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국내 수소 사업을 육성한다.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울산과 동해안 지역이 국내 수소 산업을 육성하는 거점으로 거듭난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9개 경제자유구역청은 14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있는 한국기술센터에서 열린 제 128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에서 경제자유구역을 신산업·지식서비스산업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수립한 발전계획을 위원장인 문승욱 산업부 장관에게 보고했다.

이번에 보고된 경제자유구역별 발전계획은 △바이오·헬스케어 △모빌리티 △에너지 △첨단기술·부품 △물류 △휴양·관광 등 산업 분야별로 각 경제자유구역의 장기 발전비전과 핵심전략산업 특화·육성 전략을 담고 있다.

이중 에너지 분야는 울산, 광주, 동해안이 수소·저탄소에너지, 스마트에너지와 관련된 부품의 제조와 활용으로 탄소중립 지원을 가속화한다.

울산 경제자유구역청은 수소에너지(연료전지), 모빌리티(수소전기차·수소트램) 등 수소 활용 확산과 산업 육성을 통해 울산을 세계적인 수소 선도도시로 조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250MW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 역량을 갖추고 수소전기차 6만7,000대와 수소버스·트램을 보급한다는 목표다.

실례로 울산은 수소전기트램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을 추진, 지난해 7월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에 최종 선정돼 국비 282억 원, 시비 20억 원 등 총 420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3년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이 사업에 투입될 수소전기트램은 현대로템이 개발하며 오는 9월까지 세부 차량설계를 마치고 10월부터 차량제작에 착수해 오는 2023년 9월부터 실증노선인 울산항선(태화강역~울산항역) 구간에서 2,500km 이상 운행할 계획이다.

이 트램이 달릴 울산트램 1·2호선은 한국개발연구원에서 각각 타당성재조사와 예비타당성조사 중에 있으며, 내년에 타당성 검증을 통과하면 2024년 착공해 2027년 개통할 예정이다.

동해안 경제자유구역은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와 동서발전이 추진하고 있는 재생에너지 수전해 수소생산 P2G 시스템 구축 사업과 연계해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P2G(Power-to-gas)는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활용, 물 전기분해를 통해 수소를 제조·저장·전환하는 기술로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증가로 인한 잉여전력의 활용도를 높이고, 전력 변동성에 대응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으로 꼽히고 있다. 

한국동서발전은 강원도 동해 북평국가산업단지 내 유휴 부지에 국내 최초의 MW급 P2G 플랜트 실증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강원도는 대관령, 삼척, 양양 등에서 풍력발전사업이 개발되는 등 P2G에 필수인 재생에너지원이 풍부하다.

광주 경제자유구역청은 에너지융복합단지 종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스마트그리드, 에너지저장장치 분야의 신기술·서비스 실증 사업화에 주력한다.

이 밖에도 모빌리티 분야는 경기, 충북, 광양만을, 바이오·헬스케어는 인천, 충북, 대구·경북을, 물류는 인천, 부산·진해를 중심으로 할 예정이다.

정부는 경제자유구역청의 발전계획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경제자유구역별 추가개발 수요에 대해서는 핵심전략산업 투자 목적의 실수요 중심으로 수시로 검토하고, 투자유치와 일자리창출 성과가 우수한 경제자유구역을 대상으로 기반시설 지원과 맞춤형 기업지원프로그램을 강화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