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광성 한국교통연구원 글로벌교통연구본부 지식공유인력양성센터장.
[월간수소경제 진광성 객원기자] 정부는 내년 수소교통복합기지 시범사업의 진행을 앞두고 지난 10월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한 바 있다. 이는 대용량 수소충전소의 새로운 사업 모델로, 교통 수요가 많은 교통거점에 대용량 수소충전 시설뿐만 아니라 차량 정비·편의시설·주차장·수소 생산시설 등 부대시설을 설치하고 지원하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12월 중에 후보지 중 한 곳을 선정, 내년부터 시범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국비 40억 원 등을 들여 충전소를 설치하고, 향후 그린뉴딜을 비롯한 친환경 수소 교통사업의 지역 기반 시설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사업 추진 배경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수소차·연료전지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 화석연료 자원 빈국에서 그린수소 산유국으로 진입을 노리고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난해 1월 관계 부처 합동으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맞춰 각 부처에서는 △수소복합환승센터 구축, △수소모빌리티 보급 활성화, △수소시범도시 구축, △수소생산기지 구축, △수소모빌리티 클러스터 등 다양한 수소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중 눈여겨볼 것은 도시, 지역 차원에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시범도시 사업이다. 수소시범도시는 도시 내 수소의 생산, 저장·이송, 활용을 포함한 수소 생태계 구축을 통해 수소를 주된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고, 도시 혁신을 시민이 체감하는 깨끗한 그린도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소도시는 수소차, 충전소 등 개별 인프라 확충만으로 부족한 수소경제의 확산과 도시 내 에너지시스템의 실제 전환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2019년 10월 기초 또는 광역 지자체, 관할지역 내 일정 범위 안에 기본요소와 특화요소를 모두 포함하여 수소활용 계획을 수립한 곳을 대상으로 수소시범도시 공모사업을 진행했다. 그해 12월 경기도 안산, 울산광역시, 전북 완주군·전주시를 최종 선정했으며, R&D 특화도시로 삼척을 선정하고 현재 수소시범도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또한 교통·물류 측면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전략의 일환으로 수소모빌리티의 활용을 가속화하기 위해 △수소차 양산체계 구축과 보급 확대, △수소 택시와 버스 등 대중교통의 전환, △공공부문 수소트럭 활용, △수소충전소 전국 확대 및 자생력 확보, △선박, 열차, 드론 등 기타 활용분야 확대 등의 계획을 수립했다. 

수소교통복합기지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관련 인프라 시설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용량 수소충전소와 수소생산시설, 기타 부대시설을 국토교통 인프라 시설인 주요 교통·물류거점과 연계하여 체계적으로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 국토부는 12월 중에 후보지 선정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수소교통복합기지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수소교통복합기지의 정의

수소교통복합기지에는 말 그대로 ‘수소+교통+복합+기지’라는 네 가지 요소가 모두 들어 있다. 이 용어는 수소경제시설을 교통시설과 융복합해 구축한 기지라는 경험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여기에 덧붙여 수소교통복합기지의 개념을 전문화하기 위해서는 법적 측면(법적 용어–확장성), 추진 주체 측면(공공 또는 민간), 기능 측면(수소전주기 과정과 교통특성), 규모 측면(부지면적과 사업비), 지역적 측면(기능/규모 측면과 연계한 영향권), 기타 측면(수소안전성, 수소모빌리티, 수소 관련 시설 등)을 고려하여 수소교통복합기지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수소교통복합기지는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연계 운송, 환승 등 교통 활동이 이뤄지는 주요 근거지인 교통거점(환승센터, 철도역, 공항, 터미널, 항만 등)에 대용량 수소 충전·저장시설(필수) 및 부대시설(주차장, 편의시설, 생산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갖춘 수소 충전기지를 말한다.

수소교통복합기지의 규모별·지역별 유형

수소교통복합기지는 시설과 구축비용의 규모를 토대로 소중대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 차이는 필수시설과 선택시설 유무에 따라 나뉜다. 또 시설의 규모와 구축비용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소중대 그룹별 부지면적의 명확한 기준을 정하는 대신 개략적으로 대규모는 3,000㎡ 이상, 중규모는 2,000㎡~3,000㎡, 소규모는 2,000㎡ 미만으로 설정했다.

   

수소교통복합기지를 지역별로 구분하면 국가형 수소교통복합기지, 지역/권역형 수소교통복합기지, 도시연결형 수소교통복합기지, 도시형 수소교통복합기지, 단지형 수소교통복합기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특징은 다음과 같다. 

