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공에서 내려다 본 하루 5톤 규모의 창원 액화수소플랜트.(사진=창원산업진흥원)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액화수소 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액화수소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할 것을 약속했다.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9일 두산에너빌리티 창원공장을 방문해 액화수소 기업간담회를 주재하고, 창원지역 주요 수소 인프라를 점검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두산에너빌리티, SK E&S, 효성중공업은 올해 안으로 액화플랜트 준공을 통해 국내시장에 처음으로 연간 최대 4만 톤 가량의 액화수소를 생산·공급할 계획이다.

정부는 생산된 액화수소의 유통 인프라 확보 및 수요 확대 등을 통해 정책적인 뒷받침을 해나갈 예정이다.

먼저 수요창출을 위해 수소버스에 대한 정부 보조금(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 신설, 수소버스 취득세·통행료 감면, 광역버스 차고지 내 액화 인프라 구축 등 제도적·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통근·셔틀버스 및 경찰버스의 단계적 수소버스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올해 총 280억 원을 투입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버스 400대)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수소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액체충전소를 확대 보급( 2025년 40개소, 2030년 70개소)하고, 액체수소충전소 이격거리 합리화, 수소 활용 산업군 액화 시설 안전기준 마련 등 규제개선을 통해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등 제반 여건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액화 기술의 내실화를 위한 단계별 기술개발을 강화하고, 액화 부품의 검사·인증기반 구축을 통한 기업지원을 강화한다. 

산업부는 625억 원을 지원해 액화수소 핵심부품(저장탱크, 밸브, 압축기)에 대한 R&D를 진행 중이다. 이밖에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2022~2025년, 충북 음성)와 액화수소 신뢰성평가센터(2023~2025년, 강원 삼척)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날 액화수소 기업간담회에서 기업들은 생산설비 및 충전소 관련 규제개선, 정책금융 지원, 액화수소 R&D 및 실증지원 등을 건의했다. 

박 차관은 “액화수소 기자재·부품 등이 현행법상 규제대상이나 아직 안전기준이 없어 규제샌드박스를 통한 실증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기업들과 긴밀히 협의해 조속히 안전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이어 “아울러 액화수소 수요처를 수송용뿐 아니라 반도체, 자동차 등 산업용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규제개선 방안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또 박 차관은 액화수소 기업들에 대한 금융·R&D 지원 등을 확대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박 차관은 간담회 이후 하이창원 액화플랜트,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단지, 수소버스용 충전소 등 창원지역 주요 수소 인프라를 점검했다. 하이창원 액화플랜트(창원시-두산에너빌리티) 구축사업은 현재 공정율이 99.7%로, 준공 이후 하루 5톤 규모의 액화수소를 국내 최초로 생산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