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케미칼의 수소 성장 로드맵 ‘Every Step for H2’.(사진=롯데케미칼)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롯데케미칼이 2030년까지 청정수소 생산, 액체 수소충전소 구축 등의 수소 사업에 4조4,000억 원을 투자한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13일 2030년 탄소중립성장 달성과 함께 국내 수소 수요의 30%를 공급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친환경 수소 성장 로드맵 ‘Every Step for H2’를 발표했다.

롯데케미칼은 2030년까지 약 4조4,000억 원을 단계적으로 투자해 약 3조 원의 매출과 10% 수준의 영업이익율을 실현할 계획이다.

지난 2월 롯데 화학BU는 기후 위기 대응, 그린 생태계 조성, 자원 선순환, 친환경 사업 추진을 내용으로 하는 ESG 경영전략 및 친환경 목표인 ‘Green Promise 2030’을 선언한 바 있다. 이번에 발표한 수소 로드맵은 2030년 탄소중립성장에 이어 2040년 탄소중립을 이뤄내고, 환경영향물질 저감과 함께 친환경사업 매출을 증대시키겠다는 수소 사업 목표와 추진 방향을 구체화한 것이다.

롯데케미칼은 대규모 소비처, 대량 공급망, 친환경 기술 등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수소 사업 로드맵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2030년까지 60만 톤의 청정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생산 중인 부생수소를 기반으로 2025년까지 탄소포집 기술을 활용해 블루수소 16만 톤을 생산한다. 2030년에 그린수소 밸류체인을 완성함으로써 블루수소(16만 톤)와 그린수소(44만 톤)가 혼합된 60만 톤 규모의 청정수소를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수소 활용 사업도 추진한다. 2024년에 울산 지역에서 연료전지 발전소 운영을 시작한다. 2025년까지는 액체 수소충전소 50개를 구축하고, 2030년에는 복합충전소를 200개까지 확대해 국내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형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장 내 연료전지 발전소와 수소 터빈 발전기를 도입해 탄소가 감축된 전력으로 환경 친화적인 공장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수소사업 기술 발전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수소 승용·상용차에 적용할 수 있는 수소 저장용 고압 탱크를 개발해 2025년 10만 개의 수소탱크를 양산하고, 2030년에는 50만개로 확대 생산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아울러 CCU/CCS(Carbon Capture Utilization/Storage) 기술을 단계적으로 적용해 탄소 중립에 기여하는 동시에 암모니아 열분해 및 그린수소 생산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황진구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대표는 “선제투자의 관점에서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초기에 인프라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자 한다”라며 “그린수소 시대가 도래하면 생산된 그린수소를 이미 구축된 공급망에 투입해 수요자들이 탄소 걱정 없는 친환경 소비를 할 수 있도록 각 활용 부문에 적시에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케미칼이 여수 1공장에 설치한 탄소 포집·활용 기술 실증 설비.(사진=롯데케미칼)

한편 롯데케미칼은 수소경제 확대에 대비해 다양한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구축 중이다.

지난 3월 국내 화학업계 최초로 여수 1공장에 기체 분리막을 활용한 CCU(탄소 포집·활용) 기술 실증 설비를 설치했다.

지난 4월에는 삼성엔지니어링과 국내외 사업장의 에너지 효율화, 온실가스 및 환경영향물질 저감, 탄소 포집 및 활용 기술 개발, 그린수소 사업 및 기술 라이센싱의 공동 참여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에어리퀴드코리아와는 롯데케미칼의 부생 수소를 활용해 새로운 고압 수소출하센터와 수소 충전소 구축에 공동 투자하고, 수도권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모빌리티 시장 개발을 확대하는 업무협약을 지난 5월에 체결했다.

이어 SK가스와는 기체수소 충전소 건설 및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시작으로 향후 협력체계를 확대해 LNG 냉열을 활용해 생산된 액화 수소 공급 등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사업 모델의 구축을 추진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