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원전과 신재쟁에너지를 조화롭게 가져가는 동시에 수소산업을 글로벌 탑 3 수준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수소업계는 수소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약속이 지켜지길 기대하고 있다. 

<월간수소경제>는 수소 분야에서 활동하는 21인을 선정해 이들이 차기 정부에 간절히 바라는 내용을 담았다.


01 

권혁수 연료전지산업발전협의회 부회장

연료전지 위상・역할 정립 필요

전 세계의 큰 화두로 등장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수소경제가 주요 이슈로 떠올랐다. 전 세계 수소경제 시대 ‘탄소제로’ 에너지는 원자력 및 재생에너지의 확산과 이를 통해 생산되는 그린수소의 활용을 근본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 원자력과 재생에너지의 공존, 특히 탄소중립 시대의 대규모 재생에너지 전력공급과 연계된 연료전지의 위상과 역할 정립이 미흡한 상황이다. 

수소를 이용해 열과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 발전은 온실가스 저감, 미세먼지 대응, 재생에너지 보완 전력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는 미래 에너지 기술이다. 이에 따라 각국은 미래 에너지 신성장 동력 산업에 연료전지를 포함해 집중 육성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 2007년부터 본격적으로 연료전지 산업에 투자해 연료전지 보급시장 면에서 선진국 수준에 있지만 미래 에너지 산업으로서 위상과 역할 정립에 소홀해 기술 및 경제성 확보가 미흡한 결과를 초래, 연료전지 시장 및 산업 성장 속도에 제한적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다.

새 정부에서는 우리나라와 같이 면적이 협소하고 인구 밀집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재생에너지의 보완 역할을 해주고, 분산에너지 설비로서 열과 전기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연료전지 발전이 가장 적합한 미래형 발전소라는 점을 인지하고, 연료전지 산업을 적극 육성해 산업 생태계를 빠르게 구축하고 탄소중립까지 이루는 데 노력해주길 바란다.  

02 

김성철 코멤텍 대표

핵심 소재 기술개발 위한 벤처 기업 육성 

전 세계적으로 한국은 수소연료전지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국가적으로도 관련 산업육성에 적극 지원을 받고 있다. 수소연료전지 산업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있기도 하나 이미 글로벌 회사들은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유일한 대안으로 고도의 보안 속에서 관련 기술들을 개발하고 양산을 준비 중이다. 

그러나 본격적인 상용화는 경제성이라는 걸림돌 때문에 늦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더 고도화된 기술 및 핵심 소재의 개발로 곧 해결될 것이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방향에 발 맞추어 대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기업이나 중견기업 위주로 정부 지원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모든 기술 개발이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해외를 보더라도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 벤처기업들이 모두 조화롭게 역할을 수행해 냄으로써 경쟁력을 가지고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다. 

기술개발에 오랜 기간과 많은 비용이 드는 연료전지 관련 사업에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이 유리한 부분도 분명 있겠으나 그들이 할 수 없고, 하지 않는 요소기술들은 충분히 벤처기업들이 담당할 수 있다. 해외의 글로벌 기업들에 의해 독점되어온 핵심 부품들을 국내 벤처기업들이 국산화한 예는 수도 없이 많다.  

새 정부에서는 기술 기반 벤처기업들에 대한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투자와 지원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03 

김정상 덕양 부사장

수소 수요 생태계 적극 구축해주길

전 세계 국가와 기업들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그린수소와 블루수소 확보에 힘쓰고 있다. 국내 수소 수요가 2050년까지 약 2,700만톤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발걸음을 더욱 재촉한다. 기업들이 경쟁력 있는 수소에너지를 확보하고, 미래 유통시장을 선점하려는 노력에 공감이 간다. 

그러나 해외든 국내든 그린수소와 블루수소의 생산 유통망을 구축하는 데는 대규모 자본 지출이 수반되고 경쟁력을 위해서는 규모의 경제가 필수적이다. 아무리 해외 수입 수소가 저렴한들 대량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지 않으면 원가를 떨어뜨리는 데 한계가 있고, 기업은 선뜻 투자 의사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공급망과 더불어 수요 부문의 생태계가 균형 있게 구축될 수 있도록 새로운 정부가 적극적인 정책을 펴기를 희망한다. 

