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는 26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하고,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등 5개 안건을 논의했다.(사진=산업부)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정부가 2050년 연간 2,790만 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우리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26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수소경제위원회 위원장) 주재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했다.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수소충전소 전략적 배치계획‘ 등 5개 안건을 논의했다.

김부겸 총리는 “수소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이자 2050년 단일 에너지원으로는 전체 에너지 소비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최대 에너지원이 될 것”이라며 “정부는 민간 투자에 발맞추어 선제적으로 수소항만‧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수소경제 확산에 필요한 규제‧제도개선과 우리기업의 해외 청정수소 개발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정부는 ‘청정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을 목표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계획은 올해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첫 법정 기본계획으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 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그린‧블루수소 생산‧도입 △수소 유통인프라 확충 △수소발전‧모빌리티‧수소산업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자유특구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국제협력 등 15개 과제를 추진한다.

주요 추진과제를 보면 먼저 국내·외 수소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한다.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린수소 생산은 2030년 25만 톤에서 2050년 300만 톤으로 확대하고, 그린수소 생산단가는 2030년 3,500원/kg에서 2050년 2,500원/kg으로 낮춘다는 것이다.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추어 탄소저장소를 2030년까지 9억 톤 이상 확보해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2030년 75만 톤, 2050년까지 200만 톤을 생산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해 2050년 40개의 수소공급망을 확보하기로 했다. 2025년에 처음으로 해외에서 블루 암모니아 생산을 개시해 2027년부터 국내로 도입할 예정이다.

특히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해 비축기지 건설과 국제거래소 설립을 추진하고, 수소 생산국들과 협의해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청정수소 인증제와 원산지 검증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는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석탄·LNG발전소,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검토하기로 했다.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20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정부는 발전‧모빌리티‧산업 등 모든 일상에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수소연료전지에 더해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이를 뒷받침하겠다는 계획이다. 

수소차 생산능력의 대폭 확충(2050년 526만대)과 함께 2030년까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성능을 제고하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수소 적용을 확대한다.

산업 부문도 신규·노후 산업단지 중심으로 수소연료 사용을 유도하고,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는 산업을 대상으로 수소 기반 공정으로 전환하고 연료‧원료를 수소로 대체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한 제도 기반도 마련한다.

수소 관련 기술개발의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부처별로 개발 기술 규모를 상향해 범부처 통합 실증을 실시한다. 

아울러 선제적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등을 통해 수소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소연합회‘를 출범해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충전소 전략적 배치
정부는 5년간의 법정계획(대기환경보전법 제58조의 10, 2021년 7월 시행)으로 수소충전소 배치계획을 최초 수립하고, 국민이 언제‧어디서든 편리하게 수소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 권역별로 수소충전소를 균형 있게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2025년까지 전국 226개 시‧군‧구에 원칙적으로 1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 2030년에는 주요 도시에서 20분 이내, 2040년에는 15분 이내에 수소충전소 이용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수소차 보급 초기 단계(~2025년)에는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거점지역 중심으로 충전소 구축을 지원하고, 수소차 보급 성숙기(~2040년)에는 민간주도로 충전소 확충을 유도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계획을 통해 수소차 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 등 수도권과 광역시, 고속도로, 교통물류거점 충전소를 조속히 확대하고, 기존 에너지 인프라(주유소‧LPG충전소 등) 전환과 사업용 차량(버스‧화물차 등)의 수소차 전환을 위한 수소복합충전소, 화물차용 수소충전소 등 대용량 수소 충전인프라 확충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항만 조성 방안
정부는 수소경제 확산에 따른 해외 수소 도입 확대에 대비하기 위해 전국 주요 항만을 수소의 생산‧물류‧소비에 적합하도록 선제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2040년까지 수소의 생산‧물류‧소비 생태계를 갖춘 14개 수소항만 구축을 목표로, 울산, 광양, 부산, 평택‧당진, 군산 등 주요 항만을 중심으로 민관협력 수소항만 선도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항만 내 선박, 하역 장비 등을 수소에너지 기반으로 전환하고 수소생산, 물류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수소항만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수소항만 특별구역 지정, 법‧제도 정비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추진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해양그린수소 생산 기술개발
정부는 파력·풍력 등 풍부한 해양자원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기술 개발·실증을 통해 국내 수소생산을 확대하고 미래 먹거리 산업을 선점해 나갈 계획이다.

2040년 국내 그린수소 공급량의 10%를 해양 그린수소로 공급한다는 목표다. 파력·풍력 등으로 생산한 전력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기술개발과 생산 실증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국내 어업 및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해상풍력 발전 방안 등을 고려해 연안(고정식) 수소생산 실증, 외해(부유식) 원천기술 개발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정부는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를 테스트베드로 활용해 수소 신기술 실증과 선제적인 규제개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친환경 모빌리티(울산), 액화수소 산업(강원), 암모니아(부산) 등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 지원을 통해 정책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 수소 규제자유특구 현황.(자료=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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