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원장(왼쪽)이 John Hannaford 캐나다 천연자원부 차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에너지연)

[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캐나다 천연자원부와 청정에너지기술 협력을 강화한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하 ‘에너지연’)은 지난 8월 31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캐나다 천연자원부(NRCan)와 에너지환경 기술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에너지연은 1994년 캐나다 천연자원부 산하 국립연구소 CANMET(광물 및 에너지기술연구소) 오타와 연구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이후 CANMET에서 분리된 CanmetENERGY와 에너지기술 협력관계를 유지해왔다. 

이후 지난 7월 CKC(한-캐나다 과학기술컨퍼런스)에서 개최한 NRCan-NRC-KIER 3자간의 ‘한-캐나다 배터리 밸류체인 워크샵’에서 상호 국제협력에 대해 교감했다. 

이를 계기로 에너지연과 캐나다 천연자원부는 CanmetENERGY와의 업무협약 갱신시점에 맞춰 협약대상을 천연자원부 전체로 확대하게 됐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향후 5년간 CCUS(탄소포집·활용·저장기술), 스마트그리드, 빌딩, 배터리, 수소 등 청정에너지 기술 분야에서 상호관심 주제 탐색, 공동연구 및 인적교류를 촉진할 예정이다. 

또 기존 CanmetENERGY 연구소에서 천연자원부로 네트워크를 확대해 천연자원부 연구조직 중 에너지연과의 기술 분야가 밀접한 CanmetENERGY, CanmetMATERIALS, CanmetMINING과의 향후 국제협력이 확대된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기술별 전문가 그룹간의 기술정보 및 데이터를 교환하고 공동연구 분야를 구체화 할 예정이다. 아울러, 양 기관의 협력 플랫폼에 정부기관, 대학, 연구소, 민간기업, 국제기구 등을 초청하는 등 R&D 협력을 개방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