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무협약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세계 최대 규모 액체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 위해 8개 기관이 손을 잡았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이하 ‘켄텍’)는 지난 3일 전남 나주시 켄텍 1동에서 ‘액체수소충전소 구축 연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기관은 켄텍을 비롯해 한국가스기술공사, SK플러그하이버스(주), 니키소씨이앤드아이지코리아(주), 광신기계공업(주),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생산기술연구원으로 총 8개 기관이다.

참여기관은 △액체수소충전소 구축 기술 공동 연구 개발 △액체수소충전소 관련 기술교류 △수소생산 및 충전 인프라 구축에 대한 기술협력 등을 함께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이번 과제 연구책임자인 켄텍 황지현 교수는 “향후 5년 내 많은 액체수소충전소가 국내에 건설‧운영될 예정인데 이를 위해 8개 기관과 협력하여 액체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을 위한 안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겠다”라고 밝혔다.

켄텍 윤의준 총장은 “켄텍을 비롯한 8개 기관과 수소 생산 및 충전 인프라 구축이라는 뜻을 함께하게 돼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업무협약을 계기로 액체수소가 상용화돼 누구나 쉽게 수소를 충전하고 사용할 수 있는 날이 실현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