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사]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이 공약에서 밝힌 것처럼 새 정부가 출범하면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 폐지가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3월 25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기업 성장을 촉진하는 혁신 생태계 구축, 산업 혁신·일자리 창출 기반 강화, 안보·경제·수용성 기반 합리적 에너지 정책 등 5대 추진 전략을 보고했다.

이날 산업부는 원전정책의 재정립 방안을 집중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 보고자료의 3분 2 정도가 원전에 관한 내용이었다는 후문이다. 인수위에서도 산업부의 보고 내용에 대해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와 2023년부터 2029년까지 수명이 도래하는 노후원전 10기의 수명연장 추진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서울동부지검은 ‘탈원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산업부 내 원전 관련 부서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수소업계는 현 정부에서 강력하게 추진해온 수소경제 정책이 차기 정부에서도 지속될 것이냐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원전 확대에 따라 전원 믹스에서 수소연료전지 발전의 비중이 하락할 우려가 있긴 하지만 차기 정부에서도 수소경제 정책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윤 당선인의 공약에는 청정수소 생산기지 및 수소 액화 관련 설비 투자 확대, 원자력 수소 기술개발 등 수소산업 육성 내용이 나와 있다.

몇몇 전문가들의 얘기를 들어봐도 탄소중립을 위해 수소경제 정책은 계속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여야가 극히 대립했던 몇 년 전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이 수소 관련 행사장에서 한 인사말이 기억난다. 다른 것은 몰라도 문재인 정부가 수소경제를 추진하는 것은 정말 잘한 일이라고 엄지 척을 내세웠다.

그간 여야는 수소경제를 적극 지지해왔다. 지난 2020년 2월 세계 최초로 제정한 수소법도 여야의 합작품이다. 국회 내에 수소충전소를 지은 것도 국회가 수소경제 이행에 모범을 보인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현 정부에서 추진된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이 차기 정부에서도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