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공에서 내려다본 평택 수소생산기지 전경.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지난해 12월 23일 국회에서 수소도시 조성사업 2023년 예산 52억5,000만 원이 확정(안전 및 사업관리 예산 5억 원 별도)됨에 따라 올해부터 6개 수소도시 조성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고 밝혔다. 

9일 국토부에 따르면 수소도시 조성사업은 수소 에너지원을 공동주택, 건축물, 교통시설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수소생산시설, 이송시설(파이프라인, 튜브 트레일러 등), 활용시설(연료전지 등) 등의 도시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2019년 수소도시를 체계적으로 조성해 나가기 위한 수소도시 로드맵을 마련함에 따라 울산, 전주·완주, 안산 등 3개 도시를 시범도시로 선정해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평택, 남양주, 당진, 보령, 광양, 포항 등 6개 도시에서 수소도시 조성사업이 추진된다. 

지자체당 4년간 총 400억 원(국비 200억 원, 지방비 20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올해는 국비 52억5,000만 원과 이에 상응한 지방비 52억5,000만 원을 합한 105억 원이 수소도시 조성사업에 투입된다. 

평택시는 평택항 중심의 탄소중립 수소복합지구 추진을 위해 수소항만, 블루수소 생산특화단지, 수소모빌리티특구 등을 조성해 ’대한민국 수소경제벨트의 중심‘이라는 비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소특화단지에서 생산된 수소의 활용을 위해 경제자유구역 내 공동주택 및 상업시설 등에 수소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연계사업으로 수소교통복합기지 수소충전시설 등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생산시설부터 교통복합기지, 항만, 수소연료전지를 연결하는 약 15km의 수소배관과 통합안전운영센터 등의 수소도시 인프라도 구축할 예정이다.  

지역특화사업으로는 수소도시 확장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수소관련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수소도시 기술지원센터와 스마트팜 테마파크 수소연료전지 등도 설치한다.

남양주시는 3기 신도시(왕숙지구)에 수소도시 인프라를 구축해 다른 신도시와는 차별화된 ‘수소경제중심 자족도시 조성’이라는 비전을 목표로 한다.

신도시 내 공공주택, 공공청사 및 체육문화센터 등에 수소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연계사업으로 수소충전소 및 수소버스, 수소청소차 등도 도입한다. 

또 수소생산시설부터 수소연료전지와 수소충전소를 연결하는 약 5km의 수소배관과 통합안전운영센터 등의 수소 인프라를 구축한다.

지역특화사업으로는 도시 내에서 발생한 유기성 폐기물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자원순환단지 내 바이오가스 기반 수소생산시설도 구축할 예정이다.

당진시는 국내 최대 석탄화력발전단지, 제철소, LNG기지(예정) 및 당진항 등이 입지해 수소생산·활용 여건이 양호한 지역으로, ‘사람살기 좋은 클린 수소도시’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주택, 대학교 기숙사, 공공시설 등에 수소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연계사업으로 수소버스, 수소청소차 등을 도입한다. 인근 수소생산공장부터 수소연료전지와 수소충전소를 연결하는 약 7.5km의 수소배관과 통합안전운영센터 등의 수소 인프라도 구축한다.

지역특화사업으로는 가축분뇨 등 유기성 폐자원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실증을 진행하고, 수소에너지 홍보관 등도 구축할 예정이다.

보령시는 충청남도, 관련 기업 등과 5조 원을 투자해 보령LNG터미널과 연계한 세계 최대 블루수소 밸류체인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30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도시’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실버타운, 기숙사 등에 수소연료전지를 설치하고, 공영버스차고지 수소충전소, 수소차, 수소버스, 수소트레일러 등을 도입할 예정이다. 수소생산시설과 수소연료전지, 수소트레일러·버스차고지 충전소 등을 연결하는 약 8km의 수소배관과 통합안전운영센터 등의 수소 인프라도 구축한다.

지역특화사업으로 냉열 특화사업단지 내 수소연료전지를 설치하고, 가축분뇨 등 유기성 폐자원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실증단지도 구축할 계획이다.

광양시는 인근 제철소에서 생산되는 수소의 공급여건이 우수한 지역으로, 지역 내 기업과 협력해 수소 전용 항만터미널을 구축하는 등 ‘수소경제 중심도시 광양’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공동주택, 수영장 등에 수소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수소 기반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수소버스, 수소청소차, 수소충전소 등을 도입한다. 수소가 생산되는 제철소와 수소연료전지, 수소충전소를 연결하는 약 19km의 수소배관과 통합안전운영센터 등의 수소 인프라도 구축한다.

지역특화사업으로는 광양항 내 수소트랙터, 수소드론 등을 실증하는 수소모빌리티 특화사업을 추진한다.

포항시 역시 인근 제철소를 통한 수소공급여건이 우수한 지역으로 블루밸리산단 내 수소연료전지산업을 위한 기반구축사업 예타를 추진 중으로, ‘친환경 수소경제 허브도시로의 전환’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공공주택, 공공시설 등에 수소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수소버스 보급과 함께 연계사업으로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 제철소 수소생산시설과 수소연료전지, 수소충전소, 블루밸리산단 등을 연결하는 약 15.4km의 수소배관과 통합안전운영센터 등의 수소도시 인프라를 구축한다.

지역특화사업으로는 블루밸리산단 내에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수소생산시설 실증 등을 추진한다.

길병우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은 “그간 시범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부터는 수소도시 조성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계획”이라며 “수소도시 관련 기술이 하나, 둘 개발되고 상용화되면 수소도시 조성을 통해 일자리 창출, 에너지비용 절감, 탄소배출 저감 등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탄소중립사회로의 이행도 더욱 빨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