현재의 모빌리티 수요도 정부와 지자체의 승용차와 충전소 지원정책이 제한적인 데다 높은 원가 부담과 투자비가 수반되는 대형 모빌리티, 고속열차, 선박, 발전 혼소, 도시가스 혼입, 산업용 수요 등은 여전히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 없이는 첫 걸음마저 더딜 수밖에 없다.

아울러 새로운 정부에서는 수요 생태계 구축과 함께 국내 블루수소에 대한 정책이 조속히 수립되어 미래의 수소에너지 시대는 수입과 국내 자립이 어느 정도 균형 있게 양립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04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에너지 정책 개편, 수소경제 재정립 함께해야 

윤석렬 대통령 당선인은 이미 선거 공약으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폐기를 공언하고,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방안 전면 수정을 천명했다. 이로써 재생에너지-원전 진영 간 극한 대치 끝에 적어도 향후 5년간 원전 진영이 주도권을 얻게 되었다. 

이 같은 탈원전 정책 폐기 등을 포함한 새 정부의 향후 정책 전환은 NDC를 넘어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너지기본계획·전력수급계획 등 에너지 관련 정책 전반에 대한 대폭적인 수정을 의미한다.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 역시 그 와중에 재정립을 요구받을 수밖에 없다.

다행인 점은 수소경제는 새 정부에서 축소가 불가피한 태양광·풍력 등에 비해 탈이념적이라는 것이다. 탈원전과 재생에너지 확대라는 에너지 전환을 추동해온 문 정부 내 소수 강경파의 이념 지향성과 비교하면 수소경제 추진이 지극히 산업계의 현실적 요구에서 기인했다는 점에서 새 정부에서도 수용에 큰 저항감이 없을 것 같다. 

더욱이 수소는 본질적으로 ‘에너지’라기보다 에너지 저장수단인 ‘물질’의 성격이 강하다는 점에서 새 정부가 역점을 두고 부흥시킬 원전과의 ‘콜라보’도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다. 이미 소형모듈원전(SMR)과 함께 원전 수소 기술 개발이 윤 대통령 당선인 공약에 반영된 것은 이를 잘 보여준다. 

결국 새 정부에서도 수소경제에 대한 정책적 지원은 재정립을 통해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 첫걸음은 청정수소 인증제 법제화부터이다. 새 정부의 정책 기조를 반영해 인증 대상 청정수소에 원전 수소를 포함하는 것은 당연지사이다.

05

조형환 강원테크노파크 에너지방재지원센터 에너지팀장

국가 선도형 산업으로 수소산업 육성 제안 

문재인 정부 출범 시 수소 인프라인 수소충전소 구축이 대규모로 선행되어야 친환경 수소전기차의 보급이 활발해지고, 이를 통해 수소산업 육성이 가능하다는 제언이 많았다. 그런 의견들이 잘 반영되어 수소 차량을 위한 수소충전소 보급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소 차량이 낯설지 않을 만큼 보급되었다. 

또한 해외 기술로만 구축되었던 수소충전소도 지금은 많은 부분이 국산화되고 있으며, 이는 수소충전소의 수출도 머지않았음을 말해준다.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가동률이 높은 충전소도 국내에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렇게 열심히 달려온 수소산업이 곧 글로벌 리딩 산업으로 결실을 맺을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수소산업 육성이 차기 정부에서 그 결실을 맺기를 희망한다.  

강원도는 지금까지 고압수소 중심의 수소산업을 액화수소로 전환하기 위해 힘써왔다. 이제는 강원뿐만 아니라 울산, 창원, 인천, 충남 등 여러 지역에서 액화수소의 산업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를 잇는 국가 선도형 산업으로 수소에너지 산업의 육성을 차기 정부에 제안하고 싶다. 모든 산업의 근간이 되는 에너지 산업에 있어 이번 대선에서도 말이 많았던 RE100 등 국제적 에너지 트렌드에 발맞춰 한국의 수소에너지 산업이 퍼스트무버가 될 수 있는 결실을 맺기를 바란다. 

