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우)과 한국석유공사 김동섭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대우조선해양)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한국석유공사와 대우조선해양이 탈탄소 기술력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

한국석유공사와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17일 대우조선해양 서울 사옥에서 ‘저탄소 수소·암모니아 및 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공동 실무 협의회를 구성해 수소와 암모니아 등을 활용한 탈탄소 핵심 기술 연구와 관련 선박 개발을 공동 수행하기로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풍부한 선박 건조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암모니아를 추진 연료로 사용하는 저탄소 암모니아 운반선과 친환경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등의 선박 개발을 주도한다. 여기에 실제 운항에 필요한 경제성 분석까지 수행해 해당 선박 상용화를 위한 기술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석유공사는 ‘탄소중립 선도기업’이라는 새로운 비전과 함께 지난 1월 아부다비국영석유공사(ADNOC)와 저탄소 암모니아 공동연구 및 시범 도입 계약을 체결하는 등 석유개발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공급망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 또 석유 비축기지·허브터미널 건설 및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암모니아 저장·유통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바람이 거세게 일면서 글로벌 조선산업에도 탈탄소 선박 확보에 한창이다. 이에 조선업체들은 탈탄소 연료로 가는 교두보로서 액화천연가스(LNG)추진 기술을 비롯한 암모니아, 수소 등을 대체 연료로 활용하는 저탄소 선박 추진 기술 개발에 분주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