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지난 2021년 12월 21일 경상북도 울진군에 위치한 신한울 3, 4호기 건설현장을 방문해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사진=국민의힘)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2분과는 지난 28일 에너지 정책 정상화를 위해 ‘원전과 신재생에너지의 합리적 조화’, ‘공급확대 위주에서 수요정책 강화로’, ‘에너지 시장 기능 정상화’라는 기본방향을 수립하고, 이를 위한 5대 중점 과제를 제시한다고 밝혔다.  

인수위에 따르면 먼저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과 에너지 믹스를 추진한다. 국제적으로 약속한 탄소중립 목표는 존중하되 실행방안은 원전 활용 등을 통해 실현 가능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보완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 원전의 계속 운전 및 이용률 조정 등을 통해 2030년 원전 발전 비중을 상향한다는 계획이다. 

또 재생에너지는 주민 수용성, 경제성, 국내 재생에너지 산업생태계 등을 고려해 보급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석탄·LNG 발전은 재생에너지 보급 추이, 전력수급, 계통 안정 등을 충분히 고려하며 합리적으로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두 번째 과제는 ‘시장기반 수요 효율화’이다. 에너지 수요 효율화를 시장기반으로 적극 추진하고, 경쟁과 시장원칙에 기반한 에너지 시장구조를 확립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 부문의 에너지 효율 혁신을 유도할 수 있는 체계를 강화하고, 산업부문은 온실가스 감축 기술개발 속도, 소요 비용, 적용 가능성 등을 고려해 감축 시나리오를 점검한다.

또 PPA(전력구매계약) 허용범위 확대 등을 통해 한전 독점판매 구조를 점진적으로 개방하고, 다양한 수요관리 서비스 기업을 육성하는 한편 전기위원회의 독립성·전문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인력을 강화하고, 전기요금의 원가주의 요금원칙을 확립한다는 방침이다. 

기저 전원·저탄소 전원(수소 등) 대상 계약시장, 보조서비스 시장 도입 등 전력시장 다원화를 추진하고, 경쟁 기반의 전력시장을 강화한다.

세 번째 과제는 ‘신성장 동력으로서 에너지산업’이다. 원전산업 생태계를 복원해 수출 산업화하고, 태양광‧풍력‧수소 등의 에너지를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한다는 것이다. 

원전 생태계 복구를 위해 부처 간 협력을 통해 신한울 3, 4호기 건설을 가능한 조기 재개하고, 원전 기자재 수요 예보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미 원전 동맹을 강화하고, 원전 수출 추진단을 신설해 원전 10기 수주를 목표로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재생에너지는 산업경쟁력을 감안해 보급을 추진하고, 태양광・풍력 등에 대한 R&D 및 실증 확대로 재생에너지 산업경쟁력을 강화한다.

수소 생산방식 다양화, 해외 수소생산 기지 확보 등을 통해 국내외 청정수소 공급망을 구축하고, 수소 관련 R&D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한다.

네 번째 과제는 ‘튼튼한 자원안보’이다. 에너지뿐만 아니라 산업의 공급망 위기를 감안해 자원안보 범위를 핵심 광물까지 포함한 개념으로 확대하고, 새로운 민관협력 자원안보체계 및 법제도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따뜻한 에너지전환’을 추진한다. 저소득층에 대한 에너지 복지 정책을 강화하고, 일자리와 지역경제를 고려해 석탄발전 감축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에너지바우처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필수전력(연간 2,500kWh 이상)을 지원하는 한편 보상원칙하에 시장원리를 활용한 석탄발전의 질서 있는 감축을 유도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