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6∼27일에 열린 ‘제37차 국제수소연료전지파트너십(IPHE)’ 총회에 참석해 글로벌 수소경제 확산 방안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독일 등 23개 회원국은 화상으로 열린 이번 회의에서 국가별 새로운 수소경제 정책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산업부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의 내용을 토대로 수소 생산-운송·저장-활용의 전주기 생태계 구축 방안을 설명했다.

또 지난 2월에 시행된 수소법 안전관리 분야 내용과 수소 관련 규제샌드박스를 통한 규제 혁신 노력을 소개했다. 최근에 착수한 그린수소 대량생산 실증 및 수소지게차 운행 실증, 바이오가스 활용 수소충전소 설립 사례도 발표에 포함됐다.

주요국별 수소경제 추진현황 발표에서 미국은 초당적 인프라 투자 법안을 통과시켜 수소 분야에 약 95억 달러(약 11조8천억 원) 규모의 예산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최근 발표한 수소에너지 산업 발전을 위한 중장기 계획의 상세 내용을 설명했다.

일본은 세계 최초로 액화수소 운송 실증을 완료했다고 소개했으며, 영국과 독일은 2030년 저탄소 수소생산 목표량을 5GW(기가와트)에서 10GW로 두 배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프랑스는 ‘프랑스 2030’의 일환으로 수소 분야에 19억 유로(약 2조5천억 원)의 추가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아랍에미리트(UAE)는 중동국가 중 최초로 IPHE에 가입하며 수소경제 확산을 위한 국제 공조에 동참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