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위스에서 운행 중인 현대차의 수소전기트럭.(사진=현대차)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수소상용차(버스, 화물차 등)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현장 중심의 수소상용차 보급 지원단을 14일 출범한다고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수소상용차 지원단은 차종별 이해관계자와 정례적인 소통창구를 마련하고, 수소상용차 보급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운 점을 실시간으로 대응한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이 겸임으로 지원단장을 맡으며, ‘수소버스 보급 지원계’와 ‘수소 화물차 보급 지원계’로 조직이 구성된다.  

지원단은 차종별 시장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보급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을 위해 2030년까지 무공해차(전기·수소차) 450만 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중 광역버스, 대형 화물차 등 대형 상용차는 전기차 대비 충전시간이 짧고 주행거리가 긴 수소차로 보급될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올해 수소버스 700대와 수소 화물차 100대 등을 보급할 예정이다. 

수소상용차는 지난 2020년 출시된 시내버스를 시작으로 올해 상반기 중에 광역버스가 정식으로 출시되어 인천, 충청북도, 경상북도 등 수요가 있는 지자체 중심으로 보급될 예정이다.

지난해 11월에 출시된 11톤급 수소화물차는 경기, 대전 등 주요 물류 기지가 있는 지자체와 주요 물류사를 중심으로 보급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수소상용차 보급 지원단 출범을 계기로 오는 22일 서울에서 정책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차종별 정례 이해관계자 협의회를 개최하고, 민간의 수요가 실제 보급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수소상용차의 보급은 가야 할 길이지만 그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가 있다”라며 “수요가 보급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정부는 재정·행정적 지원을 과감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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