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행 시험에 사용된 대형트럭.(사진=SK이노베이션)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SK이노베이션이 투자한 미국의 암모니아 기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전문기업인 아모지(Amogy)가 암모니아를 동력원으로 탄소배출 없이 대형트럭을 주행하는데 성공했다.

아모지는 1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주 스토니브룩대 주행 시험장에서 자사 암모니아 시스템을 장작한 독일 다임러 산하 미국 대형트럭 전문기업인 프레이트라이너(Freightliner)의 클래스8 트럭 카스카디아(Cascadia) 주행 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대형차량을 암모니아로 주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아모지는 8분간 트럭에 완충한 액체암모니아로 생성한 900kWh의 전기에너지를 활용해 여러 번 주행 시험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시험으로 아모지는 2021년 7월 5kW급 드론, 지난해 5월 100kW급 트랙터에 이어 300kW급 대형트럭까지 암모니아 기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향상된 기술력을 확보하게 됐다.

이달 말에는 오하이오주에 있는 미국 최대 자동차 연구기관 교통연구센터에서 실제 화물운송 상황을 재현한 카스카디아 트럭의 주행 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여기에 올해 하반기에는 1MW급 암모니아 추진 예인선과 바지선 등의 실증이 예정돼 있다.

아모지는 지난 2020년 설립돼 미국 매사추세츠 공대(MIT) 출신의 박사급 인력들이 경영과 R&D를 주도하고 있다.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을 소형으로 제작해 트랙터, 드론 등 산업용 운송 수단에 적용하는 연구를 중점적으로 벌이고 있다. 미국 유통업체 아마존, 영국의 수소산업 전문 투자업체 AP벤처스 등이 주요 주주로 올라있다.

지난해 6월에는 SK이노베이션이 아모지에 3천만 달러를 투자하고 기술 협력에 나섰다. SK이노베이션은 암모니아가 친환경 수소경제 활성화의 열쇠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해 아모지에 투자를 단행했다고 밝힌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