06

이정빈 원일티엔아이 대표

수소 중심 탄소중립 실현하자 

현재 전 세계는 급격한 에너지 사용의 증가, 특히 화석연료 사용 증가에 따른 지구온난화 문제가 심각하며, 이는 전 인류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모든 나라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지속적이고도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을 꿈꾸고 있으며, 그중 수소는 이 문제를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해 줄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이다.

이러한 에너지 전환 패러다임에 맞추어 우리나라도 지금의 탄소기반 경제에서 수소기반 경제로의 빠른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수소를 중심으로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시켜 에너지・환경문제를 해결해야 할 의무가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한 새 정부의 확고한 의지와 함께 실천 노력이 필요하다.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대한민국 수소 전문기업들이 세계 수소시장을 선점해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가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수소 관련 기업이나 기관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아울러 새 정부도 수소 관련 정책을 개발하고 법과 제도를 완비하는 것은 물론 수소 관련 기업과 기관들에 대한 투자 지원의 확대가 절실히 요구된다. 

한편 한국해군 잠수함에 적용되고 있는 보다 안전한 고체수소저장 방식의 활용 분야 확대,  국내 기업이 국책연구기관과 함께 추진 중인 중대형 저탄소 수소생산설비의 조속한 국산화 개발 실현 등을 포함한 국내 수소산업 발전을 위해 새 정부는 국내 수소산업 현황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빠른 시일 내에 수소 생산, 저장, 운송 등 수소 전주기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07

박달영 청정건축물 연료전지협의회 회장

‘청정건축물 연료전지’를 성장 동력 사업으로

국내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는 지난 20여 년간 정부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정책에 부응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및 보급량을 달성하고 있다. 또한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는 미래 스마트 커뮤니티, 수소도시, 가상발전소를 구축하는 핵심기술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성장 동력 사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유망한 분야이다. 

이를 위해 청정건축물 연료전지 협의회는 ‘깨끗한 지구, 우리의 선택, 청정건축물 연료전지’를 캐치프레이즈로 이제 추격자에서 세계 기술의 선도자로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새 정부는 이제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분야가 4차 산업 및 기후변화 대응기술을 선도할 수 있도록 업계의 틀을 넘어 에너지·환경·AI·IoT가 복합된 스마트하고 융합적인 새로운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청정건축물 연료전지 관련 기관도 새 정부의 새로운 정책이 인정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자정 노력과 함께 업계와의 공생은 물론 치열하지만 선의가 넘치는 경쟁을 할 것을 다짐한다. 새 정부는 2050년 탈탄소사회, 카본뉴트럴, 온실가스 제로 등 지구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소통하면서 지혜를 모아 지속 가능한 정책을 수립해줄 것을 바란다.  

08

박가우 지필로스 대표

섹터 커플링과 에너지통합의 시대

‘섹터 커플링(Sector Coupling)’은 변동성이 있는 재생에너지 전력을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저장하고, 발전・난방 및 수송부문을 연결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는 에너지 공급 부문간의 통합을 의미하며, 전기・가스・열 등 각 섹터 간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전체적인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고, 그에 따른 운영의 안정성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탄소배출이 없는 청정수소를 생산하기 위해 재생에너지와 원자력 수소 등에 대한 기술개발과 함께 에너지 생산과 공급 그리고 저장 및 운송과 활용의 전주기에 대한 에너지전환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유럽의 경우 재생에너지 공급비율이 70%가 넘는 국가가 생기면서 재생에너지로부터 생기는 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하거나 송전망을 통해 전송하는 방법 외에 수소로 만들어 활용하는 방식이 보다 적극적으로 시도되고 있다. 

