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의 뉴욕주가 수소산업 허브를 조성하기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미국의 뉴욕주가 수소산업 허브를 조성하기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뉴욕주정부는 지난 24일(현지시각) 수소산업 허브를 조성하기 위해 코네티컷, 매사추세츠, 뉴저지 등 미 동북부 3개 주정부와 두산퓨얼셀아메리카, 블룸에너지, 플러그파워, 콜롬비아대, 뉴욕대 등 40개의 수소 관련 기업 및 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협정을 체결했다. 

뉴욕은 조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 중인 수소산업 허브 조성 지역 중 한 곳으로 선정되기 위해 이번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미국의 조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2월 청정수소의 생산역량을 확대하기 위한 95억 달러 투자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해 11월에 서명한 초당적 인프라 법안을 근거로 5년간 청정수소 인프라 마련에 투자하겠다는 계획에 따라 실행됐다.

미 행정부는 운송 및 산업 부문의 청정수소 허브를 개발하는데 80억 달러, 물-전기분해 청정수소 프로그램 10억 달러, 수소생산 및 재활용 기술 연구개발에 5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미 행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미국 전역에 4개 이상의 수소산업 허브를 조성할 계획이다. 

뉴욕주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파트너들은 수소 프로젝트를 발전시키기 위한 제안 개발에 대해 뉴욕주 에너지 연구개발국, 뉴욕주 전력국, 엠파이어 스테이트 개발 공사와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또 각 주정부의 기후·청정에너지 목표를 달성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코네티컷주와 뉴저지주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80%, 뉴욕주는 85% 감축하고 매사추세츠주는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아울러 컨소시엄은 수전해시스템 공급업체, 연료전지 솔루션 공급업체, 정부기관, 지역 커뮤니티 조직 등 향후 참여 기관을 확대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