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장섭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 4월 26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국가 수소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소융합 인력양성사업 정책 설명회’를 개최했다.(사진=수소융합얼라이언스)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수소경제 활성화와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수소 융합인력 양성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통해 수소 융합인력 양성방안을 제시하고, 수소 인력양성에 본격 나섰다. 지난 2020년 7월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으로 지정된 수소융합얼라이언스가 그 중심에 섰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는 현재 정부와 수급기반의 실효성 있는 수소경제 인력양성 로드맵 수립을 협의 중인 동시에 수소에너지산업 고도화 인력양성, 수소연료전지 혁신인재양성사업,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사업을 운영할 수소융합교육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미래 수소경제를 이끌어갈 수소 인력양성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절실한 때다. 

수소산업 성장 닻 올렸다 
정부는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수소경제 표준화 로드맵,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수소 인프라・충전소 구축방안,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 등 후속 세부대책을 발표하며 수소경제 정책을 적극 추진해왔다. 

특히 2020년 2월에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법적 기반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실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지난 2020년 말 기준 국내에 수소차 1만945대, 발전용 연료전지 600MW를 보급해 세계 최다를 기록했다. 수소충전소는 지난 6월 10일 기준 총 170기를 구축했다.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대한 국민의 긍정 평가도 높아졌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가 지난 2020년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수소법 제정에 대해 90.0%, 수소에너지 사용 증가에 대해 66.8%가 ‘긍정적’이라고 답변했다.   

특히 수소는 국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의 핵심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정부가 지난 2020년 10월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한 이후 12월 7일에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은 화석연료 중심에서 벗어나 청정수소,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같은 정부 정책에 호응해 SK·현대자동차·포스코·한화·효성 등 5개 그룹과 중소·중견기업들은 지난 2021년 3월에 개최된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통해 2030년까지 수소 생산, 유통·저장, 활용 등 수소경제 전 분야에 43조4,0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5월 윤석열 정부가 들어선 이후에도 이러한 정책 기조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윤 정부는 수소 생산방식 다양화, 해외 수소생산 기지 확보 등을 통해 국내외 청정수소 공급망을 구축하고, 수소 관련 R&D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CHPS)와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수소법 개정안이 지난 5월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청정수소 공급체계로의 전환에 탄력이 붙게 됐다.   

정부 정책과 기업들의 투자로 인해 수소는 2050년 최종에너지 소비의 33%, 발전량의 23.8%의 비중을 차지하는 한편 1,319조 원의 경제효과와 약 57만 명의 일자리 창출, 약 2억 톤 이상의 온실가스 저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수소 융합인력 양성 나서
그러나 수소산업 현장에서는 수소 전문인력을 구하기가 쉽지 않다.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양성된 수소 전문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실제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가 지난 2020년 4월 11일부터 5월 15일까지 수소 연관 분류 기업 1,000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수소산업 국내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장애 요인으로는 자금지원(42.8%), 기술지원(15.9%), 전문인력 양성(15.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문인력 양성 부분에서는 재직자 관련 교육(36.9%), 학교-기업 연계 취업(27.9%), 자격증 신설(21.4%) 순으로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회장이 ‘수소융합 인력양성사업 정책 설명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산업인뉴스)

정부는 수소 전문인력 양성의 시급성을 인식하고 지난 2020년 7월 1일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방안’을 통해 수소 전문인력 양성 방향을 제시하고, 지난 2021년 11월 16일 발표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통해 수소 인력 양성 방안을 구체화했다. 

먼저 수소융합대학원 및 수소혁신연구센터 신설, 기존 대학원 대상 ‘수소 R&D 전문인력 양성센터’ 지정 등을 통해 수소 전주기 지식과 연구 경험을 축적한 최정상급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현장 특화 인력양성을 위해 수소 클러스터별 특화산업과 현지 기업·연구소 인력 수요에 맞춰 지역대학 중심의 수소 실무인력양성 거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한 수소 학과 신설을 지원하고,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사업을 활용해 수소 전주기 분야로 진입·전환하는 기업, 스타트업 등을 위한 재직자 인력양성·훈련을 추진한다.  

▲ 박선영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책임연구원이  ‘수소융합 인력양성사업 정책 설명회’에서 수소융합인력양성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산업인뉴스)

수소융합얼라이언스는 수소산업 인력수요 분석에 기반해 혁신인재 양성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중장기 체계적 인적자원 훈련 시스템 구축을 위한 수소경제 인력양성 로드맵을 마련 중이다. 이를 기반으로 수소산업 분야 재직자, 정년 퇴직자, 직무 전환자, 대학(원)생, 취준생 등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미래산업전환을 대비하고 수소산업 분야 발전을 위한 수소융합교육센터 설립을 계획 중이다.

  
수소융합교육센터는 크게 수소에너지산업 고도화 인력양성, 수소연료전지 혁신인재양성사업, 수소경제 인력양성 로드맵 연구,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소에너지산업 고도화 인력양성사업은 밸류체인별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교육 인프라 확보 및 활용, 산학연계 전문인력양성,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등 석・박사과정 학생 전문인력양성사업이다. 

수소연료전지 혁신인재양성사업은 대학 3개교(1개 컨소시엄)를 대상으로 수소연료전지 관련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 인프라 구축(클러스터형 캠퍼스 등)을 지원하고, 유관기업 재직자 대상 교육과정을 추가 운영하는 학사 및 석・박사과정 학생 전문인력양성 사업이다.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사업은 수요기반의 훈련과정을 개발해 협약기업 근로자 대상 현장중심 맞춤훈련과 산업전환 훈련을 제공하는 재직자 및 직무전환자 대상 교육사업이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는 수소경제 인력양성 로드맵 연구가 마무리되어 정부와 협의 중이다. 올 하반기에 공청회를 거쳐 최종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유동적 교육 니즈를 충족시키고 국민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수소에너지 관련 세미나 및 공모전, 홍보 등도 실시할 계획이다. 

박선영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책임연구원은 “에너지 전환에 대응해 수소산업의 급격한 확대에 대비한 선제적 인력양성 계획 수립과 자유공모식(Bottom-up)의 실수요에 기반한 현장맞춤형 교육훈련 프로그램 설계는 물론 기존의 단편적인 수소 전문인력양성사업을 아우르는 일관성 있는 중장기 인력양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이장섭 국회의원이 ‘수소융합 인력양성사업 정책 설명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산업인뉴스)

국회에서도 수소 융합인력 양성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힘을 보탠다는 계획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장섭 의원(더불어민주당, 청주시 서원구)은 지난 4월 26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국가 수소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소융합 인력양성사업 정책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장섭 국회의원은 “그간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기술개발, 인프라 확대 등에 대한 지원책은 많았지만 미래 수소경제를 꾸려갈 인력양성에 대한 지원은 부족했다”라며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통해 2050년까지 약 60만 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정부의 목표를 이행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도 수소 융합인력 양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