또한 수소에너지를 통한 에너지전환을 위해서는 온사이트(on-site)에서 전력을 공급받아 수전해 설비를 통해 수소를 생산하는 방식 외에 그리드망을 통해 전력을 공급받는 등 전체 에너지 생태계 관점에서의 구축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튜브트레일러를 통해 수소를 운송하는 방식 외에 전국에 깔려 있는 도시가스망에 수소를 혼입하는 방식 등 보다 유연하면서도 합리적인 방식의 접근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전기사업법상 겸업 금지 의무가 개선되어 발전사들도 수소생산을 하거나 수소를 생산하기 위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국민통합과 함께 에너지통합은 새 정부에서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이자 새로운 성장을 창출할 수 있는 큰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09

도경환 수소에너지네트워크 대표

수소충전소 구축 현실적 지원 필요

지난해 11월 ‘제1차 수소경제 이행기본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수소충전소는 권역별 균형 배치를 우선으로 하고, 시장 수요를 기반으로 충전소를 확산하겠다는 정부의 계획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정부는 기존의 에너지 스테이션을 융복합 에너지스테이션으로 전환하기 위해 관련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역시 한국주유소협회, 한국LPG산업협회 등과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전환 협약’을 맺고 정부의 정책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안정적인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과 수소차량 보급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실적인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 아직까지 수소차량 보급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상황으로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하기란 매우 어렵다. 정부의 주도로 수소 충전 및 모빌리티 관련 사업이 빠르게 추진되고 있으나 향후 해당 사업이 원활하게 민간 주도로 전환되기 위해서라도 수익성 확보를 위한 체계적인 지원 정책이 마련되길 기대한다. 

아울러 지역별 수소가스 판매가격 편차를 줄일 수 있도록 수소를 운송하는 물류비 기준을 명확히 해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금액으로 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제도가 마련되기를 바란다.  

10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정책학과 교수

수소법 개정안 조속한 국회 통과 바란다 

현 정부는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고, 2021년 2월에는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수소법)’을 시행했다.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수소경제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수소산업 육성 방안을 설계했고, 국회는 지난해 5월 청정수소 및 청정수소발전의 정의, 청정수소 의무화 제도 도입 등을 담은 수소법 개정안을 제안했다. 이에 기업들은 2030년까지 총 43조 원을 투자하는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시작하는 것으로 화답했다.

하지만 수소법 개정안이 발의된 지 9개월이 지난 지금 정부와 국회를 믿고 투자한 기업들은 ‘닭 쫓던 개’ 신세로 지붕만 쳐다보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총 네 차례 걸쳐 국회 산업위 법안소위에 심의 안건으로 상정된 수소법 개정안이 여야의 반대로 무산됐기 때문이다.

화석연료를 활용하는 그레이수소 및 블루수소를 빼고 재생에너지를 활용하는 그린수소만 포함해야 한다는 여당의 주장과 원자력을 이용하는 핑크수소를 포함해야 한다는 야당의 주장 때문이었다.

이른바 색깔론이 팽팽하게 맞서면서 수소경제로의 진전을 방해하고 있다.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수소의 활용이 제안됐기에 온실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 재생에너지로 그린수소를 생산해야 한다는 당위를 어느 누구도 부정하지는 않는다. 문제는 그린수소를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당분간은 천연가스 개질을 통해 수소를 생산하되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포집해 해외의 폐가스전에 저장하는 방식의 블루수소가 우리 입장에서 제법 유망하다.

글로벌 수소경제 패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지금 그린수소로 가기 위한 가교로 당분간 블루수소를 활용하는 것은 우리에게 필수적인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국회에서 수소법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되길 바란다.


11

남석우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회장

다양한 청정수소 생산 방안 고려해야

수소는 에너지원이 아닌 에너지 운반체(carrier)로서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다. 특히 재생에너지의 저장과 운송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최근 발표된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르면 2050년 국내 청정수소의 수요는 약 2,800만 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80% 이상을 해외에서 수입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미 국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재생에너지 여건이 좋은 해외에서 수소를 생산하여 액화수소 또는 암모니아 형태로 국내로 도입하는 방안이 구체화되고 있다. 

