프씨아이, 블루에프씨, 케이세라셀, 비나텍, 코멤텍 등 후발 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