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미 현지 실증사업에 투입될 예정인 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시험 주행 모습.(사진=현대차)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유럽 지역 수소전기 대형트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현대자동차가 이번에는 북미 지역 수주에 성공하며 미국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현대차는 미국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과 ‘에너지위원회(CEC)’에서 주관하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 입찰에서 최종 공급사 중 하나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현대차는 미국 비영리단체 CTE와 함께 ‘수소 공급 - 차량 공급 - 리스 및 파이낸싱 - 플릿 운영 - 사후 관리’를 아우르는 밸류체인 구축을 목표로 여러 파트너사와의 컨소시엄 구성을 주도했다. 플릿 운영은 현대글로비스, 리스 및 파이낸싱은 맥쿼리그룹이 맡는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는 오는 2023년 2분기부터 총 30대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공급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했다.

특히 이번 진출에서는 미국 시장의 수요를 반영해 △수소연료탱크 압력을 700bar로 상승시켜 주행거리를 약 800km로 크게 늘리고 △트레일러를 견인하기 위한 트랙터 모델이 적용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공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CTE와 현대차 등은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과 에너지위원회, 기타 여러 지방 자치단체를 통해 총 2,900만 달러(약 330억 원)의 지원금을 확보, 최대 50대의 수소트럭을 연속 충전할 수 있는 고용량 수소충전소 구축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엑시언트 현지 운행에 앞서 1년간의 의무 실증사업을 먼저 진행해 글로벌 상용 수소트럭 분야의 선도업체 이미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후 추가 5년간 별도의 상업 운행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미국 현지 글로벌 물류기업 등과 함께 8월 중 실증사업을 시작하고, 실제 운행 조건 하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현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차량을 개발해 수주한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는 캘리포니아 주정부 산하 남부해안대기질관리국(SCAQMD)을 통해 총 50만 달러(약 6억 원)의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아 차량 개발과 현지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현대차는 앞으로 1년간 캘리포니아 남부 지역에서 장거리 화물 운송을 위해 2대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활용하고, 현지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전문회사인 FEF(FirstElement Fuel)와의 협력을 통해 수소충전소 3곳을 구축할 예정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이번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수주 경험을 바탕으로 친환경 상용차의 북미 진출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장기적으로 북미 지역에 수소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수소연료 기반의 다양한 상용차 라인업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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