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황진구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대표(왼쪽)와 기욤 코테 에어리퀴드코리아 대표가 업무협약을 맺었다.(사진=에어리퀴드코리아)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에어리퀴드코리아가 롯데케미칼과 20일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수소 모빌리티 시장 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양사는 롯데케미칼의 부생수소를 활용한 새로운 고압 수소출하센터와 수소충전소 구축에 공동 투자하고, 수도권에서 시작해 전국으로 모빌리티 시장 개발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친환경 수소사회 진입에 필요한 액화수소 생산시설에 투자하고,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고압 수소탱크 기술 등에 협업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블루수소 생산, 이산화탄소 저감, 수소 유통채널 확대 등 수소경제 각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다양한 기초・첨단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3개 생산기지(여수, 대산, 울산)에서 저탄소 부생수소를 생산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여수1공장에 CCU(탄소 포집·활용) 기술을 적용한 신기술 실증 설비를 구축한 바 있다.

에어리퀴드는 수소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갖추고 있으며, 전 세계에 120개가 넘는 수소충전소를 구축한 바 있다.

황진구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대표는 “이번 협약으로 롯데케미칼과 에어리퀴드코리아가 한국 수소 모빌리티 시장에 동반 진출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향후 성장하는 수소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수소 산업의 중요한 역할을 영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욤 코테 에어리퀴드코리아 대표는 “이번 제휴는 기체・액체 수소 생산 및 공급망에 대한 에어리퀴드의 기술과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롯데케미칼의 부생수소를 활용한 상업용 트럭들을 친환경 수소전기트럭으로 전환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