그러나 해외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국내에서 가용한 에너지원을 최대한 활용해 온실가스 배출 없이 수소를 생산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 원자력이나 폐기물을 활용한 청정수소 생산 방안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며, LNG 등 2050년에도 안정적인 도입이 가능한 연료를 활용하여 온실가스 배출 없이 수소를 생산하는 신기술에도 투자가 필요하다. 

한편 수소에너지의 실질적인 보급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지속적인 정부의 지원을 통해 기술의 혁신과 상용화가 이루어지고, 이를 주도할 차세대 인력 또한 체계적으로 양성되길 기대한다.

12

유영돈 고등기술연구원 플랜트엔지니어링센터장

수소 정책의 연속성과 걸림돌 해소 바란다

차기 정부는 대표적인 에너지 환경 정책으로 탄소중립 실현, 기후환경위기 대응, 원자력발전의 정상화를 제시하고 있다. 현 정부 정책과 가장 큰 차이는 원자력발전과 신재생에너지의 조화를 통해 탄소중립을 추진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수소 분야 정책으로는 ‘청정수소 생산기지 및 수소액화 관련 설비 투자 확대를 통한 탈탄소 산업구조로의 전환’을 제시하고 있어 차기 정부도 지속적으로 수소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청정수소 생산을 위한 원자력발전과의 연계를 강조하고 있는 점이 주목된다. 이처럼 차기 정부와 현 정부 사이에 정책적 차이는 일부 있을 수 있지만 수소산업에 대한 기대와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는 측면에서는 공통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해외 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주요 대기업 및 공기업들은 이미 공격적으로 수소 사업을 추진하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현행법과 제도하에서 이러한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되기에는 많은 걸림돌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를 도입하기 위한 수소법 개정안이 아직 처리되지 못한 것도 아쉬운 점이다. 수소산업 확대에 대한 현 정부와 차기 정부의 공통적인 시각이 있다는 점은 희망적이지만 기업들이 예측 가능한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차기 정부에서 정책의 연속성을 감안한 신속한 해법을 마련해주길 바란다.  

13

김민석 에스퓨얼셀 대표

연료전지 활성화 환경 조성해주길

정부가 지난 2019년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연료전지가 활발히 공급되기 위해서는 대규모 민간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새 정부에서는 먼저 국회와 잘 협력해 연료전지 확대를 위한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CHPS)를 도입하는 내용의 수소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부탁한다.   

10년간의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에 근거한 REC 공급량 분석 결과 태양광과 바이오에너지가 75%를 차지해 현 RPS 제도는 총량적 공급의무만 부과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RPS에서 연료전지를 분리해 CHPS 시장을 도입키로 결정했지만 그 법적 근거인 수소법 개정안이 현재 국회에서 계류 중이다. 이 법안은 수소경제 전주기 구축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므로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되길 바란다.  

또한 연료전지가 상시 가동하지 않는 것은 연료인 도시가스 요금이 전기요금보다 비싸 경제성을 확보하기가 어렵기 때문인데, 이러한 비싼 가스요금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는 2019년 5월에 연료전지 전용 천연가스요금제를 신설했으나 요금 구성 항목 중 가장 낮은 ‘도매공급비’의 70% 인하로 총 요금의 6.5% 정도만 절감되어 그 효과가 매우 미미하다.  

산업부가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를 통해 지난해 11월부터 차량충전 목적의 수소제조용 천연가스 요금의 도매비가 아닌 원료비를 향후 3년간 25% 인하하는 요금제를 시행하게 되었는데, 동일한 방법으로 연료전지 전용 요금에도 이 같은 할인요금제가 적용될 수 있도록 한다면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을 포함해 도심 내의 수소에너지 사업이 크게 활성화될 것이다. 

아울러 일본과 같이 연료전지를 분산전원 및 비상전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규제 개선이 절실하다. 연료전지를 건물 비상전원으로 인정하면 50% 가동률로 운영해도 서울시 연간 전력 소비량의 55.7%를 생산할 수 있고, 약 200만 톤의 온실가스 감축이 가능하다. 새 정부에서는 연료전지를 건물 비상전원으로 인정하는 법규개정이 조속히 이뤄지길 기대한다.


