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넥슨스타 이덕원 대표(우)와 케이퓨얼셀 나성욱 대표(좌)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넥슨스타)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그린에너지 기술혁신 기업 넥슨스타와 PEM 연료전지 시스템 및 BOP 전문 제작 업체 케이퓨얼셀이 수전해 시스템과 연료전지를 연계해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넥슨스타는 지난 9일 수전해 시스템과 연료전지를 연계해 활용하는 기술개발과 국내외 사업화를 위해 양사가 협력하기로 하고 9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케이퓨얼셀은 자동차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세계시장 점유율 1위인 코렌스그룹 계열사로 2021년 설립돼 현대자동차로부터 연료전지 차량용 BOP 부품 수주와 30kW 연료전지시스템을 개발 완료한 바 있다.

넥슨스타가 개발한 그린수소 생산 수전해 설비에서 생산된 수소를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운송해 케이퓨얼셀의 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장기간 보관해도 효율이 떨어지지 않는 수소를 통해 안정적인 전력으로 공급받을 수 있으며 수소모빌리티의 연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업체의 설명이다.

박환진 넥슨스타 이사는 "넥슨스타의 수소생산 기술과 케이퓨얼셀의 연료전지 기술을 연계한 24시간 발전 및 비상전원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그린에너지 서비스를 개발해 기업형 맞춤형 RE100 시스템 공급 사업, 업무.상업시설의 그린에너지 시스템 공급 사업 등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곽성호 넥슨스타 전략본부장은 "넥슨스타는 상반기 안에 수전해 설비 양산 체제를 구축하고 재생에너지가 풍부한 해외시장에 그린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우선 진출할 계획"이라며 "기술 개발 진행사항을 지속 공유해온 UAE, 말레이시아, 중국 등 해외 고객사를 대상으로 구체적인 사업제안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넥슨스타는 이번 케이퓨얼셀과 업무협약으로 수소생산에서 저장, 운송, 활용까지 수소전주기의 생태계를 완성할 수 있게 됐다며 양사의 글로벌 기술경쟁력 시너지로 국내외 수소시장 진입 및 점유율을 높여갈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