수소교통복합기지의 기능별 분류

수소교통복합기지를 교통거점의 역할 및 수소경제 관련 시설을 기준으로 기능별로 대중교통 지원형, 수소물류 지원형, 산업단지 지원형, 친환경휴게소형, 수소생산거점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특징은 다음과 같다.

수소교통복합기지 기능별 유형에 따라 수소경제시설과 교통거점시설, 수소교통 운영관리시설들을 필요시설과 부대시설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사업의 추진 방향

수소교통복합기지의 개념과 기능에 부합하는 최적의 교통거점을 발굴하고, 구축효과를 높일 수 있는 수소교통복합기지 후보지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교통거점이란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교통 활동이 이루어지는 주요 근거지로 환승센터, 공항, 항만, 철도역, 물류단지 등이 해당된다. 교통거점 발굴 시 법과 제도(교통거점의 활용성 측면에서 현행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등 산업 또는 분야별로 마련된 법과 제도), 지역 및 교통 특성 측면(인적·물적 자원의 이동이 활발한 지역으로 여객운송 또는 화물운송의 거점 특성), 수소 거점과의 연계성 측면(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등과 관련하여 수소의 생산·운송·저장·활용 측면의 연계성) 등 세 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수소교통복합기지로 적합한 교통거점으로 전국 80개소를 고려하였으며, 이를 우선 검토 대상지로 선정했다. 우선 검토 대상으로 제시된 80개소 교통거점 외에도, 지역별 산업 특성이나 수소·교통 특성 등을 고려할 때 수소교통복합기지로 적합한 교통거점은 추가될 수 있고, 수소경제 활성화 도모 차원에서 지역개발을 통한 교통거점 발굴 노력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수소교통복합기지의 운영주체

수소교통복합기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복합기지 구축을 위한 설계단계에서부터 운영, 관리에 이르기까지 전주기 관점에서 사업수행 주체의 역할이 중요하다. 현행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의 경우, 지자체 보조사업과 민간보조사업(경상, 자본) 등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사업의 규모나 방식이 단순하여 지자체나 공사 등이 주로 사업수행 주체로 나서 대부분의 역할을 수행 중이다. 

그에 반해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사업은 수소충전소에 비해 사업 규모가 크고, 대용량 수소공급 방식으로 교통거점에 수소충전기지를 마련하는 사업인 만큼, 더 정교하고 구체적인 운영전략이 요구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다양한 수소교통복합기지 유형에 부합하는 운영주체를 정립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사업 규모(사업비, 면적, 수소공급량, 추진 시기 등), 부지 소유주체, 입지시설 특성, 시설 및 안전관리, 운영관리비 등을 고려하여 복합기지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사업구조와 운영주체를 정립할 필요가 있다. 


수소복합기지의 최적 운영주체 선정을 위해 지자체 주도형, 공공기관 주도형, 민간 주도형 등 세 가지 유형으로 운영방식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수소교통복합기지 운영주체는 지역특성 등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사업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차등화할 필요가 있다. 현행 수소산업이 도약하는 단계로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사업의 추진 시기(단기, 중장기)를 고려하여 운영주체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 지자체 시범사업

국토교통부는 수소경제를 활성화하고, 수소친화형 교통체계 구축을 위하여 9월 18일부터 10월 16일까지 약 한 달간 지자체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사업’ 공모를 추진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는 그간 고속도로 휴게소에 수소충전소 구축, 수소시범도시 조성, 사업용 수소차(버스·화물·택시) 연료보조금 도입 등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적극 추진해 왔으며, 이번 수소교통복합기지 사업을 통해 환승센터, 철도역, 차고지 등 교통거점에 수소충전시설을 확충해 이용자 접근성을 높이고, 수소차 보급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공모를 통해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사업 제안을 받아 사업 타당성, 교통입지 여건, 시설 활용계획, 운영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며, 공모 참여도와 제안 사업의 추진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12월 중에 시범사업 후보지 선정을 완료하고, 내년도 시범사업 1개소를 시작으로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사업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 미래지향적 국토교통 시설을 구축해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데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은 수소모빌리티의 이용 활성화로 이어져 교통수단 간 융복합을 촉진하고 인적, 물적 이동성을 체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법적 기반 마련을 통해 수소교통복합기지의 향후 기본계획이나 구체적인 시설 계획이 요구된다. 또한 수소안전성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수용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대중교통인 수소버스의 확대 운영을 통해 일반 국민이 수소전기차를 직접 체험하고 안전성이나 친환경성에 대한 인식을 높여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런 노력들이 더해진다면 정부가 추진 중인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한층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