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와사키의 수소가스터빈.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독일의 무탄소 수소플랜트 전문업체인 그라포체(Graforce)가 일본의 가스터빈 및 열병합발전 전문기업인 가와사키의 유럽법인과 무탄소 열병합발전소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그라포체는 자사의 메탄 전기분해 기술(플라즈마 분해)과 일본 가스터빈 및 열병합발전 기업 가와사키의 수소터빈을 결합한 혁신적인 플랜트 콘셉트를 기반으로 무공해 발전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첫 번째 고객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사가 개발 중인 솔루션은 고주파 플라즈마로 바이오메탄, 천연가스, LNG, LPG에 있는 탄화수소를 무탄소수소와 카본 블랙으로 분리한다.

무탄소수소는 수소를 생산하는 플라즈마 전해조에 전기를 공급하는 가와사키의 수소가스터빈의 연료로 사용되며 수소가스터빈에서 나오는 초고온 무탄소 배기가스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생산 공정에 활용된다. 이를 통해 기존 천연가스 고온열을 이용하는 것보다 가스와 전기 관련 비용을 줄이면서 전반적인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또 카본 블랙은 합성 원료로 사용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포집‧저장됐다 강철, 시멘트 등을 생산할 때 사용된다. 이를 통해 친환경성과 비용효율성 측면 모두에서 2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아울러 해당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수소기반 열병합발전소는 이산화탄소 배출 없이 전기와 열을 공급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