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강서공영차고지 수소버스충전소에서 충전을 마친 수소 시내버스가 출발하고 있다.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는 수소버스를 대량으로 보급하기 위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 지자체 설명회를 개최하고 본격 보급에 착수한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수소버스 보급의지가 높고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가 성숙한 지자체를 선정해 정부와 수소업계가 인센티브를 중점 지원함으로써 수소버스 대량보급을 촉진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방안’을 발표하며, 수송부문에서 수소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소상용차를 중점 보급한다는 정책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수소상용차는 전기상용차 대비 충전시간이 짧고, 주행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다. 정부는 2022년 211대이던 수소상용차를 2025년 5,000대, 2030년 3만 대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수송 분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버스와 트럭 등 상용차 부문의 친환경차 보급이 시급하나 수소버스는 전기버스 대비 높은 가격,  충전인프라 부족, 짧은 보증기간 등으로 보급이 부진한 상황이다.

특히 저가 외국산 전기버스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어 자동차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 핵심부품 국산화율이 99%에 달하는 수소버스의 보급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수소버스 구매보조금 증액,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확충과 더불어 수소버스의 엔진 역할을 담당하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교체비용을 지원하기로 하고, 수소버스의 보증기간을 전기버스와 동등한 수준으로 연장(기존 5년 50만km → 개선 9년 90만km)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정부는 수소버스 보증기간 연장을 위한 연료전지시스템 보조금 신설(산업부, 버스 1대당 국비 7,000만 원, 지방비 4,000만 원), 수소버스 구매보조금 상향(환경부, 버스 1대당 국비 2억1,000만 원, 지방비 9,000만 원), 저상버스 보조금 지원 대수 확대(국토부, 버스 1대당 국비 4,500만 원, 지방비 4,500만 원) 등의 국비 지원을 확대한다.

수소업계는 보증기간 연장뿐만 아니라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지자체 부담금 또는 운수사 유지비 지원, 수소공급 요금할인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올해 시범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지자체는 수소버스를 최소 40대 이상 구매해야 하며, 버스 운수사, 수소충전소, 수소공급사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해야 한다.

산업부는 신청 지자체 중에서 수소버스 구매 대수, 수소공급계획, 충전인프라, 지자체 추진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지난 14일 지자체 대상 설명회를 개최했고, 오는 17일 공모를 시작해 3월 16일까지 접수한다. 이후 선정평가를 거쳐 3월 말까지 시범사업 대상을 확정한 후 4월부터 수소버스를 보급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수소버스 대량보급 시범사업을 통해 수소상용차 보급을 본격 확대하고 트렉레코드를 축적함으로써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과 함께 향후 급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수소상용차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주도권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특히 이번에 보급되는 수소버스 400대의 수소 소비량은 수소 승용차(넥쏘) 약 2만 대와 같아 수소 생산·유통 등 수소생태계 전반을 확장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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