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25 (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2023년 7월 25일자 인사발령 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승진 △ 이정인 국가기후기술정책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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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July 2023 | By 성재경 기자
02 July 2023 | By 이종수 기자
31 May 2023 | By 박상우 기자
31 May 2023 | By 이종수 기자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지난 20일 서울에서 개최된 재정사업평가위원회(위원장 기획재정부 제2차관)에서 ‘경북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2024년부터 5년간 국비 627억 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1,918억 원을 투입해 경북 포항 블루밸리 산단 내 28만㎡ 부지에 연료전지 기업 30여 개사가 입주하는 집적화단지와 입주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소재·부품의 성능을 시험하고 시범 운전해볼 수 있는 성능평가단지 및 국산화 시범 단지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지금까지 국내 연료전지 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완제품 제조·설치·운전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핵심 소재·부품 상당수를 해외 수입에 의존해 제품의 고부가가치화와 가격 절감을 달성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주요 소재·부품의 생산기술을 확보하고 공급망을 내재화함으로써 관련 산업의 저변을 확대하는 한편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가 수소산업이 미래 신산업으로서 가능성과 잠재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라며 “본 사업이 내실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앞으로 수소차를 비롯해 수소 지게차·굴착기·선박 등 다양한 수소모빌리티도 수소차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창원 수소모빌리티 통합 수소충전소 실증현장에서 개최한 ‘수소산업 규제혁신 민관 협의체’에서 이같이 밝혔다. 현재 수소충전소에서는 안전성이 검증된 수소차만 충전이 허용된다. 하지만 내년부터 다른 수소모빌리티도 충전할 수 있도록 규제 개선을 추진한다. 산업부는 규제샌드박스 실증을 실시했다. 지난 2021년부터 올해까지 수소지게차, 지난해부터 내년까지 수소굴착기와 수소선박 등을 거쳐 안전성을 검증하고 있다. 아울러 충전소 안전성도 강화해 다른 모빌리티도 충전이 가능하도록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5월 발표한 ‘수소 안전관리 로드맵 2.0’에 따라 건설기계·트램 열차용 연료전지의 안전 기준도 마련하고, 실내 수소충전 기준 규제도 개선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자전거 등 소형 수소모빌리티의 충전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액화수소 연료충전 시스템 안전기준을 개발하는 등 수소모빌리티 관련 규제를 해소할 것”이라며 “앞으로 더 다양한 수소 제품이 신속히 개발‧보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에스퓨얼셀과 국민대학교가 지난 3일부터 9일까지 인도네시아 롬복에서 개최된 ‘Shell Eco Marathon Asia 2023’ 대회에서 수소차 프로토타입(Prototype) 부문 1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19일 에스퓨얼셀에 따르면 이 대회는 글로벌 에너지 회사인 쉘(Shell)이 주관하고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닛산(Nissan), 듀폰(DuPont) 등 국제적 기업들이 후원하는 미래 모빌리티 에너지기술을 주제로 하는 국제 경진대회로, 1985년부터 매년 개최되어왔다. 에스퓨얼셀(대표 홍성민, 김민석)과 국민대학교(총장 임홍재)는 한국 최초로 수소차 부문에 참가했다. 에스퓨얼셀은 해당 수소차의 핵심 부품인 파워팩(스택·전력제어장치)과 수소차 연계 운전 기술을 지원했다. 올해 13개국 77개 팀이 참가한 가운데 수소 1N㎥당 374km를 주행하는 연비를 나타내 2위 288km와 초격차를 보이면서 1위를 차지했다. 이를 휘발유 에너지로 환산하면 1리터당 1,100km의 연비를 가지는 것으로, 기존 상용차의 15~20km 대비 50배 이상의 연비를 보여준 셈이다. 이는 또 지난해 수소 1N㎥를 이용해 270km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7월 18일(현지시간) 오전 1시경 미 캘리포니아 베이커스필드의 대중교통 운영사인 골든엠파이어교통(Golden Empire Transit)이 운영하는 수소충전소에서 충전 중이던 수소버스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 화재로 골든스테이트 고속도로의 한 구간이 폐쇄되었지만 부상자는 보고되지 않았으며, 충전 중이던 버스 차량 한 대가 폭발로 전소하고 디스펜서 일부가 파손된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관들의 신속한 화재 진압과 충전 설비 내 안전장치의 정상 작동으로 화재가 확산되지는 않았다. 베이커스필드 소방서가 화재 원인 조사에 들어간 만큼 정확한 원인 규명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골든엠파이어교통은 10대의 수소전기버스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차령이 다한 버스를 순차적으로 수소버스로 전환해왔다. 이번에 화재가 난 수소버스는 북미 최대 대중교통 솔루션 제공업체로 알려진 뉴플라이어(New Flyer)에서 엑셀시어(Xcelsior)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했다.발라드 사의 연료전지 시스템, 헥사곤 퓨루스(Hexagon Purus)의 타입4 탱크를 채택했으며, 차량 가격은 지원금을 포함해 110만 달러(14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독일 AEM 수전해 전문기업인앱터(Enapter)는 일본 도쿄에 있는 수소충전소를 위한 30대의 ‘AEM EL 2.1’ 수전해기와 15대의 ‘DRY 2.1’ 건조기를 도쿄가스에 공급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인앱터에 따르면 도쿄 센주 역에 있는 수소충전소는 아시아 최초로 AEM(anion exchange membrane, 음이온 교환막)전기분해를 이용한 상업용 수소충전소이다. 인앱터의 AEM 수전해기는 수소전기차에 수소연료를 충전하기 위해 현장에서 수소를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 인앱터의 EL 2.1 수전해기는 일본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서 정한 현지 기준을 준수하는 8bar 압력 버전으로 판매되고 있다. 생성된 수소는 DRY 2.1 건조기를 통해 연료전지에 필요한 순도에 도달한다. 일본의 파트너인 Inabata & Co가인앱터수전해기의 통합을 담당했다. 이번 프로젝트 외에도 도쿄가스와 함께 수소의 잠재적 사용 가능성을 탐구하고 일본에서 추가적인 수소 프로젝트를 시행할 계획이다. 도쿄가스는 약 1만6,0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연간 매출액이 수백억 달러에 이르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가스 회사 중 하나이다. 일본에서는 2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영국의 이네오스(INEOS Automotive)가 굿우드 스피드 페스티벌(Goodwood Festival of Speed)에서 현대차 연료전지 파워트레인이 아닌 BMW의 수소연료전지로 구동되는 무공해 이네오스 그레나디어를 최초로 공개했다. 이네오스는 “자동차 부문에서 가장 진보되고 강력한 BMW그룹의 연료전지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BMW는 미라이2에 들어가는 도요타의 연료전지 스택을 적용하고 있다. 굿우드에서 공개된 수소 구동 차량은 이네오스와 오스트리아의 엔지니어링 회사인 AVL이 공동 개발한 것으로 오스트리아의 산악도로에서 주행, 견인 등 오프로드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는 2022년 6월부터 개발 중인 프로토타입 차량으로 사륜구동이 적용되었으며, 표준형과 달리 연료전지를 수용하기 위해 보닛의 높이를 높였다. 이네오스의 담당 엔지니어는 “그레나디어 플랫폼의 유연성 덕분에 사다리형(H) 프레임과 리어 액슬을 수정해서 연료전지 파워트레인을 통합하고 전기구동장치를 수용해 리어 휠에 탁월한 토크 벡터링 제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네오스 오토모티브는 연간 40만 톤의 수소를 생산하는 석유화학 제조사인 이네오스를모기업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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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23년 07월 25일 16시 2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