14

오재혁 현대로템 수소에너지사업실 상무

수소 인프라 이노베이션 지원 기대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15년에 타결된 파리기후협약의 탄소저감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2050년까지 전체 에너지의 67%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해야 한다. 이 수치는 태양광이나 풍력과 같은 재생에너지의 변동성과 지역편중 문제가 해결되어야 가능할 것인데, 이러한 문제의 솔루션은 재생에너지를 가장 경제적으로 저장・운송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수소라고 분석되고 있다.

수소의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수소의 생산, 운송, 저장 및 충전・공급 등 수소 가격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수소에너지 인프라 내 모든 요소에서 이노베이션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를 가능케 할 정부의 선도적 리더십과 적극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다.

특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수소경제 규모에 따라 정부는 한정된 지원금을 투자 대비 효과에 따라 적재적소에 적기 투자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 내 관련 역량의 확충과 더불어 외부 실질적 전문가와의 보다 더 밀접한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 

이러한 모든 적극적이고 종합적인 노력을 통해 우리나라가 곧 다가올 수소사회에서 지속가능한 기술적・사업적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15

이경실 코하이젠 대표

정부의 지속적인 수소인프라 투자 절실 

에너지 빈국인 우리나라에서 탄소중립을 위해 필연적으로 활용할 수밖에 없는 에너지 중 하나가 수소이다. 수소는 저장과 이동이 가능해 2차 에너지로 활용할 수 있기에 향후 신재생에너지의 ‘덕-커브’ 현상을 커버하는 중요한 수단이 될 것이다. 

또한 2030년 전후로 액화수소가 수입될 수 있다면 발전연료로 직접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의 이러한 흐름 속에서 전문가들 사이에 수소의 활용에 대한 이견이 없을 정도다. 수소의 원활한 활용을 위해서는 대체재와의 가격경쟁력에서 우위를 확보해야 하고, 이를 위한 기술개발에 많은 투자가 일어나야 한다. 

특히 생산-저장-유통-활용의 전주기에 걸친 기술 투자와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다. 산업이 인큐베이팅 기간을 거쳐 육성되는 데 시간과 돈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의미다. 에너지를 약 93% 이상 수입하는 우리나라에서 수소가 차세대 에너지원이라고 의견을 모았다면 정부의 재정정책으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는 결론이다. 

자동차가 막 나오던 시절에 신작로라는 인프라를 어떤 나라는 10여 년, 또 어떤 나라는 70~80여 년에 걸쳐 구축했다. 그 산업이 갈 길이라면 선제적이고 견고한 정부 정책을 펴는 것이 답이라고 생각한다. 

수소충전소는 수소 전주기 중 활용 부문의 핵심이다. 수소산업의 신작로인 셈이다. 당선인의 공약에도 수소를 글로벌 Top 3 수준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한 만큼 새 정부의 좀 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투자가 절실하다.

16

윤진원 영산대학교 수소시스템공학과 교수

수소 인력양성에 적극 나서 주길 

우리나라는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시행하고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며 수소 선도국가 비전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달성을 위해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높고 에너지 자립이 어려운 국가에서 미래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연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수소 관련 인력양성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그간 정부 및 대기업 주도로 수소 관련 기술들은 많은 부분 국산화와 상용화가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수소 관련 기반 인프라와 인력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소 관련 최정상급 인재육성도 중요하지만 에너지 생태계 변화에 따라 중견・중소 기업에 필요한 실무 인력양성이 필수적이다. 실제 산업현장에서도 현장 실무형 인재를 구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통해 이전보다 더 공격적으로 수소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수소학과 신설 지원, 재직자 교육 등의 인력양성 계획이 수립되었지만 인력 수요를 따라잡기에는 너무나 부족한 실정이다. 

