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정부가 성장 잠재력이 큰 신생 수소기업 발굴을 위해 수소전문기업 지정 기준 문턱을 낮추고 지원 예산을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서울스퀘어에서 수소경제정책관 주재로 ‘수소전문기업 간담회’를 열어 수소전문기업 육성 지원 방향을 공유하고 기업애로 사항 청취 및 해결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수소전문기업은 2021년 6월부터 시행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도입된 제도로 기업의 수소사업 매출액 비중이나 연구개발 투자금액 비중이 법정 요건을 만족할 경우 수소전문기업으로 지정해 기술 개발과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60개 사가 수소전문기업으로 지정됐으며 2030년 600개, 2040년 1,000개의 수소전문기업 발굴·육성할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총 매출액이 20억 원이 넘어야만 수소전문기업으로 지정될 수 있었지만 산업부는 매출액이 10억∼20억 원인 기업도 수소사업 매출액 비중이 50% 이상이면 수소전문기업으로 지정되도록 기준을 낮춘다는 방침이다.

또 지난해 19억 원이었던 수소전문기업 지원 예산이 올해 23억 원까지 확대하고 신규 시장 진출을 위한 기술 사업화와 마케팅 지원을 확대하고 금리·대출한도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아울러 수소전문기업이 성장하는데 큰 장애요소인 수소분야 규제와 관련, 수소사업 전주기에 걸친 규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수소산업 규제지도(map)’ 서비스도 이날 오픈하고,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자 할 때 검토가 필요한 관련 법령을 일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