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송도 연료전지발전소 예상도.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국내 최대 규모의 연료전지발전소를 구축하는 송도 연료전지발전사업이 결국 백지화됐다.

인천 연수구청은 24일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으로부터 한국가스공사와 한수원, 미래엔인천에너지가 SPC를 설립해 추진하려던 송도수소연료전지발전 사업의 중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송도 연료전지발전사업은 한국가스공사와 한국수력원자력 등이 참여하는 SPC 송도그린에너지가 송도 LNG기지 내 2만1,818㎡에 6천억 원을 들여 단일 규모로는 국내 최대인 100㎿급 연료전지발전소를 짓는 사업이다.

그러나 발전소 예정지에는 이미 기존 2곳에서 전기와 열을 생산하고 있는데다 ‘국가 가급 중요시설’로 23기의 LNG 저장탱크와 연동된 발전시설에 대한 안전성을 우려하며 주민들이 강하게 반대했다.

산업부는 2021년 SPC 송도그린에너지로부터 전기사업 허가신청서를 접수받은 이후 사업에 관한 주민 수용성과 찬반여론 등에 대한 의견을 연수구에 문의했다.

연수구는 허가심의도 안 들어간 특정사업에 대해 직접 주민협의체를 운영하는 것은 오해 소지가 있다고 판단해 여론 동향을 파악하며 공식 입장을 자제해 왔으나 산업부의 공식요청에 따라 여론 수렴에 착수했다.

연수구는 지난해 1월 초부터 4월 중순까지 주민 의견수렴 및 설문조사와 관계자 회의 등을 거쳐 주민 수용성 없는 사업 강행은 부적절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특히 주민 의견수렴 및 설문조사 결과 주민 대다수가 사업에 대해 반대하고 있고, 연료전지 발전사업 허가신청 사실과 사업내용에 대한 설명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것을 가장 큰 불만으로 지적했다.

사업에 반대하는 이유로는 인천 LNG기지 내 연료전지발전소의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 환경성에 대한 불신, 연수구 지역 내 새로운 발전소를 건립하는 것이 과도하다는 의견이 대다수라는 점 등이다.

실제로 지난해 실시한 4차례에 걸친 의견수렴 결과 73%가 반대했고 송도의 한 주민커뮤니티는 4만4,659명의 반대 서명부를 연수구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연수구가 송도 5개동 주민을 대상으로 자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1만2천여 명의 응답자 중 92%가 송도 LNG기지 내 연료전지발전사업에 대한 반대 의견을 낸 바 있다.

연수구는 지역 주민의 수용성이 확보되지 않는 한 주민의 안전을 최우선 구정목표로 삼고 있는 구의 입장에서 연료전지발전소 설치 반대는 불가피하고 향후 주민 수용성을 확보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서를 지난해 5월과 9월에 각각 제출했다.

이에 산업부는 주민 수용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지난해 12월 전기심의위원회에서 사업보류를 결정했고 사업자 측에서도 발전사업 인허가를 받기 어렵다고 판단해 마침내 사업중단 결정을 내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