이제 새 정부가 들어서면 다양한 정책이 수립되고 시행되겠지만 지금까지 공들인 수소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수소 인프라 및 인력양성을 통한 기반 구축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17

안홍상 일진하이솔루스 대표

수소충전소・수소차 보급 확대해야

수소는 기후 변화에 대한 인류의 위기의식, 그리고 세계 각국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따라 미래 에너지원으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맥킨지 등 글로벌 기업들은 수소산업을 미래 핵심 산업으로 분류하고 2030년까지 3,000억 달러(330조 원) 규모의 투자가 이뤄지고, 2050년까지 약 3조 달러(3,00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규모는 IT나 바이오 시장을 훨씬 뛰어넘는 것이다.

아직은 거리에 전기차만큼 수소차는 보이지 않는다. 전기차는 수소차 대비 10년 앞서 상용화를 시작했기 때문이다. 수소차는 초기 투자비가 높지만 대당 한계 생산비용은 전기차보다 낮은 특징이 있다. 산업 초기 수소차 지원 확대를 통해 조속히 규모의 경제에 도달해야 하는 이유이다.

현재 수소차 보급에 발목을 잡는 건 턱없이 부족한 수소충전 인프라이다. 전기차 충전소는 기존 파워그리드 한도 내에서는 저렴하게 구축할 수 있으나,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어 파워그리드 용량을 업그레이드해야 할 경우 수소충전소보다 큰 규모의 투자가 필요하다.

대한민국 수소산업이 미래 3,000조 원 규모의 수소 시장에서 주역이 되기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에서 수소충전소 구축과 수소차 보급 지원을 빠르게 늘려가야 한다.  

다행히 대한민국 수소산업은 현대차를 비롯한 많은 프런티어들의 노력으로 현재 글로벌 수소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국가 경쟁 우위를 지속 강화해 나가야 할 시점이다.  


18

김희수 건설기계부품연구원 그린융합에너지연구실장 

과하지 않지만 꾸준하게 그리고 다양하게

현 정부에서는 수소와 관련한 많은 정책과 아젠다가 쏟아졌다. 수소법이 시행되고 많은 지자체와 단체에서 수소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새 정부 출범에 앞서 기대와 우려가 함께 존재한다. 다양한 시각으로 여러 분야가 서로 시너지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희망과 함께 진행되고 있는 수소산업의 발전 속도가 크게 늦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다소간 수소경제가 급하게 추진되다 보니 여러 가지 문제가 나오고 있지만 보완과 수정을 통해 수소산업이 더욱더 빠르게 발전할 수 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든다.

기존 화석연료에서 수소연료로 전환한다는 것은 엄청난 변화이자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수소산업은 시작되었고 초기시장이 열리고 있다.

수소연료전지 분야는 우리나라가 분명 다른 국가보다 앞서고 있는 기술이며 신성장 산업이다. 꾸준하게 산업변화를 추진하면 분명 글로벌 수소산업의 리더로서 시장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우리가 사는 이 시대의 에너지 산업은 한 종류가 지배하는 형태가 아닌 기존 내연기관, 화력, 원자력발전을 포함해 태양광, 풍력, 수소연료전지 등 다양한 에너지 기술이 각각 사용 환경에 유리한 방법으로 함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새 정부에서 추진할 여러 정책 속에서 ‘과하지 않지만 꾸준하게, 그리고 다양하게’ 수소산업이 더욱더 발전하길 기대한다.

19

윤왕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구단 책임연구원

블루수소, 무탄소 그린수소로 가기 위한 디딤돌

현 정부는 지난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하고,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해 전 세계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특히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은 ‘수소 로드맵 2.0’으로서 청정수소경제 가속화를 위한 이정표라 할 수 있으며, 수소법 시행 이후 첫 법정 기본계획이다. 이에 따르면 청정수소 생산의 경우 2030년 자급율 34%(390만 톤 공급), 2050년 자급율 60%(2,790만 톤 공급)를 제시하고 있다. 전자는 그린수소, 블루수소 비율을 1:3으로, 후자는 6:4로 예측하며 2025년을 기점으로 블루수소를 최초로 생산・보급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블루수소는 무탄소 그린수소로 가기 위한 디딤돌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IEA와 유럽연합 모두 저탄소 청정수소를 탄소중립 수단으로 간주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재생에너지원이 빈약한 국가가 특히 귀담아들어야 한다.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수소법 개정안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청정수소의 정의에 대한 논란은 뒤로하고, 오롯이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이 차질없이 실천될 수 있도록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킴으로써 수소 관련 산업의 활성화 및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수소의 색깔이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을 가급적 억제(EU 기준 : 적어도 채굴, 운송 및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총량의 60% 이상 저감)하면서 값싸게 수소를 생산하는 것이 우선이다.

