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부 ‘수소충전소 구축 운영 매뉴얼’ 표지.(사진=환경부)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환경부가 최근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매뉴얼’을 발간해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을 소개하고, 사업자가 모든 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소충전소를 원활하게 구축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보고서다. 

이는 한국수소산업협회가 지난해 12월 7일부터 올해 5월 6일까지 용역을 수행한 결과물이다. 

그 내용을 보면 개요와 법규 등 일반 사항뿐 아니라 부지선정‧인허가‧시공 등 구축 절차, 운영과 유지보수 관련한 운영‧관리 매뉴얼을 담고 있다. 

또 별도 부록에 공정표 예시, 관계 법령, 관련 기관 연락처 등의 정보를 담고 있으며, 인허가 신청서 등 관련 서식을 따로 갖추고 있어 실무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수소충전소의 일반적인 규격, 세부 설비의 성능과 제원 등을 비롯해, 본문의 구축절차 단계 중 착공신고 시 필요한 설계 관련 문서를 종류별로 모두 담아낸 점도 돋보인다.

환경부 수소모빌리티혁신추진단 관계자는 “수소충전소 착공부터 준공, 시운전까지 절차를 본 매뉴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구축 절차 진행 시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사전 컨설팅 제도를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 매뉴얼은 환경부 홈페이지(클릭)에서 PDF 형태로 내려받을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