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 방세환 광주시장, 사극진 코원에너지서비스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동서발전)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한국동서발전이 경기도 광주에 있는 하수처리장에 태양광과 연료전지가 결합된 융복합 발전소를 건설한다.

한국동서발전는 지난 19일 광주시청에서 광주시, 코원에너지서비스와 ‘농촌상생형 그린뉴딜 융·복합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광주시가 보유한 하수처리장 부지를 활용하여 정부의 그린뉴딜 사업인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모델을 구축·확산하는데 상호 협력하기 위해 마련됐다.

동서발전은 협약에 따라 22MW급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발전설비를 건설·운영하며 태양광 발전설비는 내년 6월, 연료전지는 같은해 12월에 착공 예정이다.

광주시는 경안 맑은물 복원센터 등 5곳의 유휴부지를 제공하고, 인프라 구축을 위한 인허가 등 행정서비스 지원을 담당한다. 코원에너지서비스는 연료전지 발전에 필요한 연료 공급배관을 건설하고 경안 맑은물 복원센터 주변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3개 농촌마을(하번천리 일원) 약 80세대에 도시가스 배관을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동서발전은 향후 하수처리시설의 신재생 발전사업과 연계한 처리수를 활용한 인근 농가 수막재배 용수 활용·하수슬러지 활용 바이오가스·CCUS(탄소 포집·활용·저장) 사업모델을 개발·확대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