20

정희용 한국도시가스협회 전무 

수소유통 혁신, 천연가스 인프라 활용 ‘최적’

올해는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의 이행 원년으로 수소경제 조기 안착을 위해 밸류체인별로 구체적인 청사진이 제시될 것이다. 2050년 약 3,000만 톤 규모의 수소경제 안착을 위한 수소유통은 가장 비용효율적인 천연가스 인프라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귀결된다. 

도시가스업계는 수소혼입 실증, 수소-천연가스 겸용배관 건설 및 지역 수소배관망 구축을 통해 수소경제를 조기에 달성코자 신정부에 세 가지 사항을 건의하고 싶다.  

첫째, 수소혼입 방안과 관련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정부 주도의 수소혼입 장기 로드맵 마련이 필요하다. 영국(H21 프로젝트-ofgem), 미국(HyBlend 프로젝트)과 같이 R&D, 실증, 제도개선 등에 대한 정부 주도의 장기 로드맵이 먼저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25년 이상된 장기사용배관을 ‘천연가스-수소 겸용배관’으로 전환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정책지원을 건의한다. 대규모 투자재원 확보가 필요한 만큼 현행 공급비용 산정 기준의 투자보수 가산제도 지원방안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수소유통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고압가스법과 수소법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관련 법규의 정비가 필요하다. 수소배관망의 효율적 구축 및 안전한 운영을 위해서는 배관을 통한 수소운송업이 허가 대상에 포함되어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이 발 빠르게 진척되길 희망한다.

21

우항수 울산테크노파크 에너지기술지원단장

수소로 탈탄소 4차 산업혁명 주인공 되자

최근 화두가 되는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등으로 대변된다. 그러나 본인은 4차산업의 주인공은 탈탄소 에너지원인 수소, 수소를 생산하는 장치, 전기와 열을 얻을 수 있는 연료전지 등 세 가지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인류가 사용한 에너지원은 모두 탄소를 포함한 탄화수소 화합물이었다면 수소는 탄소가 포함되지 않은 완전 친환경 연료이며, 사용 후에도 자연으로 돌아가는 물만 생성되기 때문이다. 

인류는 나무에서 석탄, 석유・가스로 에너지전환을 거쳤다. 이 과정에서 증기기관과 내연기관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국가가 세계의 기술과 경제를 이끌어가게 되었다. 이제 에너지전환을 수소로 주도하는 국가가 세계의 주인공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에너지전환에는 그에 따른 장치가 등장했다. 이는 신산업이고, 에너지 패러다임이다.

우리나라는 세계가 주목하는 수소에너지 선도 국가의 위상을 갖추게 되었다. 수소를 통해 일어날 기술과 시장을 상상해보아야 한다. 수소는 재생에너지와 연결될 수 있고 원자력 수소, 미래 모빌리티, 에너지저장, 전력과의 스마트그리드, 디지털 에너지, 신소재와 부품산업, 스마트팜과 6차산업, 기후변화 대응, 탄소저장과 전환(CCUS), 수소도시 등 우리나라가 수소에너지 시대에 세계의 리더가 될 수 있는 기술과 시장을 다 갖고 있다. 

이제 걸음마를 시작했고 세계의 무대에 올랐다. 지속적이고 일관되고 합리적인 조정을 통해 일자리, 산업과 경제, 환경, 삶의 질에서 원자번호 1번인 수소처럼 정책에서도 넘버원(No.1)이 되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