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주로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가 보급되고 있는 국내 주택·건물용 연료전지 시장에 발전효율이 최대 60%로 현존하는 수소연료전지 가운데 가장 높아 ‘발전특화’ 연료전지로 불리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가 보급될 전망이다.  

SOFC의 등장으로 인해 연료전지 운영자들이 건물의 크기와 용도, 에너지사용 패턴 등을 고려해 맞춤형 연료전지를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SOFC 시장의 플레이어들도 윤곽을 드러냈다. 

국내 자체 기술로 SOFC를 개발한 미코파워, STX에너지솔루션, 에이치앤파워 등을 비롯해 기존에 PEMFC를 보급해온 두산과 범한퓨얼셀도 포트폴리오 확장 차원에서 해외 기업과의 기술협력이나 정부 연구개발 과제를 통해 SOFC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이미 발전용으로 SOFC 제품을 보급 중인 SK에코플랜트도 향후 대형빌딩, 공동주택 등에도 SOFC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사우디 합작기업인 에프씨아이는 에쓰-오일 등 국내외 대기업들과의 투자계약을 통해 올 하반기 포항에 연료전지 양산 공장을 착공하는 등 SOFC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렇게 기업들이 SOFC 기술개발과 설비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는 데 반해 정부가 SOFC 상용화를 위해 좀 더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지 못하는 것 같아 아쉽다. 

산업부가 SOFC에 대한 KS표준을 제정한 이후 2년여 만인 올 상반기 중으로 원별 보정계수를 확정·공고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정계수가 공고되면 공공건물 신재생에너지 설치 의무화시장과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에 참여할 수 있어 안정적인 시장을 확보하게 된다. 

그러나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에 SOFC를 포함하는 논의는 난항을 겪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부 기업들이 양산체계를 갖추기 전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에 SOFC를 포함하는 것을 미루는 게 아니냐는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

물론 정부 예산 확보 등 여러 사항을 검토해야 하는 부분이 있겠지만 정부가 좀 더 전향적으로 생각해서 SOFC도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