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준 삼성물산 상무(오른쪽)와 사쿠라이 기미호 치요다화공건설 상무가 30일 일본 요코하마시 치요다 본사에서 ‘SPERA 수소 기술을 활용한 수소사업 협력 업무협약’을 맺었다.(사진=삼성물산)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일본 치요다화공건설과 30일 일본 요코하마에 소재한 치요다 본사에서 SPERA 수소 기술을 활용한 수소사업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SPERA 수소’는 수소에 톨루엔이라는 화학물질을 첨가해 원거리 이동과 저장이 쉽도록 메틸시클로헥산(MCH) 형태로 변환 후 이송해 수소를 분리하는 방식이다. 수소가 상온·상압 상태로 유지돼 안정적인 운반과 저장이 가능하다.

치요다는 LNG·석유화학 분야를 주력으로 하는 일본을 대표하는 엔지니어링사다.

삼성물산은 수소 운반·저장 신기술인 액상유기수소운반체(LOHC, 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 방식의 선두 주자인 치요다의 SPERA 수소 플랜트 건설에 참여하고, 관련 사업 기회를 적극 모색할 예정이다.

삼성물산과 치요다는 액상유기수소운반체 방식의 수소사업 협력과 함께 향후 탈탄소 사업에 대한 협의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삼성물산은 지난해 2월 한국석유공사·한국남부발전·포스코·GS에너지 등과 해외에서 생산한 그린수소·암모니아를 도입·저장·공급하는 동해권역 허브터미널 구축사업을 추진하기로 하는 등 청정수소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