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결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수소특장차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국자동차연구원)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한국자동차연구원(이하 한자연)은 산업통상자원부, 서울시, 창원시, 충주시, 부안군, 현대자동차 등 정부 및 지자체, 민간기업과 함께 친환경 수소특장차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힘을 합친다.

한자연은 7일 충남 천안시 풍세면에 있는 한국자동차연구원 본원에서 수소특장차 실증사업 추진을 위한 상호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대형수소트럭 기반 특장차용 요소부품·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과제 일환으로 진행됐다.   

해당 과제는 한자연을 비롯해 현대모비스, 케이퓨얼셀, 신정개발특장차, 충남대학교 등 13개 기관이 참여해 2020년 4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수행한다. 과제 내용은 △대형수소트럭용 장착 특장 키트 및 E-PTO 요소 부품 개발 △수소트럭기반 특장장치 장착 기술 및 E-PTO 제어 최적화 기술 △수소특장차 실증 운행을 위한 모니터링 운영 및 실증 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MOU의 세부내용은 △산업통상자원부는 사업에 필요한 예산 지원, 수소특장차 성능 개선을 위한 연구개발 및 실증사업 추가 발굴 등을 지원하며 △서울시, 창원시, 충주시, 부안군은 2023년 수소특장차 실도로 시범운행 및 결과를 공유하고 운영인력·연료비 등 기타 제반 사항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한자연은 2023년 1년간 수소특장차 4대를 서울시, 창원시, 충주시, 부안군에 무상 임대해 기술적 관리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성능개선에 기여하고 현대차는 수소특장차 A/S 기술 지원 및 다양한 개발·보급을 추진할 계획이다.

MOU 체결식에 이어 한자연과 연구수행기관이 함께 개발한 노면청소차(2대), 압축진개차(1대), 암롤청소차(1대) 총 4대를 각 지자체장에게 전달하는 차량인도식이 진행됐다. 해당 차량들은 인도 후 1년간 실증을 통해 총 주행거리 10만km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노면청소차는 서울과 충주에서, 압축진개차는 창원시에서, 암롤청소차는 부안군에서 달린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