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경제 투자 활성화를 위한 산업계 간담회’ 참석 기업들의 수소 투자 전략.(그림=산업부)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현대차, SK E&S, 롯데케미칼 등 수소 분야에 투자한 국내 주요 기업들이 정부에 청정수소인증제 시행, 수소 인프라 확대 등을 요청했다. 이에 정부도 제도 지원에 나서겠다고 화답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박일준 2차관 주재로 ‘수소경제 투자 활성화를 위한 산업계 간담회’를 열고 제도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현대차, SK E&S, 포스코홀딩스, 롯데케미칼, GS에너지, 두산에너빌리티, 효성중공업, 코오롱인더스트리, E1, 고려아연, 이수화학, 일진하이솔루스, 삼성물산, 세아창원특수강 외에도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남부발전, 한국서부발전, 엔케이텍, 제이엔케이히터 등이 참석했다.

수소 분야 투자에 나선 기업들은 투자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제도 운용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특히 청정수소인증제 인증 범위와 관련한 인센티브 확대, 인증제의 조속한 시행을 요청했다. 또 기존 주유소와 액화천연가스(LPG) 충전소에 수소 충전 인프라를 추가한 융복합충전소 모델이 늘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청정수소인증제 시행과 관련해 현재 다양한 수소생산 방식, 국제 동향, 국내 산업 현황 등을 고려한 한국형 청정수소인증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다. 

정부는 내년에 초안을 공개하고 2024년부터 제도 시행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산업부는 융복합충전소 확대 건의와 관련해서는 “규제샌드박스 안전성 평가를 바탕으로 규제 해소 방안을 관계 부처와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박 차관은 “여러 형태의 수소발전에 대한 청정수소발전제도(CHPS)를 내년에 도입할 예정”이라며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 무탄소 연료인 수소‧암모니아를 활용한 발전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