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곽대연 범한퓨얼셀 수소연료전지본부 상무(왼쪽)와 이정규 FCMT 대표이사가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FCMT)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수소연료전지·수전해 분야 핵심부품 제조 스타트업 에프씨엠티(이하 FCMT)가 범한퓨얼셀과 선박, 버스 등 모빌리티용 MEA 개발협력 등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시너지 창출을 가속화하기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경기도 안양시 FCMT 본사에서 FCMT 이정규 대표이사와 범한퓨얼셀 수소연료전지본부 곽대연 상무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범한퓨얼셀은 최근 삼성중공업과 공동연구를 통해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전지 개발에 성공했다. 범한퓨얼셀이 개발한 연료전지는 노르웨이 선급인 DNV로부터 세계 최초로 5MW(메가와트)급 액화수소 연료전지 AIP(Approval In Principle)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범한산업의 자회사로 현재 전기버스를 판매 중인 범한자동차는 범한퓨얼셀의 연료전지시스템을 적용한 수소버스를 판매할 계획이다. 향후 수소버스 시장 확대 시 시장을 주도할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정규 FCMT 대표이사는 “범한퓨얼셀이 모빌리티 연료전지 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가는 시기에 협력 기회를 얻게 되어 기쁘다”며 “긴밀한 협력을 통해 양사가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FCMT는 최근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에서 특허청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지난 12월 9일에는 ‘경기도 유망중소기업’(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주관)으로 선정되는 등 ‘소부장 아기유니콘’ 기업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